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트렌드
[리빙라이프] 빨래 시 식초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및 식초 사용의 장점
페이지 정보
본문
집에서 빨래할 때, 적절한 방법으로 화이트 식초를 사용하면 옷에 있는 묵은 냄새 제거는 물론 옷에 남아있을 수 있는 빨래 세제를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식초는 모든 빨래와 가전제품에 이상적인 것은 아니다. 따라서 세탁물과 세탁기를 어떤 경우에 사용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식초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고효율 및 표준 세탁기에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
빨래용 식초를 구매할 때, 증류된 화이트 식초를 선택해야 한다. 옷에 얼룩을 남길 수 있는 천연 식물 염료인 ‘탄닌(Tannin)’이 함유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가정에 사이다 식초만 있다면, 물과 함께 희석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흰 곰팡이(Mildew) 냄새 제거
세탁 사이클 중에 식초를 첨가해 수건에 필 수 있는 곰팡이와 시큼한 냄새를 제거해 보라. 세탁기를 뜨거운 물로 채우라. 어두운 컬러의 수건은 따뜻한 물을 사용하라. 증류된 화이트 식초를 두 컵 더하고, 사이클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라. 이후, 세탁용 세제를 사용해 두 번째 사이클을 완료하라. 이것은 소량의 흰 곰팡이와 시큼한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남은 비누 제거
증류된 화이트 식초에 있는 아세트산(Acetic Acid)은 비누와 세제에 있는 알칼리 성분이 빨래에 남는 것을 막아준다. 섬유 유연제에 증류된 화이트 식초 반 컵을 더하거나, 린스 사이클이 시작될 때에 식초를 추가하면 된다.
밝은 화이트 컬러의 옷
식초는 칙칙한 옷을 하얗게 밝혀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얀 면 행주와 속옷, 양말을 하얗게 만들기 위해 큰 냄비에 물 1갤런을 붓고, 증류된 화이트 식초 한 컵을 추가하라. 물을 가열하고 불을 끈 다음, 세탁이 필요한 빨래들을 넣으라. 하룻밤 정도 방치한 후, 평소와 같이 빨래해 주면 된다.
자연적으로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
증류된 화이트 식초는 몸의 때와 세제 잔여물을 제거해 섬유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천연 섬유 유연제 역할을 한다. 마지막 린스 사이클에 섬유 유연제를 대신 화이트 식초 반 컵을 사용하라.
보푸라기 및 애완동물 털 제거
린스 사이클 중에 식초를 사용하면 애완동물 털과 보푸라기가 옷에 붙지 않도록 도와준다. 단, 모든 세탁 사이클 과정에 식초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세탁 과정에 식초를 너무 자주 사용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세면대에 옷을 담그고 문지르고 헹군 후에 보통 세탁 과정을 따라 빨래해 주면 된다.
증류된 화이트 식초 반 컵을 섬유 유연제 디스펜서에 넣거나 린스 사이클이 시작될 때에 세탁기에 화이트 식초를 더하라. 화학 섬유 유연제와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겨드랑이 냄새 제거
세탁 가능한 흰색 컬러 옷에서 나는 땀 냄새와 얼룩 제거를 위해 식초를 옷 위에 뿌리는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분무기 병에 희석되지 않은 증류식 화이트 식초를 넣고, 세탁실로 향하라. 식초를 옷 겨드랑이 부분에 직접 뿌리고, 세탁기에 옷을 넣기 전에 최소 10분 동안 방치하라.
세탁 전에 옷감이 뻣뻣한 것 같다면,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해 잔여물을 작게 분해하라. 식초는 남아 있는 데오도란트를 제거하고, 겨드랑이 부분이 갈색으로 변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헴 라인(Hem Lines) 없애기
식초는 옷을 변형할 때에 남는 자국들을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된다. 솔기 또는 헴 라인을 따라 남는 작은 구멍들을 제거하기 위해 증류된 화이트 식초에 흰색 천을 적신 후, 다리미 판 위에 얹고 누르라. 옷감에 맞게 다림질 온도를 설정하고, 옷감에 반짝이는 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천을 위에 배치한 후에 꾹 눌러주면 된다.
강한 냄새 제거
식초는 담배 향기, 농장 냄새, 패스트푸드 음식 냄새와 강한 향의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큰 싱크 또는 욕조에 따뜻한 물을 채우고, 세탁물 크기와 양에 따라 증류된 화이트 식초를 1컵에서 2컵 정도 넣으라. 악취가 나는 옷을 혼합물 안에 넣고, 하룻밤 정도 방치하라. 세탁기를 사용해 물기를 제거한 후, 효소 성분이 들어간 세제를 사용해 빨래를 하라. 드라이클리닝 전용 옷과 베개, 드레이프(drape)와 같은 가구 관련 제품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식초를 사용해 보라.
세탁기 청소
식초를 사용해 세탁기를 청소해 보라. 뜨거운 물과 증류된 화이트 식초 두 컵을 사용해 세탁 사이클을 작동하라. 이를 통해 비누 찌꺼기 제거와 호스 청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일 년에 약 4회 정도 식초를 사용해 세탁기를 청소하라. 식초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세탁기가 고장 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자동 세제 또는 섬유 유연제 기능이 세탁기에 설정돼 있다면, 증류된 화이트 식초를 디스펜서에 넣어 작동하라. 이는 비누 잔여물을 녹이고 제거해 세탁기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식초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식초는 염소 표백제(chlorine bleach)와 함께 사용하면 안 된다. 이 둘이 서로 반응할 경우, 독성 염소 가스를 만들어낸다.
※얼룩 제거를 위해 식초와 과산화수소를 섞지 말아야 한다. 이는 부식 현상과 자극적인 물질인 과산화아세트산(peracetic acid)을 형성한다.
※빨래에 증류된 화이트 식초 대신 클리닝 식초를 사용하면 안 된다. 클리닝 식초는 산 함량이 높아 어두운 컬러의 옷을 망가뜨릴 수 있다.
※식초는 운동복에서 나는 땀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지만 너무 자주 사용할 경우, 옷의 탄성이 떨어질 수 있다.
※어두운 컬러의 옷에는 증류되지 않은 식초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