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0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이미 이러한 관심을 표현하기 시작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과연 이것이 좋은 아이디어이고, 어린 자녀들이 코딩에 뛰어드는 것을 허락해야 할까? 7살 정도의 어린 아이들은 코딩과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을 배우기에 충분한 나이다. 날로 발전하는 기술들과 점점 일상화돼 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어린 아이들을 위한 코딩은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어린 나이에 배운 코딩 실력은 아이들에게 성공의 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 코딩이란 무엇인가?
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또는 개발로 알려져 있다. 코딩은 컴퓨터가 다양한 동작을 실행하는 방법을 ‘지시’ 받는 창의적인 과정을 이용한다. 이것은 컴퓨터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필요한 코드 혹은 명령 집행을 통해 수행된다. 
코딩의 근본을 다시 이야기하면, 그것은 단지 컴퓨터 언어일 뿐이다. 여기에는 일련의 입력과 출력, 행동과 반응을 포함한다. 
코딩의 한 가지 예는 부엌에 있는 전자레인지에서 매일 볼 수 있다. 점심을 만들 때, 당신은 키패드에 조리 시간을 입력하고 시작 버튼을 누를 것이다. 이에 따라 전자레인지를 구동하는 코드가 시작되고 사용자가 입력한 조리 시간에 따라 원하는 작업이 시작된다. 전자레인지 안에 있는 모터가 접시를 안으로 돌리고, 전자레인지 문이 닫혀야만 시작되며 디지털 화면에서 타이머가 카운트 다운되기 시작한다. 타이머가 0에 도달하면 모든 이동 부품이 중지되고 전자레인지에서 작업이 완료됐음을 알리는 신호음이 울린다. 
대부분의 경우, 당신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코딩이 할 수 있는 일의 극히 일부분과만 상호 작용하게 된다. 
이는 전자레인지의 키패드, 컴퓨터 키보드 혹은 스마스폰의 터치 스크린을 의미할 수 있다. 이 코드의 기능은 모두 프로그래머 또는 개발자에 의해 결정된다. 
일단 코딩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하고, 만약 코딩을 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기기 시작하면 당신은 장치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스스로 물어보게 될 것이다. 

▶ 아이들은 언제부터 코딩을 배울 수 있나?
이미 앞서 말했듯이 자녀가 7살 정도라면 최소한 초보자 수준의 코딩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코딩은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높은 관심을 끌 수 있는 콘텐츠를 사용한다. 이것은 아이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동안 재미와 흥미를 지속적으로 갖게 해준다. 

▶ 아이들이 왜 코딩을 배워야 할까?
몇 년 전만 해도 아이들이 코딩을 배우는 것에 대해 처음 이야기하기 시작할 때, 다른 어떤 것보다도 과장된 것으로 생각되곤 했다. 당시 이것은 교육 시스템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였고, 오늘날과 같이 심각하게 여겨지지 않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코딩은 꽤 멋있으니 한 번 시도해보라”라는 생각에서 이제 “코딩은 멋있고, 당신은 코딩을 통해 아주 잘 살아갈 수 있다!”로 바뀌면서 코딩의 중요성도 대두됐다. 하지만 코딩이 배울 가치가 있는 것은 그저 이 일이 멋있기 때문만은 아니다. 자녀들이 코드 쓰기를 배워야 하는 몇 가지 긍정적인 이유가 있다. 

1. 코딩은 아이들이 연결된 세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많은 사람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혹은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모른다. 매일의 일상 속에서 우리는 이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아이들이 일상적인 기술을 보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 또한 코딩 지식이 제공하는 무한한 가능성에 눈을 뜨게 해줄 것이다. 

2. 코딩은 자녀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갖지 못한 기술을 습득한다는 것은 당신의 자녀가 대학과 직장 경험, 그리고 좋은 직업에서 바람직한 지원자가 될 것을 의미한다. 코딩은 최근 몇 년 동안 큰 인기를 얻는 하나의 기술이 됐으며, Code.org라는 사이트에 따르면 코딩을 공부한 컴퓨터 공학과 졸업생들이 평균보다 약 40%까지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3. 컴퓨터 프로그래머에 대한 수요가 높다. 
Code.org의 또다른 통계에 따르면 STEM 분야 직업의 58%가 컴퓨팅과 관련이 높다. 문제는 STEM 프로그램 졸업생들 중 단 10%만이 컴퓨터 공학에 종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나머지 48%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종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코딩을 공부하고 STEM 전공 관련으로 졸업한 자녀들은 수익성이 높은 컴퓨터 공학과 같은 직업을 가질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을 수 있다. 

4. 만족스럽고 재미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논리 기반 활동이지만 동시에 창의적인 아울렛이 될 수 있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은 무언가를 창조하고자 하는 도전과 그 결과를 보는 재미에서 보상을 느낀다. 관련된 용어나 코딩이 너무 복잡하다는 생각에 미리부터 겁을 먹을 필요는 없다. 막상 아이들은 코딩을 일단 시작하면, 배우는 것이 더 재미있고 쉽게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자녀가 코딩을 배우는 데에 관심을 보인다면, 당신은 아마 어디서,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최근에는 코딩에 대한 책과 앱, 웹사이트, 유튜브 비디오, 강좌 등 이용 가능한 다른 방법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리서치를 먼저 할 것을 추천한다. 오히려 너무 빨리 시작하게 되면 자녀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다. 자녀가 코딩을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1. 코딩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먼저 소개한다: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무엇인가를 마스터하기는 쉽지 않다. 자녀에게 코딩의 재미를 보여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볍게 읽을 수 있거나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2.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본다: 자녀들이 주제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도록 격려한다. 예를 들어 최근 유행하고 있는 비디오 게임 등과 관련시킬 수 있다. 코딩이 없이 게임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3. 작은 것을 시도한다: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한꺼번에 넘어가버리는 것이다. 기대치를 작게 갖고 작은 것부터 천천히 시도하는 것이 좋다.

4. 그 후에 큰 것을 시도한다: 자녀가 기본 사항을 숙지하고 이해해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줄 수 있게 됐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실제로 코딩을 해보고 이 코딩을 통해 예를 들어 간단한 모바일 앱이나 온라인 게임까지도 만들 수 있도록 코딩 캠프에 보내는 것도 좋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Now

현재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