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부동산 취득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부동산 댓글 0건 조회 2,586회 작성일 21-09-17 09:15

본문

바다 건너 고국은 그동안 본인 아버지의 부동산 투기의혹에 야당의 대권 예비주자까지 지낸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의원직 사퇴 거론하였고, 그 사직안이 막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한다.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 사직안은 찬성 188표, 반대 23표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달 25일 부친의 세종시 투기 의혹이 제기되자 사퇴를 선언한 지 약 3주만이다. 

86세인 윤 의원 부친은 5년 전 세종시의 농지 약 3,000평을 투자목적으로 구입한 사실이 알려졌고, 이후 땅값은 약 10억원 가까이 올랐다고 한다.

물론 윤 의원은 자신과는 관련없는 의혹이라면서도 그동안 정부 부동산 정책을 비판해왔던 만큼 논란에 책임을 지겠다고 해왔다. 

윤 의원은 사직안 통과 후 논평에서 이러한 문제는 부동산 정책에 대해 공인으로서 쏘아올린 화살이 본인 가족에게 향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의 문제라고 하면서 책임 있는 정치를 대변했다.

어디서나 부동산은 참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아 보인다. 

 

이번 기고는 이곳에서 부동산 취득시 개인명의로 취득과 LLC 같은 회사를 설립해서 취득하는 차이를 논해보려 한다.  

부동산의 취득은 부의 축적으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만한 투자가 없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취득을 위한 방법의 차이는 그리 쉽게 결정할 일이 아니다. 과연 개인 명의로 할 것인지 아니면 회사를 설립해서 할지를 구분해야 할 것 같다. 

우선 회사중에서도 요즘 가장 보편적인 LLC(Limited Liability Company)를 세워서 구입시에 장점을 논해본다. 

가장 큰 장점은 회사의 자산 혹은 부채는 오너 개인의 자산과는 구분되는 것이다. 

만약 회사경영에 법적 공방이나 혹은 파산같은 문제가 생기면 회사 자산만 연루가 되고, 오너 개인자산은 연루되지 않는다. 

만약 LLC가 건물 구입 후 임대인이 되면 임차인은 법적공방시 LLC만 대상으로 소송제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임대인이 고의로 사기 등의 행각을 벌이면 책임이 개인에게도 전달될수 있음을 숙지해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부동산을 별도의 LLC로 관리하는 것도 문제 발생시 각각의 책임으로 한정시킬수 있다. 

 

하지만 장점 뿐 아니라 단점도 있다. LLC로 구입시 대출을 한다면 이를 진행해주는 은행에서 모든 절차를 더욱 까다롭게 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은행에서는 통상적으로 개인 몰게지 등에 더욱 치중하는것으로 이해하면 좋을것 같다. 

이로 인하여 은행에서는 LLC에서 구입하는 부동산에 대해 다운 페이먼트의 상향조정과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율을 책정하게 된다. 심지어는 오너가 담보 보증자로 해야 하는 조건을 포함하기도 한다. 더우기 초기 LLC 설립비용과 LLC를 관리하는 비용도 적지 않음을 유의하기 바란다. 

부동산의 규모와 용도 등 모든 면을 두루 검토해서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다. 만약 소규모 임대용 주택을 구입해서 임대를 하려면 개인명의로 취득을 추천한다. 

그에 반해 다수의 임차인이 있는 건물을 구입한다면 개인보다는 회사를 통해서 하는 취득이 바람직해 보인다. 

다운 페이먼트를 위한 펀드가 충분한지도 중요한 문제다. 아무래도 개인 취득시는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의 다운 페이먼트를 요한다. 

마지막으로 취득 후 가까운 미래에 처분을 하는지 아니면 길게 자녀들에게 전달까지도 염두에 두는지도 관건이다. LLC를 통해서 부동산 취득 후 자녀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개인소유의 부동산을 전달하는 것 보다 여러 면에서 유리하다. 

쉽게 되풀이 하자면, 펀드가 넉넉하게 있고 부동산 취득에 관심이 있다면 LLC가 유리하고, 소규모 주택을 한 두 채 취득해서 임대를 생각한다면 개인으로 취득 하는 것이 유리해 보인다. 

 

이곳의 부동산 취득은 고국의 부동산 취득과는 여러 면에서 다르다. 부디 각 개인의 상황을 고려해서 올바른 선택을 위해 주변 전문가들의 도움을 경청하기 바란다.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swoonpak@yahoo.com
2625 Old Denton Rd. #508
Carrollton, TX 750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이번 달에는 손님들이 궁금해 하시고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3가지 부분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한다. 1. 디덕터블일반적으로 Collision 커버리지가 있다면 우리보험측에서 우선적으로 보상이 가능하지만 디덕터블은 (대부분 500불 아니면 1000불) 먼저 내가 차를 수리하…
    법률 2024-09-20 
    매일 아침 선물을 받는다.선물은 언제나 침대에서 내려와 한 걸음쯤 떨어진 바닥에 놓여있다. 나는 그것을 무심히 집어 올린다. 하지만, 시간을 가늠키 어려운 어느 아침, 창밖으로 시커먼 구름이 비를 쏟아내는 광경을 보거나 혹은 동트기 전 깨어나 다시 잠들지 못하고 뒤척인…
    문화 2024-09-20 
    공인회계사 서윤교      지금까지 9월 15일은 회사나 법인체 세금보고 최종 마감일이었다. 원래의 마감일은 S 주식회사는 4월 15일이었지만 많은 분들이 6개월 연장 신청을 하여 9월 15일로 법인체들의 연방 세금보고를 연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올해는 텍사스나 오클…
    세무회계 2024-09-20 
    구름이 로키산 허리를 금세 휘어 감싸더니 새하얀 빙설에 비쳐 눈이 시리도록 맑던 하늘이 금새 긴 꼬리를 내린 채 하염없는 계절의 푸념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로키산을 여행하려면 등산을 제외하면 대부분 자가용 차량을 이용해야 합니다. 호수가 많이 몰려 있는 베어 레이크(B…
    문화 2024-09-20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파스타와 관련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흔히 마켓에서 살 수 있는 파스타 소스중에 브랜드 이름이 RAGU라는 상품이 있는데, 본래 라구는 넓은 의미로 다진 고기를 붉게 양념하여 만드는 모든 이탈리아 요리의 소스를 칭합니다.…
    문화 2024-09-20 
    오늘은 의외로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시고 발생 확률이 약 50%가 넘을정도로 흔한 손목 터널증후군에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시간 컴퓨터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분들이나 손목에 반복적으로 힘을 가하거나 움직여야 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 중에 손목과 손가락…
    건강의학 2024-09-20 
    자동차의 책임과 보험 우리가 인식하든 인식하지 못하든 우리들의 일상적인 삶은 다양한 형태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위해 우리는 위험의 가능성 줄이기, 위험을 피하기, 위험을 수용하기, 위험부담을 전가하기, 등등이 있는데 보험은 적정한 비용을 …
    보험 2024-09-20 
     드디어 <한솔문학> 10호가 발간되어 내 손에 들어왔다. 표지를 넘기자마자 예상보다 훨씬 깔끔하고 정돈된 모습에 마음이 차분해졌다. 이 작은 문예지가 얼마나 많은 이들의 노력과 정성을 담고 있는지 생각하니, 그동안의 복잡했던 마음이 차차 가라앉는 듯했다. …
    문화 2024-09-13 
    오늘은 많은 동양계 학생 및 학부모들이 주목하는 컴퓨터 사이언스(CS) 전공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보며 어떻게 해야 CS 전공에 합격할 수 있는지 입시 전략에 도움될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컴퓨터 사이언스는 핫한 STEM 계열에서도 특히 인기 전공이기 때문에…
    건강의학 2024-09-13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swoonpak@yahoo.com2625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한여름의 더위를 뒤로하는 9월에 접어 들었다. 바다…
    세무회계 2024-09-13 
    삼백만불짜리 복권에 당첨된 두사람이 있다.A는 기쁜 마음을 가라앉히고 먼저 저축, 투자, 소비의 비율을 정해 당첨금을 어떻게 쓸지 계획을 세웠다.B는 ‘복권 당첨금은 공돈’이라며 바로 펑펑 쓰기 시작했다. 갖고 싶던 비싼 차, 고급 브랜드의 신발을 사고 고급 식당에서 …
    부동산 2024-09-13 
    오늘은 록키산 국립공원(Rocky Mountain National Park)을 가기로 한 날입니다. 해가 뜨기 무섭게 김밥을 말고 음료수를 쿨러에 채워 넣었습니다. 록키를 여행하는 방법은 몇 일에 걸쳐 캠핑을 하거나 등산코스를 이용하기도 하기도 하지만 당일 코스로 록키…
    문화 2024-09-13 
    안녕하세요! ‘오늘 술 한잔 하실래요?” 라고 들이시면 어떤 종류의 술이 생각나시나요? 이 세상에는 아주 다양한 술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대다수의 한국인에게는 ‘소주’, ‘맥주’, ‘막걸리’ 등이 먼저 생각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이…
    문화 2024-09-06 
    BOP사업체보험의 옵션 미국에 살고 있는 어느 민족보다도 한국인들이 스몰 비지니스에 가장 많이 종사 한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런데 스몰 비즈니스를 경영해 본 사람들은 사업 성공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 노심초사의 상황…
    보험 2024-09-06 
    산타페(Santa Fe)를 뒤로하고 달라스(Dallas)를 향해 달려가는 40번 하이웨이는 황량함 그 자체입니다. 신기루가 가득한 삭막한 사막 지형을 그대로 갖고 있는 뉴멕시코(New Mexico)의 지형이 그러하고 가뭄에 콩 나오듯 그리울 정도의 사람 사는 마을이 보…
    문화 2024-09-06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