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휴람 의료정보] 살면서 암 걸릴 확률 38% 조기진단을 위해 ‘이 검사’ 꼭 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건강의학 댓글 0건 조회 1,696회 작성일 22-07-22 14:05

본문

평균 기대수명(83세)이 늘어나면서 암에 걸릴 확률은 약 38%로 추정된다. 암은 아직까지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조기에 발견한다면 생존 확률을 극대화할 수 있어 조기 진단이 필수적이다.  

암의 조기진단을 위한 암종별 가장 합리적인 최적의 검사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전립선암, PSA 측정검사와 ‘직장수지검사’로 진단

조기 진단시 생존율이 100%가 넘는 전립선암의 진단을 위해서는 50세 이상 남성은 매년 혈액검사를 통한 전립선특이항원(PSA) 측정 검사와 직장수지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직장수지검사는 비뇨의학과 의사가 항문을 통해 직장 속으로 손가락을 넣어 전립선 후면을 만져보며 전립선의 크기와 딱딱한 정도,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짚어내는 검사로 수지 검사에서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면 전립선 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 

 

■ 갑상선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초음파검사

갑상선암은 가족력이 있거나 영아기 또는 소아기에 얼굴과 목 부위 방사선 조사를 받을 적이 있는 경우 정기적으로 갑상선 초음파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 결절을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검사로 갑상선 초음파 영상에서 결절 유무, 모양, 크기, 방향등을 확인하여 암이 의심되는 소견이 있는 경우 미세침으로 결절에서 세포를 채취하는 ‘미세침흡인세포검사’를 시행하여 갑상선 암을 진단할 수 있다. 

 

■ 고밀도 유방은 유방 초음파검사 필요  

여성의 경우 가족력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유방암의 조기검진을 위해 40세~69세 여성은 2년에 한번씩 엑스레이를 통한 유방촬영을 권고한다. 유방촬영술은 유방암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로 비교적 높은 정확도로 촉진과 초음파 검사등에서 발견이 어려운 미세석회화등 유방촬영술에서만 관찰 가능한 조기암 병변을 찾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만, 아시아 여성은 유방의 밀도가 높아 유방좔영술 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워 유방초음파를 동시에 시행하기도 한다.

 

■ 40세이상 2넌에 한번 위 대장내시경 검사 필요 

위암과 대장암의 가장 정확한 진단방법은 내시경으로 병변을 직접 관찰하고 조직검사를 시행하는 것이다. 

40세 이상의 성인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2년에 한번씩 위내시경 검사를 반드시 하고, 특히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있거나 위암의 선행병변인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이형성이 있는사람은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한다.

대장암 또한 검진을 통해 선종 단계에서 용종을 발견하여 대장내시경으로 제거하면 대장암 자체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한 검진이 중요하다. 

 

■ 50대 이상 흡연력 가진 고위험군, 2년마다 저선량 흉부CT

폐암은 사망률이 높고 진단 당시에 이미 병기가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의 경우에는 75%의 생존율을 보이나 폐암이 원격 전이된 경우에는 생존율이 10%로 떨어진다.

폐암을 조기발견하기 위해서는 흉부CT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는데, 폐암 고위험군은 저선량 흉부CT로 폐암 검진의 효과가 증명돼 CT검사를 매년 시행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캐나다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전화 : 070-4141-4040 / 

                     010-3469-4040

◈ 이메일 : huram@huram.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버클리 아카데미 에밀리 홍 원장내신 성적 관리 비법 Top 3 공개! 전교 1등부터 전교 바닥까지 다양한 학생들의 대학 입시 카운슬링을 15년 넘게 해오면서 깨우치게 된 중요한 진실이 있습니다. 학생의 내신 성적은 학생의 IQ에 비례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머리 좋고 S…
    교육상담 2024-11-08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swoonpak@yahoo.com2625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초박빙의 이곳 미국 대통령선거가 본 컬럼이 지면으로…
    세무회계 2024-11-08 
    오종찬(작곡가, 달라스 한국문화원장)미국의 국립공원 중에 가장 많이 사람이 찾는 곳은 어디일까? 많은 사람들이 미국의 최고의 국립공원이라 하면 그랜드 캐년, 요세미티, 옐로스톤 등을 생각하게 되는데 미국의 방송사인 PBS에서 선정한 결과 다른 모든 국립공원을 제치고 1…
    문화 2024-11-08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세상에 없던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는 창의성, 인생의 역경 중에서도 가능성을 발견하는 긍정성은 모두 생각에서 비롯된다.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극명하게 달라지기도 한다. 누구나 아는 사…
    부동산 2024-11-08 
    칼럼니스트 고대진◈ 제주 출신◈ 연세대, 워싱턴대 통계학 박사◈ 버지니아 의과대학 교수, 텍사스 대학 , (샌안토니오) 교수, 현 텍사스 대학 명예교수◈ 미주 문학, 창조 문학, 미주 중앙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 무원 문학상, 미주 가톨릭문학상◈ 에세이집 <순…
    문화 2024-11-08 
    Hmart 이주용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아침식사 대용이나 어린이들의 간식으로 안성 맞춤인 두유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두유는 ‘물에 불린 콩을 갈아, 물을 붓고 끓인 뒤 걸러서 만든 우유와 같은 액체’를 의미합니다. 두유의 역사를 살펴보면 동안/후…
    문화 2024-11-01 
    박혜자 미주작가 / 칼럼리스트지난 달에 있었던 해외 풀꽃 시인상 시상식엘 다녀왔다. 개인적으로 시 보다는 소설과 수필을 주로 써왔는데 틈틈히 쓴 시로 수상을 하게 되어 더욱 기뻤는데, 어쨌든 난 시를 무척 좋아하고 시를 계속  써왔다.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 한…
    문화 2024-11-01 
    공인 회계사 서윤교세금과 관련해서 상상외로 많은 분들이 여러 가지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 대표적인 5가지만 소개하기로 한다. 1. 학생과 군인은 세금을 내지 않고 보고하지도 않아도 된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학생이나 군인은 할인 …
    세무회계 2024-11-01 
    상업용 투자 전문가 에드워드 최 ‘생각’이 중요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세상에 없던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는 창의성, 인생의 역경 중에서도 가능성을 발견하는 긍정성은 모두 생각에서 비롯된다.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극명하게 달…
    부동산 2024-11-01 
    오종찬(작곡가, 달라스 한국문화원장)계절에 따라 변신하는 스모키 마운틴의 모습은 아침 새벽 길에 자욱하게 내린 운무의 화려한 자태에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듯한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테네시 주의 케틀린버그(Gatlinburg)를 출발하여 스모키 마운틴 자락을 관통하는 …
    문화 2024-11-01 
    유익한 비지니스 신용보험미국에서 사업을 하는 한인 사업가들에게 비지니스 신용보험(Business Credit Insurance)을 알고 있는지를 묻는다면 10명에 9명은 잘 모른다고 대답 할 것이다. 그러나 이 비지니스 신용보험은 현재 신용사회가 정착된 미국, 유럽, …
    보험 2024-11-01 
    재정보험 전문 에이전트 주보윤"서부의 아이비"라고도 불리는 스탠포드 대학교의 초기 설립 자금이 한 사람의 사망 보험금이었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많지 않다. 레이몬드 스탠포드와 그의 아내 제인은 아들 레일랜드 스탠포드 주니어가 1884년에 사망한 후, …
    보험 2024-11-01 
    공학박사 박우람 서울대 기계공학 학사, 석사미국 Johns Hopkins 대학 기계공학 박사UT Dallas 기계공학과 교수재미한인과학기술다 협회 북텍사스 지부장답은 이미 정해져 있다. 확률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해도 도박에서 돈을 따는 보장된 방법은 없다. 오히려 돈…
    문화 2024-10-25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swoonpak@yahoo.com2625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한낮은 아직 덥지만 아침 저녁으로는 제법 가을의 정…
    세무회계 2024-10-25 
    백경혜 수필가이상하게 한 달에 사나흘은 더 고달프고 우울했다. 돈을 버는 것도, 마트에서 무얼 살까 결정하는 것도, 그 재료들을 다듬어 요리하고, 하루에 세 번 먹는 것을 반복하는 것도 권태로운 노동으로 여겨졌다. 가족은 나에게 친절하지 않았다. 혼자서 많은 일을 감당…
    문화 2024-10-2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