[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0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 NAR)의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4분기 동안 DFW 지역의 중간 주택 판매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0.3% 상승하는 데 그쳤다.

부동산 중개인이 판매한 지역의 주택 중간 가격 판매는 4분기에 37만 6천 2백 달러에 거래됐다. 같은 기간 전국 평균 주택 가격은 39만1천7백 달러였다. 북텍사스의 주택 가격은 2021년 40만 달러를 조금 넘는 수준에서 정점을 찍었고 이후 모기지 금리의 급격한 인상으로 판매가 둔화되면서 하락했다. NAR이 매 분기 추적하는 189개 대도시 지역 중 86%에서 지난 4분기 단독 주택 가격이 상승했다.

NAR의 로렌스 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보고서에서 “주택 소유자는 주택 자산 축적으로 이익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많은 주택 구입자들은 높은 주택 비용에 충격을 받았다. 일반적인 월 모기지 상환금은 3년 전 1천 달러에서 지난해 2천 달러 이상으로 올랐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윤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주택 구매자의 주택 비용이 두 배로 늘어난 것은 공식적인 소비자 물가 지수(인플레이션) 계산에 포함되지 않아 경제에 대한 불만을 키우고 있다”고 전했다.

4분기 전년 대비 주택 가격 인상이 가장 큰 대도시 지역에는 오하이오주 데이턴(Dayton, 19.9%); 테네시와 버지니아주의 킹스포트-브리스톨(Kingsport-Bristol, 19.2%), 위스콘신주 폰두락(Fond du Lac, 18.6%)이다.

반면 주택 가격 하락폭이 가장 큰 지역은 미시시피주 잭슨(Jackson, -14.1%), 플로리다주 클리블랜드(Cleveland, -8.6%), 네이플스(Naples, -5.9%)였다. 또한 텍사스의 경우 샌안토니오의 주택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4.3% 하락했고, 어스틴에서는 2.6% 하락했다. 

휴스턴 주택가격은 2022년 4분기보다 0.4% 하락했다.

앞서 NAR은 어스틴과 DFW를 2024년 미국 최고의 주택 시장으로 선정한 바 있다.

가장 최근의 S&P 코어로직스 케이스 실러(CoreLogic Case-Shiller) 주택 가격 지수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달라스 주택 가격은 전년 대비 1.7% 상승했다. 

전국적인 주택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5.1% 상승했다. 다만 전월 대비로는 0.2% 하락했다. 

이 지수가 하락한 것은 지난해 1월 이후 10개월 만이다.

브라이언 루크 S&P 다우존스 인덱스 수석은 "30년 만기 모기지 금리가 평균 8% 수준으로 치솟아 정점에 달하면서 집값이 하락했다"면서도 "금리가 그 뒤로 1% 넘게 하락하면서 지난해 연간 주택가격의 추가 상승을 뒷받침했다”고 말했다.

코어로직의 셀마 헵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모기지 금리 하락과 억눌린 수요와 공급 부족 사이의 지속적인 불균형으로 인해 주택 가격이 2024년에도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밝혔다.

 

➜ DFW지역 주택 압류, 2023년 19% 증가

2023년 압류 위기에 처한 북텍사스 주택 수가 전년 대비 19%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DFW 지역의 주택 압류 신청 건수는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훨씬 낮다.

아톰 데이터 솔루션스(Attom Data Solutions)의 추정에 따르면 지난해, DFW 대도시권을 구성하는 12개 이상의 카운티에서 6천348건의 주택 압류 신청이 기록됐다. 이는 팬데믹 2019년의 압류 신청 건수 8천195건보다 적은 수치이다.

지난해 주택 압류 신청의 대부분은 달라스 카운티에서 이뤄졌으며, 2천 394채의 부동산이 대출 기관에 의해 강제 매각될 예정이었다. 

이어 태런 카운티가 1천578건으로 두 번째로 많았다.

DFW 지역은 지난해 주택 압류 신청 부문에서 전국 9위를 차지했다. 

텍사스주는 2023년 주택 강제 매매 신청 건수가 가장 많은 주 중 하나였는데, 2만 8천 533채의 부동산이 신청됐다.

 

➜ 주거용 임대 부동산 시장 양극화

북텍사스의 평균 주택 판매 가격은 지난 10년 동안 두 배 이상 올랐는데, 이로 인해 주거용 임대 부동산 시장에서 양극화 현상도 확산하고 있다.

지난 7일(수)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이후 주택 임대료가 치솟은 상황에서 고급 주택의 임대료만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년 전부터 캘리포니아의 실리콘밸리를 떠난 IT(정보기술) 업체들의 새로운 본거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어스틴의 경우 월 5천~8천 달러 수준이었던 고급 주택의 임대료가 20%가량 떨어졌다. 이 같은 현상은 고급 주택의 공급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임대료가 폭등하자 부동산 개발업자들은 부유층을 겨냥한 고급 주택 건설에 나섰고, 이후 완공된 물량이 시장에 풀리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부동산 정보업체 야디(Yardi)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산층과 저소득층 대상 주택의 임대료는 전년 동기에 비해 2% 상승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2020년에 비해 현재 주택 임대료가 20% 이상 급등한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중산층과 저소득층에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상승 폭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WSJ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이 중산층과 저소득층 대상 임대 주택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기간 건축비가 급상승한 상황에서 많은 임대료 수입을 기대할 수 없는 중산층과 저소득층 임대주택 건설을 포기하고, 부유층 대상 고급 주택 건설에 집중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산층과 저소득층 대상 임대 주택의 공급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가 됐다는 것이다.

어스틴 지역의 부동산 중개인인 칼리 귀마라에스는 

"고급 주택의 경우 공급 과잉 현상이 발생했지만, 중산층을 상대로 한 주택은 수요가 훨씬 많은 상태"라고 말했다.

 

부동산파트너 편집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