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매거진
[클레어송의 단지탄방] 주택 Lease에 대하여 알아보자
페이지 정보
본문
2025년도 하반기에 들어서며,
아이들의 긴 여름방학도 끝 무렵을 향해가고 있다. 필자는 리얼터로서 독자들이 집을 고를때 도움이
되는 새 단지 소개 컬럼을 쓰지만 그 외에도 주택구입에 관해 도움이 되거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서 큰 보람을 느낀다. 여름방학이 끝나가는 시점에서, 이번호에는 새 단지를 소개하는 것을 잠시 쉬어가며 주택렌트 과정에 대하여 다루어 보려고 한다.
타주에서 오거나, 일을 막 시작한 경우, 개인적인 사정으로 재정관리가 필요한 경우 등 주택구입을 하지 못하거나, 잠시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아파트나 주택렌트를 하게 되는데, 아파트는 유닛세대가 많고, 거의 큰 회사에서 운영되는 반면, 주택은 개인 소유나, 작은 LLC등의 매물들이 많아 신분증명이나 재정증명의 진행과정이 아파트보다 좀 더 까다로운 편이다.
집 소유주의 관점에서는 본인의 투자용 집을 깨끗하고 잘 관리하며 렌트비를 꼬박꼬박 잘 내는 세입자를 찾으려하고, 세입자의 관점에서는 위치 좋은 집을 합리적 가격에 찾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살고 있는 기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주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 주택을 선호할 것이다.
렌트 과정은 1~2년만 살고 나오려는 고객이 대부분이므로, 주택매매와는 달리 찾는 과정이 복잡하거나 오래 걸리지 않는다. 조금 마음에 들지 않아도 소유의 목적이 아니므로, 테넌트의 상황에서 위치나 가격이 맞으면 대부분 거래가 성사된다.
◈ 주택 Lease의 과정
1. 매물 쇼잉
2. 테넌트 어플리케이션 및 재정서류, ID 제출
3. 테넌트 스크리닝 및 백그라운드 첵업
4. 렌트계약서 작성 security deposit 송금, 쌍방 서명
5. 테넌트 무브인
6. Inventory and condition form 작성 :
보통 무브인에서 7일~10일 이내
7. 계약기간동안 매월 1일에 주인에게 렌트비 송금
◈ 주택 Lease에 쓰이는 텍사스의 일반적 서류
1. TX Standard Application
2. TX Standard Lease Contract
3. TX Standard Inventory and Condition Form
4. 기타 부가서류 : 위 세가지 기본서류 이외에 거래 특성 및 경우에따라 펫, 몰드, Bed Bug, Flood Disclosure, Non-Realty Items, 수영장 관련 등의 부가 서류들
◈ 주택 Lease에서 일반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들
1. 모든 렌트계약은 주인과 세입자의 쌍방 합의에 달려있다. 대부분 계약서는 텍사스 기본 서식을 이용하지만 내용은 상황에 따라 서로의 무난한 합의가 가장 중요하다. 다만, 합의사항은 꼭 기록하여 쌍방 서명을 받아 보관하자.
2. 테넌트의 기준은 텍사스 리얼터에서 가이드 하는 지침에 따르며, 그 정보를 고지한다.
3. 주택렌트는 일반적으로 테넌트에게 주택 렌탈비용의 3배 이상의 인컴을 요구한다.
4. 집 소유주의 관점에서는 테넌트의 이전 거주지의 페이먼트 히스토리와 현재 인컴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게 된다.
5. 18세 이상의 모든 applicant는 본인 서명이 된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제출해야 한다.
6. 서류 심사후 2차로 이루어지는 테넌트 스크리닝에는 보통 크레딧점수, 범죄사실, 카드 페이먼트 히스토리, 주거지 히스토리 등이 나오게된다.
7. 계약서의 내용은 대부분 서식자체이나, 작성 내용 중 가장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은 계약자 양방의 이름, 렌트가격, 렌트기간, renew notice기간, 추가요청사항 등
8. 렌트계약 중 일반적으로 모든 유틸리티 비용, 야드 관리, 페스트 컨트롤, 필터교체 등의 사용유지에 관련된 비용은 테넌트가 부담한다. 또한 그 기간동안은 Renter’s Insurance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9. 매달 1일이 아닌 월 중간에 들어갈 때의 렌트비는 일별로 나누어 거주하는 만큼만 지불하게 되는 Prorated Rent 비용이며 지불은 계약시나 무브인시 이루어진다.
10. 테넌트는 무브인후 집의 상태에 대해 기술하는 Inventory and Condition Form을 보통 7~10일 이내 작성하게 되며, 향후 하지 않은 일에 대해 책임지지 않도록 자세히 기술하면 유리하다.
11. 계약기간 만료 후 집 소유주는 테넌트에게 Security Deposit을 한달이내 돌려주게 되는데 수리해야 할 부분이나 청소 금액의 비용을 제하고 내용을 아이템별로 고지후 돌려주게 된다.
12. 마지막으로, 리스 거래시 커미션은 보통 집 소유주가 한달 렌트비와 같은 금액을 브로커에게 보내게 되며, 리스팅/테넌트 측이 나누어 가지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모든 것은 네고 및 쌍방 합의에 달려있다.
13. 최근의 주택 렌트는 Public 온라인사이트에서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으나, 리얼터가 연관되지 않으면 쇼잉에 어려움이 있다.
이상으로 이번호에서는 주택 렌트 거래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프로세싱이 비교적 간단하긴 하지만 주거 관련하여서는 주택구매와 더불어 렌트 계약 또한 중요한 거래 중 하나이므로 그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는 것이 고객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문의는 클레어송 (443-535-5691)으로 연락하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