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학령기 시작한 우리아이 "읽기와 쓰기 중요하다"
페이지 정보
본문
자녀에게 첫 그림책을 사준 것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덧 1학년 입학을 앞두고 있다면? 많은 부모들이 막연한 두려움을 갖게 될 수도 있다. 사실 부모들만 두려운 것은 아니다. 자녀들도 분명히 불안한 마음을 갖고 있을 것이다.
이런 자녀들의 성공적인 시작을 돕기 위해 ‘1학년 안내서’가 준비돼 있다. 자녀의 성공적인 읽기 및 쓰기 학습을 위해 필요한 자료들을 얻을 수 있고, 여러 자료들을 찾고 읽는 데에 할애될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더불어 자녀의 귀여운 1학년 입학 첫날을 위한 스냅샷을 계획할 수도 있을 것이다.
1학년은 유치원 환경과 교육을 떠나 더 많은 학업 능력 발달을 경험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신나고 흥미로운 변화들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녀는 더욱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자녀가 이런 공부 환경 변화에 적응하면서 하루는 피곤하고, 집중하는 데에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런 것은 당연한 모습이다. 교사에게 자녀의 현재 학습 상황이 어떤지 확인하고, 특별하게 자녀가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면 교사와 함께 해결책을 간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정에서 아이들이 풍부한 책들과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다시 복습할 수 있는 활동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1학년 자녀와 함께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익히는 데에 시간을 보낼 때, 시간을 소중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녀의 발달 과업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아래 정보는 1학년 생활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과 아이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정보들이다.
1학년 읽기 능력
읽기 능력을 기르는 것은 1학년 학생들의 학습 과정 뿐만 아니라 미래 학업 성공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학생들이 특별하게 읽기 영역을 익히는 시간이 아니어도 독해 실력은 다른 과목을 배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필수 기초 능력이다. 1학년 학생의 읽기 실력이 향상될수록, 특정한 주제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고 읽고 있는 자료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될 것이다.
1학년 읽기 실력 향상을 위한 방법들
• 문장의 특징 (예: 첫 단어, 대문자 및 끝문장 부호)을 인식하기
• Th, ch, wh와 같이 하나의 소리를 나타내는 두 글자의 철자와 소리를 인식하기 (이를 ‘다이그래프’라고도 한다)
• 규칙적으로 철자가 하나인 단어 읽는 법 배우기
• 단어 끝에 있는 ‘e’가 단어의 모음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이해하기
• 긴 단어를 읽기 위해 음절 나누기
• 철자가 불규칙 스펠링 등급 수준의 단어 읽기
• 소설(예: 아기 상어)과 비소설(예: LEGO Nonfiction: Super Sharks)의 차이점을 알고 읽기 (비소설 ‘슈퍼 상어’는 줄거리 및 중요한 아이디어, 캐릭터들에 대한 이해와 목적을 갖고 있다.)
• 읽은 문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문에 답하기
• 문장을 적절한 속도로 표현과 함께 큰 소리로 읽기
• 다른 문자, 이벤트, 혹은 문장을 비교하기
• 책의 목적을 이해하고 제목과 목차, 주석과 같은 일반적인 구성 및 기능을 이해하기
• 학년에 맞는 시 (예: 100 슈퍼 사이트 워드 시 ‘100 Super Sight Word Poems’)를 읽기 시작하고, 감정과 감각에 관한 단어와 프레이즈 식별하기
1학년 읽기 활동
- 연극 이용하기
좋아하는 이야기, 시를 연극인 것처럼 소리내 읽는다. 캐릭터와 내레이터를 위해 다른 목소리를 사용해 자녀가 페이싱과 표현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 ‘기린은 춤을 못 춰요(Giraffes Can’t Dance)’와 같은 것들을 활용해 자녀가 부모에게 책을 읽어주는 방법도 좋다.
- 시인 되기
짧고 간단한 시를 함께 읽고, 느껴진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이후 사물, 아는 사람, 또는 좋아하는 다른 것들에 대해 직접 시로 함께 써보는 활동을 추천한다.
- 나만의 사전 만들기
자녀가 새로운 단어를 읽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시기에는 그 단어들을 따로 적어 놓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자녀들이 직접 적거나 뜻을 설명하기 위해 그림을 그리거나, 또는 단어를 사용해 스스로 예시 문장을 쓸 수도 있다.
1학년 글쓰기 실력
자녀가 글자를 쓰는 법을 배우고, 철자 실력이 늘기 시작하면 다양한 장르의 긴 글 쓰기를 할 수 있는 시기가 됐다는 것을 나타낸다. 1학년은 단순히 단어를 쓰는 것에서 벗어나 이제 ‘작가’가 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 동안 자녀들은 철자 실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또한 1학년 시기에는 특히 글쓰기와 리서치를 위한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을 적절히 활용해 도움을 줄 수 있다. 읽기와 같이 자녀는 다양한 학과목을 통해 글쓰기 실력을 연습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수학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설명하거나 과학과 사회 과목에서 배운 주제에 대해 글로 설명해야 할 것이다. 이 모든 활동들은 그들이 더 나은 작가이자 학습자로 나아가는 데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1학년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한 방법들
• 의견 세분화하기, 서술, 설명/정보 세분화하기를 포함한 다양한 글을 작성하기
• 도입 문장, 뒷받침되거나 정확한 세부 사항 쓰기, 그리고 마무리 느낌을 주는 구조로 글 작성하기
•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 글을 연습하고 ‘게시’하기
• 교사의 도움을 받아 수업 시간에 정보를 수집해 질문에 답하거나 공유 리서치 혹은 쓰기 프로젝트 만들기
1학년 쓰기 활동
- 자기만의 이야기 쓰기
자녀에게 중요한 순간이나 사건에 대한 경험을 글로 쓰도록 유도해 보자. 그리고 그 글을 마치 하나의 이야기인 것처럼 설명해달라고 자녀에게 요구하면 된다. 자녀 본인이 원한다면 글을 다른 가족 및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다.
- 질문에 답변
당신의 지도하에 자녀가 질문을 할 때에 학술 어린이 사전과 같은 책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함께 답을 찾아 보자.
그리고 배운 것을 시각화하기 위해 텍스트와 그림을 모두 사용해 유익한 포스터를 제작하거나 질문과 정답을 콜라주하도록 해보는 것도 좋다.
- 가족 잡지 혹은 책 제작하기
그림이나 텍스트를 사용해 다른 가족이나 친구를 묘사하는 책 삽화를 만들어보자. 각 페이지마다 한 사람의 이야기가 담길 것이다.
정리: KTN 보도편집국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