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의 집' 김홍선 감독 "분단현실 녹여 우리 이야기로 재탄생"

0
넷플릭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배우들 (사진 출처: 연합뉴스)
넷플릭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배우들 (사진 출처: 연합뉴스)

넷플릭스의 스페인 인기 시리즈를 리메이크한 한국판 '종이의 집'이 이번 주 금요일 베일을 벗는다.

김홍선 감독과 류용재 작가는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 제작발표회에서 원작에 남북관계 등 한국만의 이야기를 녹였다고 작품을 소개했다.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인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과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는 인질 강도극을 그린다.

남북 공동경제구역에 있는 조폐국에서 4조원을 훔치는 강도단과 이들과 대치하는 협상단, 인질들로 분한 출연진도 화려하다.

유지태, 박해수, 전종서, 이원종, 김지훈, 장윤주, 이현우, 김지훈, 이규호 등이 강도단을 연기하고, 김윤진과 김성오가 협상단으로 박명훈, 이주빈이 인질로 나온다.

김 감독은 "원작에 나온 많은 캐릭터가 참 매력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우리만의 이야기로 캐릭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고 리메이크를 결정한 이유를 밝혔다.

류 작가는 원작의 생동감 넘치는 캐릭터들을 어떻게 변화를 줘야할지 고민이 많았다고 했다.

그는 "원작의 캐릭터들을 따라가면 답습하는 이야기가 될 것 같아 한국판 이야기 틀 속에서 자연스럽게 변주를 했다"며 "배우들도 아이디어를 줬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저희만의 강도 캐릭터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배우들은 원작 시리즈가 워낙 인기가 많아 부담이 있었지만, 한국만의 색채를 녹여 새로운 매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강도단과 협상을 총괄하는 위기협상팀장 선우진 경감 역을 맡은 김윤진은 "슬픈 현실이지만 분단국가라는 우리나라만 (작품으로) 할 수 있는 부분과 원작을 압축해 한국만의 매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강도단 리더인 닉네임 교수 역의 유지태는 "팬덤이 강한 드라마지만 훌륭한 스토리는 어느 나라에서나 통할 것으로 생각했다"며 "남북의 설정을 잘 섞었고, 우리들만의 매력과 해학을 담았다"고 소개했다.

실제 드라마 곳곳에서는 한국만의 감성이 드러나는데, 대표적인 것이 강도단이 쓰는 가면이다. 스페인의 강도단이 자유를 상징하는 달리 마스크를 썼다면, 한국 강도단은 하회탈을 쓴다.

강도단 행동대장 베를린 역을 맡은 박해수는 "작품에서 가면은 의미 있는 소품인데, 하회탈이 가진 풍자적인 의미나 권력층에 대한 비판 등을 담고 있다"며 "많은 배우가 썼을 때 느껴지는 그 위압감도 대단했다"고 말했다.

북한의 평범한 소녀에서 코리안드림을 꿈꾸고 남한에 내려왔다가 강도단에 합류하게 된 도쿄 역의 전종서 역시 "무표정이 아닌 웃고 있는 하회탈을 보면서 해학적이면서도 한편으로는 기괴하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그 동시다발적인 느낌이 강렬하다"고 덧붙였다.

제작진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라는 가상 배경이 4조원이란 거액의 돈을 훔치는 범죄 스케일에 현실성을 더하고자 설정된 것이지만, 작품의 주요 관람 포인트로도 역할을 한다고 귀띔했다.

김 감독은 "(세계 시청자들은) 남한과 북한의 이야기를 궁금해할 것 같았다"며 "남북의 상황을 지금 모습 그대로 보여주고 싶었고, 미래에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우린 어떻게 할지에 대한 희망적인 내용을 담고 싶었다"고 말했다.

류 작가 역시 "남한과 북한의 설정이 더해지면서 강도들끼리도 경찰들끼리도 힘을 합쳐야 하는 것이 (우리 작품이 가진)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라며 "(시청자들이)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현실이라는 기분을 느끼는 가운데 극적인 사건이 몰아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작이 스페인의 국민 음식 파에야라면, 저희 작품은 볶음밥으로 비슷하지만 다른 매력이 있다"며 "스페인에서 시작된 거대한 축제가 한국에서 다시 열린다고 생각하고 즐겨달라"고 말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팀 K리그' 만나는 토트넘, 10일 입국…오픈 트레이닝 등 진행

손흥민(30)의 소속팀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이 10일 한국을 찾는다.1일 쿠팡플레이 스포츠 부문 홍보를 담당하는 팀트웰브에 따르면 토트넘 선수단은 한국시간… 더보기

초등생 끈질긴 방문 요청에 K리그1 전북 '국가대표 출동' 화답

"우리 학교에 와 줄 수 있나요?"한 초등학생의 끈질긴 요청에 프로축구 K리그1 전북 현대가 국가대표 선수의 방문으로 제대로 화답했다.1일 전북 구단에 따르면 최근 충남 서천 비인… 더보기

걸어서 세계속으로·세계테마기행, 2년여 만에 새 여행지 소개

코로나19로 제작이 중단됐던 해외 탐방 프로그램들이 최근 하늘길이 뚫리면서 2년여 만에 새 여행지를 소개한다.KBS 1TV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접어든 뒤 해외 현지 촬영을 새로… 더보기

가수 션, 독립유공자 후손에 여섯 번째 보금자리 헌정

가수 션이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6호 집을 헌정했다고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가 1일 밝혔다.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션은 지난달 29일 충청북도 제천시 백운면… 더보기

"전쟁 속 태권도대회 초청·환대 감사…평화 소중함 생각해주길"

강원 춘천에서 열리는 태권도대회에 러시아의 침공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참가, 전쟁의 비극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찾아 감동을 눈길을 끌고 있다.30일 대회조직위원회에… 더보기

황희찬, 군사훈련 마치고 퇴소…휴식 후 프리시즌 돌입

국가대표 공격수 황희찬(26·울버햄프턴)이 3주간의 기초군사훈련을 마쳤다.이달 9일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에 입소한 황희찬은 무사히 훈련을 받고 30일 퇴소했다.그는 2018년 자카… 더보기

CD 없는 BTS 제이홉 솔로 앨범…빌보드 반영은 어떻게 되나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2막' 첫 주자로 나서는 제이홉의 솔로 앨범이 CD 없는 '위버스 앨범'으로 발매됨에 따라 미국 빌보드 차트 등에 어떻게 반영될지에 관심이 쏠린다.3… 더보기

한인 스타배우 샌드라 오, 캐나다 국민훈장 받는다

한인 스타 배우인 샌드라 오(한국이름 미주)가 캐나다 국민훈장(Order of Canada)을 받는다.30일 캐나다 총독 사이트(The Governor General of Cana… 더보기

하이브 사단, 빌보드 나란히 진입…세븐틴, 메인 앨범 차트 92위

세븐틴,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르세라핌 등 하이브 산하 K팝 그룹들이 미국 빌보드 차트에 잇달아 이름을 올렸다.28일(현지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7월 2일 자)에… 더보기

[시청자가 찜한 TV] 청춘물 같은 판타지 활극 '환혼' 3위

스타 작가 홍자매(홍정은·홍미란)의 신작 '환혼'이 다양한 장르의 매력을 조합해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29일 CJ ENM이 발표한 6월 셋째 주(13∼19일) 콘텐츠영향력평…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