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 ] 전문가에게 듣다 한인 소상공인들, “코로나 19 경제 불황에 대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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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으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불황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특히 소규모 비지니스를 많이하는 한인들에게 큰 재앙이 아닐 수 없다. 이 글은 어떻게 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여 극복해 나가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

소비자들이 외출을 삼가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 물리적 점포를 운영하는 상인들은 매출 감소를 피할 수 없다. 매출의  감소를 줄이며 “뉴 노멀” (New Normal)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업 프로세스의 점검이 필요하다. 예를들어McDonald’s 나 Starbucks같은 대형 체인점 또는 Costco나 Target 같은 대형 점포들은 손님이 점포에 머무르는 시간과 직원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직원 및 손님들의 안전과 신뢰를 지향 하므로서 매출손실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는 단지 물리적 시설 투자/설치만이 아니라 근본적인 사업 프로세스의 분석과 변화가 필요하다. 이는 그동안 물리적 공간에서 이뤄졌던 프로세스를 최대한 온라인/모바일로 대체화하는 작업이다. 예를들어 최근 많은 식당 체인들은 주문과 결제를 스마트폰으로 미리하고 음식이 준비되는 즉시 메세지를 보내서 손님이 점포안에 머무를는 시간을 줄인다. 사실 이런 유형의 프로세스 인노베이션은 Covid-19사태가 정상화한다 해도 물리적 장소 효율성의 극대화로 식당으로선 반길 일이다. 따라서 현 사업 프로세스를 세세히 분석해보고 변화할 수 있는점을 찾아서 바꾼다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

 반면 Covid-19로 인한 생활 패턴의 변화가 장기화 된다면 많은 새로운 사업 기회가 생길것이다. 예를들어 많은이들이 재택근무를 하게되고 구매 욕구와 소비 패턴이 바뀌기 때문이다. 이를 미리 예측하고 이에 적합한 새로운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성공적인 창업이 가능할 것이다. 이 또한 기존 사업자들이 모방하기 힘든 사업 모델을 개발한다면 많은 기회가 토착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사업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현 사업모델의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즉, 소비자 가치 제안 (Customer Value Proposition), 매출 모델 (Revenue Model), 운영에 필요한 프로세스 구축, 파트너쉽 및 가치사슬 (Value Chain) 관계 구조등을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한다. 예를들어 20세기말 아마존 (Amazon)사는 인터넷의 보급화를 예측하고 기존 서점들이 모방하기 힘든 온라인 사업모델을 개발하여 세계 최대 유통업체로 성장했다. 근본적으로 새로운 기술 또는 소비자 생활 패턴 변화는 많은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 Covid-19사태로 인한 생활 패턴 변화도 예외일 수 없다. 예를들어 소비자들이 외출을 삼가한다면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개발된 집중된 대량 유통과정보다는 소비자들의 직구매 요구에 적합한 분산된 배달 서비스가 발달할 것이다. 또한 물리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욕구를 대체할 상품들도 개발될 것이다. 이런 흐름을 파악하고 기회를 모색한다면 많은 사업 아이디어들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위기란 단어에는 위험과 불안전함를 내포하고 있지만기회가 있다는 점도 기억하자. 아무쪼록 많은 이들이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한다.

 

UTD 박해민 교수 

주요 경력: 박해민 (Haemin Dennis Park) 교수는 2017년부터 University of Texas at Dallas 경영대학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기술 창업, 벤처 캐피털, 및 기술 혁신 관련 연구와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재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선임 편집장이며 <Strategic Entrepreneurship Journal> 편집위원, <New England Journal of Entrepreneurship> 편집 자문 위원,  및 <Academy of Management -  Entrepreneurship Division> 연구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학력: University of Wisconsin at Madison (컴퓨터 과학, 경제학, 수학 학사), Georgetown University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MBA 석사), University of Washington (Ph. D. in Technology Entrepreneurship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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