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미국 대학 장학금, 아는 만큼 받을 수 있다!

0

미국의 대학을 입학하는 학생들은 연방정부나 주정부, 대학이 직접 운용하는 재정 보조 제도를 통해 영주권자 이상이면 누구나 학자금 보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일부 대학들은 신입생들에게 이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학들도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해당되는 혜택도 받지 못하고 놓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장학금의 종류

 

연방 정부에서 주는 장학금을 비롯 개인 및 사설기관에서 주는 것까지 총 75만여개의 장학금이 있다. 금액기준으로는 13억달러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학금은 정보를 바로 알고, 자기에게 맞는 장학금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포기하지 않고 신청하면 누구나 수혜 대상자가 될 수 있다.

흔히 말하는 장학금(Scholarship)은 학생들의 특기와 성적, 경제 사정을 고려해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장학금 제도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장학금의 종류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비영리 교육기관인 칼리지보드(College Board)에서 검색할 수 있는 장학금의 종류가 무려 2300개가 넘는다.

·장학금을 제공하는 주체도 다양하다. 때문에 중요한 것은 ‘가급적 많은 장학재단에, 가급적 많은 원서를 보내, 가급적 선택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런 용도의 장학금 검색 웹사이트가 이미 많이 있다. 

 

◈ 학비 재정 보조금 종류

 

학교에서 학생의 학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은 크게 Grant와 Self-Help, 두 가지로 나뉘어 진다. Grant는 한번 받고 나면 다시 갚을 필요가 없고, Self-Help는 Work Study의 형태로 학생이 일을 하거나, 론(Loan)을 통하여 학생이 부담져야 하는 부분이다.

 

Grant

·펠그랜트(Pell Grant):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연방 정부가 무상으로 일정 금액의 학비를 보조해주는 제도이다.

·FSEOG: 펠그랜트를 받는 학생 중 특별히 재정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 대학에서 임의로 선정해 주는 것으로 최고 4,000달러까지 받을 수 있다.

·ACG: 펠그랜트를 받는 학생들 중에서 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학생들에게 연방정부가 준다. 대학 신입생에게는 최고 750달러, 2학년 학생들에게는 최고 1300달러까지 지급한다.

·State Grant: 거주하는 주(State)에서 저소득층 학생에게 무상으로 보조해주는 제도이다. 

·Institutional Grant: 사립대학에서 저소득층 학생에게 무상으로 보조해주는 제도이며 재정 형편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진다.

 

Work Study

재정보조가 필요한 학생에게 학교 안팎에서 일을 하며 학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하는 재정보조 제도이다. 액수는 연방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월급 형식으로 매달 받는다.

·Student Loans: 부모에게 주는 론이 아닌 학생에게 주는 론으로 아무런 크레딧도 없고 회수의 가능성도 낮은 학생에게 론을 주는 것이다.

·Subsidized Stafford Loan: FAFSA를 신청한 후 재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 주어지는 융자이다. 이자율은 낮고 학생이 재학 중 발생하는 모든 이자를 연방정부에서 대신 갚아줘 학생은 졸업 후 6개월 후부터 원금을 갚기 시작하는 융자 프로그램이다. 

·Unsubsidized Stafford Loan: FAFSA를 신청한 후 연방 재정보조 수혜자격을 인정받기만 하면 가정형편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으나, 융자를 받은 후 발생하는 이자는 학생이 대학 재학중이라도 물어야 한다. 이자 상환은 졸업 후까지 유예할 수 있다. 

·Perkins Loan: 연방정부가 후원하여 대학에서 주관하는 보조성 융자이다. FAFSA를 신청한 재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에게 주어지며, 이자율은 5% 고정이다. 재학 중 발생하는 모든 이자는 연방정부에서 대신 갚아주며 융자금 상환은 졸업 9개월 후부터 원금을 갚기 시작한다. 

·PLUS Loan: 부모님이 대학 학자금을 위해 받는 융자이다. 가장 쉬운 학자금 지원이며, 동시에 가장 부담스러운 학자금 조달 방법이다. 

 

◈ 학자금 지원 신청서 종류

 


FAFSA

학비보조(재정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FAFSA(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를 작성해야 한다. 이는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대상으로, 학비보조가 필요한 학생들은 해마다 이를 신청해야 한다. 

CSS PROFILE

PROFILE은 FAFSA가 없이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PROFILE을 원하는 학교라고 하여도 FAFSA는 꼭 있어야 하며 PROFILE은 추가로 필요한 사항이다. 그러나 모든 사립 학교가 PROFILE을 요구 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지원 하는 각 학교의 필요 서류들을 꼭 챙겨 보아야 할 것이다.

FAFSA의 내용이 불충분하다고 해서 만들어 진 것이 PROFILE이므로 훨씬 자세히 질문을 하고 있다. 물어 보는 방법이 조금 다르며, 자세한 내용을 알고자 하므로 문항들을 잘 읽어 가며 항목별로 작성을 하여야 한다. 

 

Institutional Form

거의 모든 학교에서 요구하고 있으며 꼭 접수해야 한다. FAFSA나 Profile은 기관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Financial Aid 신청서이고, 이를 실제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자체의 접수와 심사를 거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이것을 접수하지 않으면 학교에서 집행이 불가능하다.

 

◈ 학자금 보조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

 

학자금 보조는 Merit(재능이나 성적)에 근거한다.

이러한 소문 때문에 자녀가 공부를 잘하지 못한다고 학자금 보조 신청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학자금 보조는 재정문제가 전체 보조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아이비리그를 포함하여 유수의 최상위 사립대학들은 성적 장학금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일단 입학이 되면 입학성적에 관계없이 가정형편에 의해서만 학자금 보조를 해 주고 있다. 

수입이 많고 재산이 넉넉한 가정에서는 아예 학자금 보조를 받을 수 없다.

대학의 학비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웬만한 수입의 가정에서 이를 충당하기란 쉽지가 않다. 사립 대학 1년 학비를 포함한 평균 비용이 6만불이 넘어 가므로, 소득이 20만불 이하인 가정은 학자금 보조를 받을 수 있으며, 정부에서 좋은 조건으로 학생에게 제공하는 론은 소득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이 받을 수 있다. 

 

학자금 보조를 신청하면 입학에 불리하다.

대학 입학과 학자금 보조는 완전히 별개이며 학자금 보조 신청을 이유로 진학에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는다. 각 대학은 정부, 기업, 졸업생들을 포함한 기부자로부터 펀드를 받아서 매년 학자금 보조금을 책정하며 그 예산 안에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정해진 금액 만큼은 사용해야 하므로 자금을 집행하지 않을 이유도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는다. 

 

학자금 보조 신청은 대학 입학이 정해진 후에 한다.

학자금 보조의 신청시기는 학교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거의 대학입학 신청시기와 비슷하다. 즉, 입학원서를 제출할 때 해당 대학에 함께 신청하거나 곧 이어 신청을 해야 한다. 대부분 학교가 합격통지를 보낼 때 또는 곧바로 그 학교의 학비와 학자금보조 내역을 함께 통보하기 때문에 합격통지를 받은 후에 신청하는 것은 이미 기회를 놓친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놀라운 삼각지 ‘TEX-A-PLEX’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달라스 최고의 치즈 맛집 가볼까?

치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체 유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나 간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재료이다.치즈의 역사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이 동물의 젖을 먹기 시작하면…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DFW 주택 판매자 여전히 큰 수익 얻어…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문, 최악의 상황 끝났나?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의해야할 15가지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