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확한 대입 나침반이 되어준다?

0

대학에 지불하는 학비는 인생에서 가장 크게 비용이 드는 항목 중 하나다. 평균적으로 미국 내 인스테잇 주립 대학은 $10,560, 아웃 오브 스테잇의 경우 $27,020, 사립 대학의 경우 $37,650으로 4년동안 모든 학기를 마치면 전체 학비가 $150,000은 쉽게 초과될 수 있다.  

가정의 재정과 학생의 미래의 성패가 모두 달려있기 때문에, 학생의 필요 조건에 잘 맞으면서 재정적으로도 계속해서 감당할 수 있는 적절한 학교를 잘 선택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에서 도움을 받기 위해 많은 학부모들이 대학 입시 컨설턴트를 고용하고 있다. 

적게는 몇 백 달러에서 많게는 몇 천 달러의 비용이 드는 가운데, 과연 이만큼의 돈을 들이는 가치가 있을까?  

답은 “Yes”이다. 엑스퍼트 어드미션스의 공인 교육 설계사 이자 콜롬비아 유니버시티 바나드 대학의 전 입학 행정가인 바리 놀만 박사는 “학생들은 복잡하고 점차 더 경쟁적인 과정에서 성공적으로 길을 찾아가는데에 꽤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학교의 상담 선생님도 훌륭한 자원이지만, 불행히도 많은 경우에 그 분들이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한정적”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언제 시작해야 할까? 놀만 박사는 학생들이 “고등학교 학기를 처음  시작할 때”라고 추천했다.


대학 입시 컨설턴트, 어떤 일을 할까?

고등 교육 상담 협회에 따르면, 전문 교육 컨설턴트는 대학 입시 과정의 모든 단계를 학생, 또한 학생의 가족과 함께 진행한다. 이 안에는 고등학교 커리큘럼 계획, 대학 선택, 입시 시험, 대학 지원서, 입학 에세이, 대학 전공, 학비 보조 등이 모두 포함된다.
컨설턴트를 활용하는 것은 미국에 있는 약 4,000여개의 대학에 관한 정보 중 학생이 필요한 것을 추리는 데에 분명한 도움이 된다. 대학 입시 컨설턴트는 목표와 가치를 명확하게 하는 것에 먼저 도움을 준 뒤에, 학문적, 사회적으로 잘 맞는 학교를 찾아내기 때문이다. 
대학 입시 컨설턴트는 또한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선택하기 전에 목표와 장래의 진로를 명확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국립 교육 통계 센터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학생 10 명 중 1 명이 전공을 한 번 이상 바꾼다고 추정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생과 학생의 가족에게 추가적인 시간과 비용을 발생하게 하는 결과를 낳는다. 중간에 전공을 바꾸게 되면 그만큼 오래 학교를 다녀야 하고 그 기간 동안 지불해야 하는 학비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대학 입시 컨설턴트, 어떻게 찾나?
마크 스클라로 독립 교육 상담사 협회(IECA) 최고경영자 는 “주변에 있는 대학 입시 컨설턴트와 같은 기본적인 인터넷 검색을 하기 보다는, 고등 교육 상담협회(HECA)나 독립 교육 상담사 협회와 같은 곳을 통해 대학 입시 컨설턴트를 찾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전했다. 그는 또 입시 컨설턴트의 성격과 특화된 부분이 다양하기 때문에, 두 세 명 정도 전화 인터뷰를 진행해 알아보고 범위를 좁혀 나가는 방법을 추천했다.
입시 컨설턴트를 알아볼 때는 입학 절차에 대한 지식과 최신 정보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 대학 캠퍼스는 몇 군데를 방문해 보았는지, 또한 많은 대학들을 알아가기 위해 어떻게 하고 있는 지 등을 모두 포함하여 확인해야 한다.  스클라로 CEO는 그 밖에도, 교육 컨설턴트로 얼마나 일했는지와 교육 컨설턴트가 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는지를 물어볼 것도 제안했다. 그는 “입시 감독관이었는지, 학교 컨설턴트였는지, 혹은 어떤 배경이 있는지, 어떤 부분에 특화되었는지 등을 물어보면 된다”고 조언했다. 

대학 입시 컨설턴트, 비용은?
스클라로 CEO는 “대학 입시 컨설턴트를 고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살고 있는 지역과 컨설턴트가 해야 하는 일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5000정도이며 훨씬 낮은 가격에도 입시 컨설턴트를 고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많은 입시 컨설턴트들이 시간제로 일을 하고 있다. 만약 어떤 가족의 경우, 스스로 입시에 관련하여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지만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고,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한시간에 약 $175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라고 덧붙였다.
금액이 비싸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대학 입시 컨설턴트를 사용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맞지 않는 학교에 진학하는 일, 혹은 학비에 너무 많은 돈을 쓰는 경우와 학자금 대출을 너무 많이 받아야 하는 경우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학술 전략가(Academic Strategist)인 지니 벌로우스키(Jeannie Burowski)는 대학 입시 상담을 받아서 가족이 전략을 잘 짜고 학자금 대출을 조금 받거나 혹은 아예 학자금 대출 없이 대학을 마칠 수 있다면,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 그녀는 “학자금 대출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모두 한 그림 안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입시 상담사에 드는 돈이 진짜 가치가 있게 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벌로우스키는 더불어 “상담사 또한 자신이 도와주는 학생이 본인 스스로의 기술을 파악하고, 자신의 기술을 사용하여 단지 학교의 멋진 티셔츠가 마음에 들어서가 아니라, 본인의 적성에 따라 대학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될 때 이 일을 가치 있게 여길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그녀는 또 상담사가 학생의 조건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특정 학교에 지원하지 못하게 하거나, 학비만 따져서 학교에 지원하도록 권장하는 일이 없어야 도움을 주는 입시 상담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입학절차에 대한 이해의 한계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입시 컨설턴트들은 실제로 학생이 다양한 학교에 지원해보기를 원한다. 그래서 드림 스쿨 몇 곳, 입학 가능성이 있는 몇 곳, 그리고 원하는 대학 스펙트럼의 반대쪽 가장자리 쯤에 위치해 있는 안전한 학교 몇 곳에도 지원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대학에서 고려하는 사항에는 너무 많고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라고 조언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놀라운 삼각지 ‘TEX-A-PLEX’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달라스 최고의 치즈 맛집 가볼까?

치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체 유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나 간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재료이다.치즈의 역사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이 동물의 젖을 먹기 시작하면…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DFW 주택 판매자 여전히 큰 수익 얻어…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문, 최악의 상황 끝났나?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의해야할 15가지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