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철…한일 축구 명문 울산·요코하마가 그리워하는 그 이름

0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을 추모하는 요코하마 팬들 (사진 출처: 울산 HD 제공 / 연합뉴스)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을 추모하는 요코하마 팬들 (사진 출처: 울산 HD 제공 / 연합뉴스)

 "고(故) 유상철 감독님께서는 현역 시절 울산과 요코하마를 대표하는 선수로서 그라운드를 누볐습니다."

2023-2024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 준결승 1차전 킥오프 직전, 울산문수경기장에는 이 같은 내용의 안내 방송이 흘러나왔다.

17일 오후 7시 열린 이 경기는 프로축구 K리그1 울산 HD뿐 아니라 일본의 요코하마 F.마리노스에도 뜻깊다.

두 팀은 양국을 대표하는 명문이다. 2022시즌 K리그1과 J1리그에서 나란히 우승했다. 울산은 2023시즌에도 우승했고, 요코하마는 준우승했다.

이번 대회에서 '동아시아 최강 클럽' 자리를 두고 다투는 사이지만 같은 사람을 영웅으로 공유한다.

2021년 6월 7일 세상을 뜬 유상철 전 인천 유나이티드 명예 감독이다.

유 전 감독은 현역 시절 울산에서 9시즌, 요코하마에서 4시즌을 뛰었다.

울산에서는 두 번의 K리그 우승, 두 번의 리그컵 우승에 일조했고, 요코하마에서는 두 차례 리그 우승에 이바지했다.

양 팀 선수들이 그라운드에 도열한 가운데 킥오프를 앞두고 전광판에는 유 전 감독을 추모하기 위해 특별 제작된 영상이 송출됐다.

경기 시작 10여분 전부터 열렬한 응원으로 장내를 채우던 요코하마 원정 팬들은 영상이 나오자 숙연해졌고, 걸개 하나를 내밀었다.

걸개의 왼편에 '포기하지 않는 정신, 우리가 이어받자'라는 일본어가, 오른편에는 '유상철 형과 함께'라는 한국어가 쓰여 있었다.

요코하마 팬들은 영상 중간부터 일제히 박수치며 유 전 감독을 기렸다.

그러자 조현우를 비롯해 유 전 감독의 후배인 울산 선수들도 원정 팬들과 한마음으로 박수쳤다.

선수들은 유 전 감독의 생전 모습이 담긴 반소매 티셔츠를 입고, 추모용 머플러를 목에 둘렀다.

이 가운데 유 전 감독과 특히 인연이 깊은 선수가 국가대표 풀백 설영우다.

울산 유스 출신 설영우는 울산대 시절 유 전 감독의 권유로 공격수에서 수비수로 전환했다.

설영우는 2021시즌 영플레이어상을 받고 "하늘에서 보고 계시겠지만 제가 가장 존경하는 선배님이시자 영원한 스승님인 유상철 감독님께 감사하다는 말 하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유 전 감독이 울산 시절 사용했던 66번을 달고 그라운드에 나서는 설영우는 이날도 담담한 표정으로 스승의 생전 모습을 쳐다봤다.

울산 팬들도 유 전 감독을 함께 추모해준 요코하마 서포터스에게 박수로 화답했다.

추모 영상이 끝나자마자 울산 팬들은 북소리에 맞춰 우렁차게 "유상철! 유상철! 유상철!"을 외쳤다.

양 팀 팬들은 전반 6분이 되자 모두 일어나 다시 박수쳤다. 이 박수는 60초간 이어져 현역 시절 6번을 등번호로 쓴 유 감독을 기렸다.

요코하마 구단은 이 굿즈 제작과 이번 추모 행사에 사용되는 엠블럼, 자료 등에 대한 로열티를 받지 않는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 , , , , , , ,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김호중 소속사 "전원 퇴사·대표 변경…사업 지속 여부도 검토"

'음주 뺑소니' 혐의로 구속된 가수 김호중의 소속사 생각엔터테인먼트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임직원 전원 퇴사와 대표이사직 변경을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생각엔터테인먼트는 이날 오후… 더보기

'핸섬가이즈' 코믹 터프가이 이성민 "신선한 캐릭터라 도전했죠"

천만 영화 '서울의 봄'의 육군참모총장과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의 그룹 회장 등 진중한 캐릭터를 주로 연기해온 배우 이성민이 자아도취에 빠진 터프 가이로 변신해 코믹 연기를 펼… 더보기

오세훈·배준호, A대표팀 첫 발탁…조규성·김민재 '부상 제외'

김도훈 축구대표팀 임시 감독이 6월 예정된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조별리그 C조 5∼6차전을 앞두고 7명에게 '첫 국가대표 발탁'의 영광을 주는 파격적인 선택… 더보기

준비된 지도자라던 최원호 감독도 중도하차…한화 사령탑 잔혹사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13대 사령탑 최원호(51) 감독이 계약 기간을 2년 가까이 남겨둔 상황에서 지휘봉을 내려놓았다.한화는 10, 11, 12, 13대 감독이 모두 계약 기간을 … 더보기

엄마와 여행 떠난 이효리 새 예능 '엄마, 단둘이 여행 갈래?'

가수 이효리가 어머니와 단둘이 여행을 떠나는 새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인다.JTBC는 이달 26일 오후 9시 10분 신규 예능 프로그램 '엄마, 단둘이 여행 갈래?'를 첫 방송한다고… 더보기

'커넥션' 지성 "드라마 위해 15㎏ 감량…연기중 과호흡 왔죠"

"제가 육아를 하느라고 살이 많이 찐 상태였어요. 85㎏이었는데, 살을 빼야 캐릭터에 어울릴 것 같아서 15㎏을 줄였고 지금도 유지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체력적으로 힘이 많이… 더보기

마장동 정육점 둘째 아들 김민종이 일냈다…세계유도선수권 우승

'마장동 정육점' 둘째 아들인 유도 국가대표 김민종(양평군청·세계랭킹 6위)이 드디어 세계를 제패했다.유도대표팀 남자 최중량급 간판 김민종은 24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더보기

김연경 국가대표 은퇴 경기 '팀 대한민국' vs '팀 코리아'

김연경(흥국생명)의 국가대표 은퇴 경기와 국가대표 은퇴식에 참여하는 선수가 확정됐다.대한배구협회는 다음 달 8일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김연경의 국가대표… 더보기

트와이스, 한일 발매 음반 누적 판매량 2천만장 달성

그룹 트와이스가 한국과 일본에서 발매한 음반의 누적 판매량이 2천만장을 넘겼다고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가 23일 밝혔다.소속사에 따르면 트와이스는 최근 한국과 일본에서 발매한 총… 더보기

"반차 내고 선재 굿즈 사러"…여전히 뜨거운 '선업튀' 열풍

"반차 내고 오픈런 해야겠네요", "팝업스토어 들어가려고 새벽 6시 30분부터 기다리는 중입니다", "지인들 총동원해서 티켓팅 도전했는데 실패했습니다"23일 방송가에 따르면 tvN… 더보기


 

FreeCurrencyRat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