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보험관련 Q&A] 이광익의 보험상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보험 댓글 0건 조회 28회 작성일 25-08-08 15:48

본문

주류판매와 보험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CEO)


술은 때로는 우리에게 위안을 주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때에는 서로의 어색함을 해소시켜 주는 도구로 사용되어 지기도 한다.  그러나 술이 정도를 지나쳤을 경우에는 자신의 건강을 손상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타인에게 까지 큰 피해를 주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예전부터 술과 담배에 대한 인정이 후한 나라로 잘 알려져 있다. 지금은 어떤지 모르겟지만 전에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나이가 되면 술이나 담배에  대하여 별다른 제약 없이 구매와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미성년의 술과 담배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지어 놓고 있다. 술의 경우는 만21세 이하의 청소년에게는 판매하는 행위나 술을 마시는 행위에 대하여 엄격히 단속을 하고 있다. 담배의 경우도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판매를 한다거나 미성년자의 흡연에 대한 법의 적용 또한 엄격하다. 


미국 학교에서는 음주와 담배를 피우는 행위에 대하여 마약을 복용하는 행위와 같은 나쁜 행동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어린 자녀를 둔 부모의 경우 자신이 하는 음주와 흡연에 대해 학 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심각하게 반응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교통안전국의 2024년도 통계에 의하면 전체 교통사고 중 가해 운전자의 혈액속에서 알콜이 검출되어진 사고가 13,524건 이며 이로 인한 사망율이 무려 32% 라고 한다. 또한 수치상으로 운전자의 음주운전으로 인하여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재산이 손실되는 사고가 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술을 취급하는 대부분의 식당이나 관련 유흥업소에서 Liquor Liability Insurance의 필요성을 잘 모르고 있다.   


이러한 일들은 미국 레스토랑이나 주류를 판매하는 곳의 문제만은 아니다. 최근에는 LA에서 한인 미성년에게 술을 판매했다가 이후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해 업주가 소송을 당해 100만 달러의 보상금 지급을 합의했다고 한다. 


일명 '드램 샷' (Dram Shot)으로 불리는 주류 판매 제한 조항(비지니스 코드 25602.1 또는 민사 코드 1714조항)은 이미 음주상태에 있는 고객이 다른 장소에서 또 다시 술을 마신 후 패싸움이나 음주운전 등 각종 사고를 일으켜 피해자가 발생 했을 경우 나중에 주류를 판매한 업주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것이다. 


드램 샷 법안에 따르면 음주상태에 있는 손님에게 다시 술을 팔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고객이 21세 미만인지 아닌지에 따라 업주의 책임 여부가 결정나게 되어 있다. 


텍사스 레스토랑 연합회에 2024년도 보고에 의하면 조사에 참여한 300여개의 레스토랑 중에 오직 45% 의 수치에 해당하는 135개의 레스토랑만이  Liquor Liability Insurance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이 같은 조사는 레스토랑 연합회에 가입되어 있는  규모있는 레스토랑을 토대로 이루어졌다고 보았을때 아직도 규모가 작은 레스토랑이라든가 술을 파는 여러 스타일의 업소에서는 고객의 과다한 음주로 인하여 발생되어질 손해배상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언제나 보험이라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을 고쳐주는 것이 아니라 소를 잃기 전에 소나 외양간에 문제가 없게끔 기초를 든든하게 다져주는 비즈니스의 동반자인 것이다.


현재 한국 음식점이나 한국 주류가게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Liquor Liability Insurance에 대해서는 그 내용이나 보상체계에 대해서 많은 분께서 모르시고 비지니스를 운영하시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우선적으로 Liquor Liability Insurance를  필요로 하는 비지니스 업종으로는 주류 도소매업자, 식당, 바, 선술집, 나이트 클럽, 유흥업소, 매점, 맥주전문 판매업소, 와인 전문 판매 업소 등등이 해당한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Liquor Liability Insurance의 경우에는 기존에 가지고 계셨던 작은 규모의 사업보험에 팩키지 형태로 들어있거나 그 조건을 선택하는 형식으로 가입할 수가 있다. 또한 규모가 큰 레스토랑이나 비어와인의 경우는 따로 Liquor Liability Insurance 항목에 대하여 가입할 수 있는 보험플랜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대분분의 Liquor Liability Insurance의 경우 사건당 $300,000 ~ $1,000,000의 보험 혜택을 보장하고 있다. 


경제가 힘들고 어려울수록 Long Term으로 비지니스를 생각하고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러한 길을 가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최소화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지금이라도 가지고 있는 보험들의 옵션들이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보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한다면 비지니스를 운영하다가 큰 어려움에 부딪칠때 문제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오종찬(달라스 한국문화원 원장, 작곡가)무더위가 한참인 텍사스를 탈출하여 캘리포니아 북부에 있는 높이 치솟은 나무들이 서로 어깨를 맞대고 잎새 사이로 스며드는 빛을 통하여 작은 별빛을 꿈꾸며 서 있는 레드우드 국립공원(Redwood National Park and St…
    문화 2025-08-15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email protected]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2025년 7월에 트럼프 행정부가 발의하여 서명된 …
    세무회계 2025-08-15 
    엑셀  카이로프로틱 김창훈 원장 Dr. Chang H. KimChiropractor | Excel Chiropracticphone: 469-248-0012email: [email protected] MacArthur Blvd suite 103, …
    문화 2025-08-15 
    김재일 (Jay Kim) 대표현 텍사스 교육청 (TEA) 컨설팅전직 미국 교육부 (U.S Department of Education) 컨설팅전직 텍사스 공립학교 교장지난주 OpenAI가 ChatGPT-5 모델을 출시하면서, 전 세계 언론과 교육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
    교육상담 2025-08-15 
    고대진 작가◈ 제주 출신◈ 연세대, 워싱턴대 통계학 박사◈ 버지니아 의과대학 교수, 텍사스 대학 , (샌안토니오) 교수, 현 텍사스 대학 명예교수◈ 미주 문학, 창조 문학, 미주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 무원 문학상, 미주 가톨릭문학상◈ 에세이집 <순대와 …
    문화 2025-08-15 
    크리스틴 손, 의료인 양성 직업학교, DMS Care Training Center 원장(www.dmscaretraining.com / 469-605-6035) “환자와 의료진 사이,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함께하는 사람”병원에 입원하면 환자와 가장 자주 접하는 의료 인력은…
    교육상담 2025-08-08 
    박혜자 미주작가 / 칼럼리스트요즘은 그야말로 여행자 천국의 시대이다. 시간이 되고, 경비를 충당할 수만 있다면, 아니 그보다 더 어려운 상황이라도, 여행을 간절히 원하는 사람이라면, 갖은 수단을 다 동원하여, 여행을 할 수가 있다. 가까이에 있는 주변도시부터 다른 주,…
    문화 2025-08-08 
    공인 회계사 서윤교이민법상의 거주자와 세법상의 거주자는 다르다.  이민법상으로는 거주자가 아니더라도 세법상으로는 거주자가 될수있다.  미국 연방세법(IRC: Internal Revenue Code)은 개인의 세법상 지위를 거주자(Resident Alien)또는 비거주자…
    세무회계 2025-08-08 
    오종찬(달라스 한국문화원 원장, 작곡가)7월인데도 키스톤(Keystone)의 새벽기온은 입김이 어릴 만큼 록키의 깊은 산을 깊이 드리운 채 하얀 구름을 커다란 입술로 삼켜버린 딜론호수(Dillon Lake)의 싸늘한 한기와 더불어 화씨 40도를 가리킬 정도로 싸늘한데 …
    문화 2025-08-08 
    주류판매와 보험 이광익 (Kevin Lee Company - CEO) 술은 때로는 우리에게 위안을 주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때에는 서로의 어색함을 해소시켜 주는 도구로 사용되어 지기도 한다.  그러나 술이 정도를 지나쳤을 경우에는 자신의 건강을 손상시키고 …
    보험 2025-08-08 
    오종찬(달라스 한국문화원 원장, 작곡가)나의 마음에 깊은 삶의 동기를 뿌리고 밤의 어둠이 마지막 숨을 고를 때, 동녘 하늘이 붉게 타오르기 시작하고 있는 콜로라도 아스펜(Aspen)의 아름다운 아침입니다. 텍사스의 무더운 여름과는 달리 선선한 바람이 창가를 스치며…
    문화 2025-08-01 
      백경혜 수필가    경찰차 사이렌 소리에 또다시 눈을 떴다.  창밖에선 밤새 무슨 일이 벌어지는 걸까. 한국과의 시차는 열네 시간. 밤낮이 바뀌어 억지로 잠을 청했지만, 거듭되는 소음에 뒤척이다 그냥 일어나 앉았다. 암막 커튼을 젖히고, 창밖을 내다보았다. 아직 한…
    문화 2025-08-01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email protected]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절기상 가장 덥다는 대서가 막 지났으나 이곳은 이제…
    세무회계 2025-08-01 
    SANG KIM REALTOR® |  Licensed in Texas -Century 21 Judge Fite #0713470Home Loan Mortgage Specialist - Still Waters Lending #2426734                   …
    부동산 2025-08-01 
    김미희 시인 / 수필가“속이 다 시원해. 십 년 묵은 체증이 이제야 내려간 것 같아!”  밤늦은 퇴근이었지만, 집에 오자마자 불을 켜고 뒤란으로 나갔다. 이제나저제나 하며 참아왔던 날이 드디어 오늘이었다. 끝내 참지 못하고 뒤란 정원을 깨끗이 뒤엎어 버렸다. 능소화가 …
    문화 2025-07-24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