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보험관련 Q&A] 이광익의 보험상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보험 댓글 0건 조회 29회 작성일 25-08-08 15:48

본문

주류판매와 보험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CEO)


술은 때로는 우리에게 위안을 주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때에는 서로의 어색함을 해소시켜 주는 도구로 사용되어 지기도 한다.  그러나 술이 정도를 지나쳤을 경우에는 자신의 건강을 손상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타인에게 까지 큰 피해를 주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예전부터 술과 담배에 대한 인정이 후한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겟지만 전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나이가 되면 술이나 담배에  대하여 별다른 제약 없이 구매와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미성년의 술과 담배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지어 놓고 있다. 술의 경우는 만21세 이하의 청소년에게는 판매하는 행위나 술을 마시는 행위에 대하여 엄격히 단속을 하고 있다. 담배의 경우도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판매를 한다거나 미성년자의 흡연에 대한 법의 적용 또한 엄격하다. 


미국 학교에서는 음주와 담배를 피우는 행위에 대하여 마약을 복용하는 행위와 같은 나쁜 행동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어린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자신이 하는 음주와 흡연에 대해 학 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심각하게 반응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교통안전국의 2024년도 통계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 중 가해 운전자의 혈액속에서 알콜이 검출되어진 사고가 13,524건 이며 이로 인한 사망율이 무려 32% 라고 한다. 또한 수치상으로 운전자의 음주운전으로 인하여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재산이 손실되는 사고가 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술을 취급하는 대부분의 식당이나 관련 유흥업소에서 Liquor Liability Insurance의 필요성을 잘 모르고 있다.   


이러한 일들은 미국 레스토랑이나 주류를 판매하는 곳의 문제만은 아니다. 최근에는 LA에서 한인 미성년에게 술을 판매했다가 이후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해 업주가 소송을 당해 100만 달러의 보상금 지급을 합의했다고 한다. 


일명 '드램 샷' (Dram Shot)으로 불리는 주류 판매 제한 조항(비지니스 코드 25602.1 또는 민사 코드 1714조항)은 이미 음주상태에 있는 고객이 다른 장소에서 또 다시 술을 마신 후 패싸움이나 음주운전 등 각종 사고를 일으켜 피해자가 발생 했을 경우 나중에 주류를 판매한 업주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것이다. 


드램 샷 법안에 따르면 음주상태에 있는 손님에게 다시 술을 팔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고객이 21세 미만인지 아닌지에 따라 업주의 책임 여부가 결정나게 되어 있다. 


텍사스 레스토랑 연합회에 2024년도 보고에 의하면 조사에 참여한 300여개의 레스토랑 중에 오직 45% 의 수치에 해당하는 135개의 레스토랑만이  Liquor Liability Insurance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이 같은 조사는 레스토랑 연합회에 가입되어 있는  규모있는 레스토랑을 토대로 이루어졌다고 보았을때 아직도 규모가 작은 레스토랑이라든가 술을 파는 여러 스타일의 업소에서는 고객의 과다한 음주로 인하여 발생되어질 손해배상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언제나 보험이라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을 고쳐주는 것이 아니라 소를 잃기 전에 소나 외양간에 문제가 없게끔 기초를 든든하게 다져주는 비즈니스의 동반자인 것이다.


현재 한국 음식점이나 한국 주류가게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Liquor Liability Insurance에 대해서는 그 내용이나 보상체계에 대해서 많은 분께서 모르시고 비지니스를 운영하시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우선적으로 Liquor Liability Insurance를  필요로 하는 비지니스 업종으로는 주류 도소매업자, 식당, 바, 선술집, 나이트 클럽, 유흥업소, 매점, 맥주전문 판매업소, 와인 전문 판매 업소 등등이 해당한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Liquor Liability Insurance의 경우에는 기존에 가지고 계셨던 작은 규모의 사업보험에 팩키지 형태로 들어있거나 그 조건을 선택하는 형식으로 가입할 수가 있다. 또한 규모가 큰 레스토랑이나 비어와인의 경우는 따로 Liquor Liability Insurance 항목에 대하여 가입할 수 있는 보험플랜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대분분의 Liquor Liability Insurance의 경우 사건당 $300,000 ~ $1,000,000의 보험 혜택을 보장하고 있다. 


경제가 힘들고 어려울수록 Long Term으로 비지니스를 생각하고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러한 길을 가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최소화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지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보험들의 옵션들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보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한다면 비지니스를 운영하다가 큰 어려움에 부딪칠때 문제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주류판매와 보험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CEO) 술은 때로는 우리에게 위안을 주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때에는 서로의 어색함을 해소시켜 주는 도구로 사용되어 지기도 한다.  그러나 술이 정도를 지나쳤을 경우에는 자신의 건강을 손상시키고 …
    보험 2025-08-08 
    자동차도난과 보험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CEO) 자동차를 구입하기로 결정한뒤에 자동차의 종류에따라 각기 …
    보험 2025-07-24 
        음주관련 사고와 보험                                                                                                        이 광익 ( Kevin Lee Company - CEO…
    보험 2025-07-10 
         이광익 (Kevin Lee Company 대표사업체 장비고장과 보험우리 나라에서 속담으로 사용하는 말 중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이 뜻하는 의미는 말 그대로 미리 외양간을 잘 손질하고 튼튼히 하면 자기가 아끼는 소를 잃지 않아도 된…
    보험 2025-06-26 
    홍수 피해보험                                          이광익 (Kevin Lee Company 대표)                    홍수 위험 지역에서 많은 강우량으로 인해 홍수가 발생했다고 한다면 그 지역에 위치한 대부분의 주택들…
    보험 2025-06-13 
    SUV자동차와 보험료이광익 (Kevin Lee Company 대표)일반적으로 SUV 자동차 운전자들은 일반 승용차 보다 보험료가 높은 편이다 자동차 보험료율의 결정은 여러가지 요소등에 의하여 결정이 되어지고 있지만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SUV자동차의 보험료가 일반 승…
    보험 2025-05-30 
     이광익 (Kevin Lee Company 대표)법적소송과 ELP보험우리가 미국이라는 나라를 표현할때 흔히 인종의 용광로라는 말과 소송의 천국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표현에 맞게 미국에서는 다양한 민족이 함께 어울려 살고 있고 서로 조화를 이루어 강한 미국…
    보험 2025-05-16 
    당신은 집보험이나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때 당신의 크레딧 점수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대부분의 자동차나 집보험 회사에서는 당신의 보험료를 산출하는 과정속에 크레딧 점수를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번에는 당신의 크레딧 정보가 …
    보험 2025-05-02 
    공사중인 건물보험이광익 (Kevin Lee Company 보험사 대표)근래에 들어 한인타운내에 자체 건물을 짓는 한인 교민들도 많아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개인이 많아지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한인사회의 경제 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도 매우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
    보험 2025-04-18 
    운전은 쉬운 것 같으면서도 쉽지 않은 일이다. 조심을 한다고 해도 예기치 않게 사고는 일어나고 사람들은 다친다. 그것뿐인가 아무 문제없이 주차장에 주차해 두었는데 나무 가지가 떨어져서 자동차 앞 유리가 부서지기도 한다. 뜻밖의 사고가 일어날 때를 위하여 자동차 보험은 …
    보험 2025-04-11 
    자동차 보험과 운전규정 위반자동차 보험료가 운전규정 위반 티켓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이미 상식수준이 되었다. 규정 위반 티켓을 받으면 벌금을 내야하는데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3-5년간 티켓받은 기록으로 인해 보다 많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한다.  사실 조심한다고…
    보험 2025-03-21 
    엄브렐라 보험흔히 보험을 비 오는 날의 우산으로 비유한다. 갑자기 쏟아지는 비속에 우산이야 말로 정말 고마운 존재인 것처럼, 갑자기 당한 사고 보상 책임 앞에 보험이 바로 그런 것이라는 말이다. 특히  미국에서는 크든지 작든지  문제가 생기면 상대방에게 책임을 묻기 위…
    보험 2025-03-07 
    이민자와 보험                                                       보험제도가 없는 나라는 없지만 미국처럼 보험제도가 잘 발달한 나라도 드물다. 그러므오 미국에 살면서 배우고 알아야 할 것이 많지만, 그 중에 특히 보험은 세금…
    보험 2025-02-21 
    이광익 (Kevin Lee Company 보험사 대표)자동차 사고로인한 불이익자동차 충돌 사고의 경우 자신이 잘못한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감수해야 하는 불이익을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첫째, 상대편의 잘못으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상대편 보험에서 자동차의 피해를 깨…
    보험 2025-02-07 
    이광익 (Kevin Lee Company 보험사 대표)이 조항은 비지니스 보험약관에서 종종 지나치기 쉬운 항목이지만, 피해를 받았을 때 보상 받는데는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비지니스 보험에서 코인슈런스의 필요성은 완전손실(Total Loss)의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는…
    보험 2025-01-24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