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경/제/칼/럼] 2024년의 향방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세무회계 댓글 0건 조회 669회 작성일 24-02-02 14:39

본문

1월29일 월요일부터 IRS는 2023년도분 개인세무보고서 접수를 시작하였고, 이제부터 본격적인 세무보고 시즌에 돌입하는 때이다. 

IRS는 오는 4월15일까지 약 1억4천6백만 개인세무보고서 접수를 예상하고 있다. 개인 세무보고의 가장 중요한 서류중 하나인 W-2 양식도 지금쯤이면 모두에게 전달되어서 개인 납세자들은 이제 세무보고의 의무를 위한 행보에 본격적으로 돌입하여야 한다.

지난해 4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이 연율로 환산해서 3.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 시장 예상치인 2%를 크게 상회하며 일각에서 제기되었던 경기 침체 우려를 무색하게 한것으로 보인다. 2023년 전체로는 2.5% 성장율을 기록하였다고 한다. 무엇보다 주요 성장 동력인 개인 소비가 작년 마지막 분기에 연율로 2.8% 증가했고, 기업 투자와 주택 부문 역시 깜짝 경제 성장에 일조한것으로 집계되었다. 

인플레이션을 보여주는 근원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 상승률은 막 지난 두 분기 연속해서 연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적지 않은 수의 경제 전문가들은 경기 침체 전망은 거둬들였지만 아직 확신할 수 없다는 의견이 있다. 이는 가파른 노동시장 냉각과 신용 및 소비자 수요에 대한 우려를 감안할 때 올해 상반기에 상대적으로 미국 국내총생산이 상대적으로 둔화될 수 있다는 주장으로도 해석된다. 

아무래도 올해 상반기에는 미국 국내총생산 성장률이 둔화됨이 예상되어짐에 따라 연준은 다가오는 6월부터 올해에 총 1.25-1.5%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 되어진다.

하이테크 업종의 리더인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해에 무려 690억 달러에 인수한 액티비전 블리자드 (Activision Blizzard)를 포함해 비디오 게임 부문 전반에 걸쳐 1,900명의 직원을 해고할 예정이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에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해당 부문 직원 총 22,000명 중에서 8% 이상이 해고 대상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감원과 더불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코드명 오딧세이 (Odyssey)란 서바이벌 게임을 취소하고 블리자드의 설립자들과도 이별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하이테크 업종의 감원 소식을 추적하는 일각의 전문가에 따르면 아마존닷컴과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 등 60개가 넘는 하이테크 기업에서 올해 들어 벌써 10,000명 이상의 직원들이 해고 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다가오는 2024년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건설업계 억만장자인 다이앤 헨드릭스와 홈디포 공동 창업자 버나드 마커스, 크라운퀘스트의 티모시 던 최고경영자 등 수많은 부유층 지지자들이 도날드 트럼프의 백악관 재입성을 돕기 위해 기부를 하고 있지만 트럼프는 이에 만족을 못하는 분위기이다.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이제 유일하게 남아 있는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를 더욱 압박하기 위해 트럼프는 헤일리 기부자들과 관계를 끊겠다며 위협하고 나선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에 “내가 공직에 출마해 승리했을 때 나는 패배한 후보의 기부자들이 바로 내게 와서 돕고 싶어했던 것을 깨달았다”며, 

“이는 정치에서 일반적이지만 나에게는 더 이상 그렇지 않다”고 말하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트럼프는 “지금부터 새대가리(니키 헤일리를 비하하는 별명)에 기부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MAGA, Make America Great Again)캠프에서 영원히 퇴출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트럼프의 마가 (MAGA) 캠프는 지난 2023년 하반기에만 4,600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기부자 중에는 상당수의 전통 공화당 지지 부유층이 포함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트럼프 캠프는 이미 본선은 시작됐다고 하면서 섣부른 발언을 하는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승리를 향한 길이 분명하지만 민주당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일찍 돈을 쓰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트럼프 캠프는 이미 4,600만 달러 중 약 절반을 지출해서 트럼프의 재선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한것으로 보인다. 

한편 니키 헤일리는 스탠리 드러켄밀러, 헨리 크래비스, 켄 랭곤, 클리프 애스니스 등 여전히 적지 않은수의 월가 거물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들은 니키 헤일리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1월 30일 뉴욕 모금 행사를 주최해서 추가 모금을 계획하면서 니키 헤일리의 선전을 위한 행보를 하는것으로 보인다. 현 바이든 정부의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실시했던 세금 감면제도 중 일부를 연장할 계획이라고 밝힌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2017년 트럼프 감세안 중 일부가 오는 2025년 종료되는 가운데 옐런은 연간 소득 40만 달러 미만의 개인 납세자에게만 소득세 감면을 연장할 생각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법인세 인하는 사라지고 부유층을 위한 새로운 세제 혜택은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옐런은 앞서 연장된 감세분을 보충하려면 새로운 세수를 마련해야 한다며, 모든 감세 혜택을 유지할 경우 연방정부 재정 적자에 심각한 우려가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옐런은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 정책이 나름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중산층을 위한 경제적 어젠다가 있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이해하는게 중요하다며 바이든의 정책을 옹호하고 있다.

민주당 주도의 현 행정부는 바이든의 정책 덕분에 인플레이션을 조정한 미국인들의 재산 중간값이 2019년에서 2022년 사이에 37% 늘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트럼프는 바이든을 여전히 앞서고 있다. 

공화당 경선이 사실상 끝났다는 평가에도 현재 트럼프가 직면한 사법리스크와 리키 헤일리가 주지사로 재임한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가 오는 2월 24일에 진행되는것에 모두의 관심이 집중되는 때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을 2024년은 벌써 한달을 지난 시점이고, 이를 지켜보는 우리 모두의 마음도 기대와 혼선이 중복 되는것으로 보인다.


공인회계사 박운서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email protected]

2625 Old Denton Rd. #508

Carrollton, TX 7500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문가칼럼 목록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Email : [email protected]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제안한 2026년에 예정된 2,…
    세무회계 2025-12-05 
     김미희 시인 / 수필가 세월이 흐르면 시간은 더 빠르게 달아나는 줄 알았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이번 여행을 기다리던 그 세 달은 학창시절 수학여행 전날처럼 더디고 길었다. 달력을 넘길 때마다 종이 한 장이 아니라 설렘 한 겹이 벗겨져 나가는 듯했고, 비행기표를 예약…
    문화 2025-12-05 
    SANG KIM REALTORREALTOR® |  Licensed in Texas -Century 21 Judge Fite #0713470Home Loan Mortgage Specialist - Still Waters Lending #2426734            …
    부동산 2025-12-05 
    오종찬(작곡가, 달라스 한국문화원장)11월이 지나면서 제법 쌀쌀한 날씨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작년 보다 따스한 날씨가 계속 되어서 그런지 텍사스의 단풍은 아직도 찬란한 그 빛을 세상에 내어놓지 못한 듯 합니다. 그렇지만 흘러가는 시간을 거스를 수 없는 듯 잠시 잠시 오…
    문화 2025-12-05 
    공학박사 박우람 서울대 기계공학 학사, 석사미국 Johns Hopkins 대학 기계공학 박사UT Dallas 기계공학과 교수재미한인과학기술다 협회 북텍사스 지부장약 2주 전인 11월 14일을 전후로 세계 곳곳에서 오로라가 관측되었다. 오로라는 주로 북극과 남극 가까이에…
    문화 2025-11-28 
     박인애 (시인, 수필가)교수님과 안국동에서 점심을 먹었다. 바로 옆이 흥선대원군이 살았던 운현궁인데, 규모가 작으니 둘러보고 가라고 권해주셨다. 서울에 있는 궁궐은 다 가보았다고 생각했는데, 운현궁이 빠져있었다. 한국에 살 때 그 앞을 수없이 지나갔음에도 비껴갔던 거…
    문화 2025-11-28 
    서윤교 CPA미국공인회계사 / 텍사스주 공인 / 한인 비즈니스 및 해외소득 전문 세무컨설팅이메일: [email protected]최근 미국에서 암호화폐 시장에 큰 변화를 알리는 두 가지 사건이 있었다. 첫째,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인 서클(Circle)의…
    세무회계 2025-11-28 
    ​자동차 사고로 인한 불이익 이광익 (Kevin Lee Company 대표)                                                        자동차 충돌 사고의 경우, 자신이 잘못한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감수해야 하는 불이익을 경험하…
    보험 2025-11-28 
    조나단 김(Johnathan Kim) -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 졸업- 現 핀테크 기업 실리콘밸리   전략운영 이사숫자가 바뀌자, 오래된 질문들이 풀리기 시작했다하버드대가 발표한 2029학번 신입생 구성에서 가장 크게 눈에 띄는 변화는 아시아계 학생 비율의 급…
    교육상담 2025-11-28 
    오종찬(작곡가, 달라스 한국문화원장)북극이 찬 기단이 북미로 내려오면서 달라스는 예전의 시간을 되찾은 듯 연일 쌀쌀한 날씨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사람들과 가까이 하고 온기를 서로 나누고 싶은 마음이 가득합니다. 비록 우리의 온기를 다 줄 수는 없지만 …
    문화 2025-11-28 
    《 베일리 보험 》많은 한인들이 경영하는 세탁소와 얼터레이션 또는 슈리페어비지니스들이 있다. 이들 비지니스는 일종의 서비스 업종으로 다른 업종과 달리 이들 사업체에는 많은 고객들의 의류와 구두등을 맡아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근래에는 비교적 큰 금액의 시설 …
    보험 2025-11-24 
    서윤교 CPA미국공인회계사 / 텍사스주 공인 / 한인 비즈니스 및 해외소득 전문 세무컨설팅이메일: [email protected]미국 연방정부의 부분적 셧다운(Shutdown)이 역대 최장 기록을 경신하며 계속 진행 중이다. 이번 셧다운은 단순한 공공서비스 중단을 넘어 …
    세무회계 2025-11-24 
    크리스틴 손, 의료인 양성 직업학교, DMS Care Training Center 원장(www.dmscaretraining.com / 469-605-6035) “CNA 자격증을 따고 병원에서 일하기 시작했지만, 그다음엔 어떤 길이 있을까요?”많은 분들이 첫 자격증 이후…
    교육상담 2025-11-24 
    에밀리 홍 원장결과가 말해주는 명문대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 원장 www.Berkeley2Academy.com 문의 : [email protected]이제 자녀를 키우는 세대의 중심은 1980년대 초중반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 부모 로 바뀌고 있는 시점 입…
    교육상담 2025-11-24 
    박혜자 미주작가 / 칼럼리스트역사와 전통의 이상 문학상 주관사가 바뀌고 난 뒤 출간된 2025 이상문학상 작품집을 나는 지난 6월 서울 방문길에 사왔다. 사실 내가 사보고 싶은 책은 따로 있었는데, 숙소 부근에 있던 양재동 동네서점엘 갔더니, 정말이지 서적이 별로 없었…
    문화 2025-11-24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