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현대-LG 공사현장 체포된 한국인 300명, 석방 절차 진행 중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한국뉴스 댓글 0건 작성일 25-09-08 14:46

본문

미국 이민 당국의 한국인 근로자 수백명 구금 사태가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사진 출처:shutterstock)
미국 이민 당국의 한국인 근로자 수백명 구금 사태가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사진 출처:shutterstock)

미국 이민 당국의 한국인 근로자 수백명 구금 사태가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대통령실이 미국측과 구금자 석방 교섭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습니다.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는대로 전세기를 띄울 예정인데, 최고위급 협조를 구하기 위해 8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출국했습니다 . 지난 4일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공장 건설현장 단속에서 예상을 넘어서는 규모로 한국인 300여명이 대거 체포된 것은 적법한 비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미 당국에 체포된 LG에너지솔루션 임직원 50여명을 비롯해 건설·협력업체 직원 대다수가 최대 90일 단기 관광이나 출장 시 비자 신청을 면제해주는 전자여행허가(ESTA)나 비이민비자인 단기상용(B-1) 비자 소지자로 알려졌습니다. ESTA와 B-1 비자는 모두 미국 현지 취업활동이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미 현지에서 업무를 보려면 원칙적으로 전문직 취업(H-1B) 비자나 비농업 단기 근로자(H-2B) 비자, 또는 주재원(L-1)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발급까지 수개월이 걸리고 절차도 까다로운 데다 발급 개수도 제한돼있어 상당수 기업이 ESTA나 B-1를 관행적으로 활용해 왔습니다. 


대미 투자가 급증하면서 이런 관행이 최근까지 상당 부분 묵인됐지만 언제고 터질 가능성이 컸다는 지적입니다. 


한편 미국인 고용을 늘리라는 압박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미 이민세관단속국 ICE에 현대차 공장을 제보했다고 주장한 조지아주 공화당 정치인 토리 브래넘은 미국인에게 돌아가야 할 일자리에 저임금 불법 이민자를 고용하는 것은 지역경제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목록
    플래노가 16년 만에 처음으로 시 재산세율 인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성장 둔화와 인프라 유지 비용 증가가 주된 이유로 꼽힙니다. 현재 플래노의 세율은 100달러 평가가치당 41.76센트로, 지난 3년간 유지돼 왔습니다. 하지만 시의회는 지난달 부채 한도를 설정하며 세…
    타운뉴스 2025-09-08 
    텍사스 노스 리치랜드 힐스에서 일요일 새벽 총격 사건이 발생해 한 여성이 숨지고 한 남성이 다쳤습니다. 사건과 관련해 18세 남성이 체포됐으며, 경찰은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총격은 자정 직후 에어포트 프리웨이 8600번지 인근에서 다툼이 벌어…
    타운뉴스 2025-09-08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도심의 정부청사가 7일 러시아 드론 공격을 받았습니다. 2022년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정부청사가 직접 타격을 입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율리아 스비리덴코 총리는 텔레그램을 통해 “정부 청사 옥상과 상층부가 적의 공격으로 훼손됐다”고 밝히…
    국제뉴스 2025-09-08 
    일본 이시바 시게루 총리가 취임 11개월 만에 전격 사임을 공식 표명했습니다. 지난 7월 참의원 선거 패배 이후 집권 자민당 내부에서 거센 퇴진 압박을 받아온 끝에 내려진 결정입니다.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이시바 총리는 7일 기자회견에서 “자민당 총재직에서 물러나겠다”…
    국제뉴스 2025-09-08 
    당정이 이재명 정부의 조직 개편 최종안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위 당정협의회 결과를 발표했습니다.이재명 정부 첫 조직 개편에 따라 검찰청은 폐지하고, 대신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한국뉴스 2025-09-08 
    미국 이민 당국의 한국인 근로자 수백명 구금 사태가 해결 국면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대통령실이 미국측과 구금자 석방 교섭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습니다.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는대로 전세기를 띄울 예정인데, 최고위급 협조를 구하기 위해 8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출국했습니다 . …
    한국뉴스 2025-09-08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조지아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에서 한국인 노동자 300여 명이 미 이민당국에 적발된 사건과 관련해, 이번 일로 한미 관계가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 취재진과 만나 “우리는 한국과 매우 좋은 관계…
    미국뉴스 2025-09-08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국경 안보 총괄 책임자 톰 호먼이 앞으로 대규모 불법체류 단속이 더 자주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최근 조지아주 현대차·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한국인 300여 명을 포함해 475명이 체포된 사건을 언급하며, CNN …
    미국뉴스 2025-09-08 
    지난달 미국 정부의 관세 수입이 314억 달러에 달하며 올해 들어 월간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폭스뉴스는 7일, 재무부가 공개한 ‘관세 및 특정 소비세’ 자료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습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누적 관세 수입은 1,836억 달러에 이른 것으로 나…
    미국뉴스 2025-09-08 
    미 국방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따라 공식 명칭을 ‘국방부(Department of Defense)’ 대신 ‘전쟁부(Department of War)’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6일 국방부 홈페이지 상단에는 기존 명칭이 사라지고 ‘전쟁부’라는 이름이 올라…
    미국뉴스 2025-09-08 
    텍사스가 물과 전력 부족이라는 이중 과제에 직면했습니다. 빠른 인구 유입과 인공지능 산업 확산이 맞물리면서 전력망과 수자원에 거센 압박이 가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달라스·포트워스 지역에는 수백 개의 데이터센터가 들어서고 있으며, 막대한 전력과 물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타운뉴스 2025-09-08 
    텍사스 드림 액트(Texas Dream Act) 폐지로 새 학기를 맞은 무등록 이민 대학생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 법은 2001년 당시 주지사 릭 페리가 서명한 전국 최초의 제도로, 텍사스 고등학교에서 3년 이상 재학하고 졸업한 학생들에게 신분과 관계없이…
    타운뉴스 2025-09-08 
    프로스퍼에 새로운 백만 달러대 주거 단지가 들어섭니다. 플래노에 본사를 둔 하이랜드 홈스와 텔러스 그룹은 프로스퍼에서 190에이커 규모의 ‘미라벨라’(Mirabella) 개발에 착공했습니다. 이 커뮤니티는 약 290가구가 들어서며, 주택 가격은 100만 달러 이상으로…
    타운뉴스 2025-09-08 
    텍사스 그린빌에서 특수학급 보조 교사가 학생을 폭행한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헌트 카운티 당국은 목요일, 53세 보조 교사 레이케냐 해리스를 아동학대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그는 그린빌 중학교 특수학급에서 근무했으며, 감시 카메라 영상에는 말을 하지 못하는 학생을 손바닥으…
    타운뉴스 2025-09-08 
    달라스 카운티 남부 소도시 윌머(Wilmer)가 산업 개발 붐을 타고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형 철도 회사인 ‘유니언 퍼시픽’의 대형 인터모달 물류 시설이 들어서면서 대기업들이 속속 유입되고 있습니다. 윌머 시엘라 페타 시장은 “기업들이 직접 우리 도시에 오고 있…
    타운뉴스 2025-09-0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