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트렌드
[리빙 라이프] 위험한 살충제 NO! 예쁜 화단 위한 홈메이드 해충 퇴치제
페이지 정보
본문
유기농 원예가 새롭게 여겨졌던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관상용 식물을 유기농으로 키우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정원사들의 요구에 따라 제조사들은 효과적이면서 동시에 자연적인 해충 퇴치 제품들을 출시했다. 전문적인 원예 가게와 우편 판매 카탈로그에서만 구할 수 있었던 이러한 자연 친화적인 제품들이 이제는 정원용품 가게, 동네 할인점 또는 집수리 전문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이러한 유기농 꽃 정원 치료제는 종종 프리미엄 가격으로 비싸게 판매된다. 이는 천연 해충 퇴치제를 사용하고자 하는 정원사들이 제품을 구입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우리가 꽃을 먹을 것도 아닌데, 천연 살충제가 굳이 필요할까?”란 의문을 갖게 만들 수 있다.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는 벌레 퇴치제들이 해충들의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 가능성 등 우리들이 꽃들을 유기농으로 키워야 하는 데에는 여러 이유들이 있다. 살충제 사용을 피하는 유기농 스타일의 꽃 정원사들은 면역력이 강한 다년생 해충들을 통제하기 위해 홈메이드 해충 퇴치 방법을 높이 평가하고, 실제 사용한다. 정원사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펜트리, 정원, 심지어 해충들을 식물 치료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문 정원사들이 알려주는 홈메이드 해충 살충제 9가지를 참고해 아름답고 건강한 정원을 직접 가꾸고 유지해 보라.
◆ 홈메이드 살충용 비누
살충용 비누들은 유기농 정원용품 섹션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진딧물, 애벌레, 진드기에 효과적인 정원 스프레이를 집에서 만들 수 있다. 1쿼트 물에 설거지 비누를 3방울 떨어뜨려 잘 섞으라. 식용유 한 큰 술을 더하면 비누가 식물 잎사귀에 잘 붙도록 도와준다. 식물에 섞은 비누 용액을 충분히 뿌리고, 식물이 타는 것을 막기 위해 화씨 80도 이상일 때에는 비누 용액을 사용하지 말라.
◆ 마늘 스프레이
마늘은 천연 항균제이자 항바이러스, 항진균제이며, 강력한 해충 퇴치제로도 사용될 수 있다. 마늘 구근 다섯 개를 준비하고 껍질을 제거한 후, 잘게 다지라. 이후 물 16온스와 함께 섞으라. 마늘이 물속에 충분히 스며들도록 하룻밤 방치하라. 마늘 섞은 물에 설거지용 세제를 더하고 섞은 후, 고운 거름망을 사용해 마늘을 모두 걸러 내라. 이렇게 걸러진 용액에 물 1갤런을 더해 희석하고, 스프레이 병에 담으라. 해충 방지를 위해 퇴치제를 일주일에 1회에서 2회 정도 식물 위에 뿌리라.
◆ 홈메이드 타바코 스프레이
우리는 담배가 얼마나 건강에 해로운지 잘 알고 있다.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은 모든 곤충들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다. 담배꽁초를 충분히 모으고, 담배 잎사귀를 4분의 1컵 정도 분량으로 준비하라. 담배 잎사귀를 양말 안에 넣고 1쿼트 물에 담가 하룻밤 방치하라. 담배로 만든 스프레이 살충제는 모자이크 바이러스(mosaic virus)를 함유하고 있어 페투니아스(petunias), 다투라(datura), 니코티아나 꽃(nicotiana flowers)과 같은 가짓과(nightshade family) 식물에 사용하면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 엡솜 솔트(Epsom Salt) 살충제
엡솜 솔트는 살충 효과를 위해 식물 주변에 뿌리거나 물에 녹여 스프레이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엡솜 솔트 한 컵을 물 5갤런에 넣어 녹이고, 스프레이 병에 담아 해충이 있는 식물에 뿌리면 된다. 이 솔트 살충제는 특히 민달팽이와 딱정벌레에 효과적이다. 또 다른 사용 방법은 엡솜 솔트를 식물 주변 흙 위에 매주 뿌려주는 것이다. 이는 해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고, 식물의 영양소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을 흙에 더해줄 수 있다.
◆ 오일 스프레이
효과적인 살충제 스프레이가 아주 간단한 2가지 재료로 만들어진다. 그 재료들은 바로 비누와 기름이다. 오일 스프레이는 진딧물과 진드기와 같이 부드러운 몸을 가진 곤충들을 감싸고, 미끄럽게 하는 코팅 작용을 한다. 식물성 오일 한 컵과 액상 비누 4분의 1컵을 서로 잘 섞이도록 하라. 이 오일 살충제는 오랜 기간 보관할 수 있다. 식물에 사용할 때에는 만든 원액 살충제 한 큰 술을 물 4컵에 넣어 희석하라. 최고의 효과를 위해 일주일에 1회 정도 뿌려주는 것이 좋다.
◆ 매운 고추를 사용한 벌레 퇴치제
매운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해충 퇴치를 위해 매운 고추 작물을 정원에 키워 보라. 말린 고추 한 줌을 믹서기에 넣어 잘 갈아 고운 가루로 만들라. 고춧가루가 피부나 눈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라. 간 고춧가루를 식물 주변에 뿌려 개미와 흰파리가 식물에 자라지 못하도록 하라. 더 강력한 퇴치제를 만들기 위해 간 고춧가루 반 컵과 원예용 오일 1쿼트를 함께 섞으라. 만든 용액을 꽃잎 윗부분과 아랫부분에 고르게 뿌려주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시트러스 스프레이
간단한 시트러스 스프레이는 진딧물과 기타 부드러운 몸을 가친 곤충들을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레몬 껍질을 갈아 준비하고, 끓인 물 1파운드에 넣으라. 레몬물을 하룻밤 방치하고, 무명천 또는 고운체를 사용해 불순물을 거르라. 용액을 스프레이 공병에 넣고, 해충 피해를 잎은 식물 잎사귀 위와 아래에 뿌리라. 이 용액은 곤충에 노출돼야 살충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 소독용 알코올 벌레 스프레이
소독용 알코올은 진딧물, 깍지벌레(mealy bugs), 총채벌레와 같은 부드러운 몸을 가진 해충들의 몸을 건조하게 만든다.
경고
소독용 알코올은 식물 조직에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알코올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면봉을 사용해 곤충에 직접적으로 알코올을 묻혀 식물에는 알코올의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왁스와 같이 윤기 있는 잎사귀를 가진 식물들은 알코올에 노출돼도 괜찮다. 알코올 한 컵을 물 1쿼트에 희석해 스프레이로 사용하라. 이 스프레이 용액은 난초에 붙은 해충을 빠르게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 벌레 주스 스프레이
해충으로부터 친환경 벌레 스프레이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은 약간의 거부감을 주면서도 동시에 흥미를 자극한다. 해충들을 티스푼 하나에 채울 정도로 모으고, 숟가락 뒷면을 사용해 해충들을 으깨라. 으깬 해충들을 무명천에 넣고, 2컵 양의 물 안에 넣어 하룻밤 방치한 후, 스프레이로 사용하라. 최고의 효과를 위해 3일 이내로 벌레 용액을 사용하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