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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개인정보 유출 확산…해외 로그인·스미싱 피해 우려 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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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확산하면서, 실제 피해가 우려되는 사례들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내 쿠팡 계정이 로그인됐다”, “쿠팡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를 받았다”는 시민들의 제보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쿠팡 유료회원으로 4년째 서비스를 이용 중인 박 씨는 지난달부터 구글로부터 여러 차례 보안 경고 메일을 받았습니다. 자신이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국, 영국, 러시아, 브라질 등 여섯 개 나라에서 접속이 확인됐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처음엔 이유를 몰랐지만,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드러난 뒤 박 씨는 쿠팡과 구글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사용해온 점을 떠올리며 의심을 키우고 있습니다.
불안은 다른 이용자들에게도 번지고 있습니다. 쿠팡 앱의 ‘내 접속 기록’을 확인한 고객들 가운데 자신이 가본 적도 없는 해외에서 로그인된 기록이 나타난 사례도 확인됐습니다. 실제로 쿠팡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와 전화를 받았다는 신고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습니다.
금융당국은 사기범들이 유출된 개인정보를 활용해 정부기관이나 금융회사를 사칭해 접근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유출 정보 조회”나 “피해 사실 확인”을 미끼로 원격제어 앱 설치나 악성 앱 다운로드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보상·환불 절차 안내 등을 명목으로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스미싱 문자가 대량 발송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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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모습. 쿠팡은 현재까지 고객 계정 약 3천370만개가 유출된 것을 확인했다.[사진 출처: 연합뉴스]](https://dalkora.com/data/file/dk_town/794b6dd9bab70f28020009f82428a527_cqpFdkZV_cfd09178479848aa560f80a2fdc56dcccb22b9ae.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