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아나의 씽씽정보] 소비 하나도 의미 있게 ‘Meaning Out’

0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공개하는 것을 ‘커밍아웃(Coming Out)’이라는 단어로 표현한다. 그렇다면 젊은 세대에서 많이 쓰이는 ‘미닝아웃(Meaning Out)’은 무엇일까?

‘Meaning Out’은 ‘신념’을 뜻하는 ‘Meaning’과 ‘어디에서 나오다’를 뜻하는 ‘Coming Out’을 합한 신조어로, 개인의 취향과 사회적 신념에 대해 솔직하고 거침없이 표현하는 소비 경향을 말한다.

한동안 소비시장을 주도해온 경향은 ‘가격 대비 성능’이었다. 줄여서 이른바 ‘가성비’라고 하는 이 소비 경향은 가격에 비해 제품이 얼마나 큰 효용을 주는지를 나타내는 경제용어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이런 경향에서 벗어나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따라 소비하는 ‘Meaning Out’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Meaning Out’은 식품이나 의류 등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수입산보다는 국내산을 선택하는 행위가 ‘Meaning Out’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수입고기보다는 조금 비싸더라도 한국산 고기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있는가 하면, 미국의 경우 ‘Made in China’ 제품보다는 돈을 조금 더 주고라도 ‘Made in USA’를 확인하고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들을 ‘Meaning Out’의 예라고 볼 수 있다.

화장품 시장에서도 ‘Meaning Out’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가장 확실한 예가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사는 것이다. 

이런 흐름 때문에 일부 화장품 업체들은 자사 제품이 동물실험을 절대 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대대적으로 광고하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Meaning Out’은 소비뿐만 아니라 사회문제를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알리고 동참하는 행위도 포함한다.

가장 좋은 예로 ‘Hashtag’을 들 수 있다. 몇 년 전 성범죄를 공론화하기 위해 전개됐던 ‘미투 운동’ 역시 Hashtag ‘metoo’를 통해 번져나갔고, 파리에서 테러가 발생했을 때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움직임 또한 온라인에서 Hashtag ‘prayforparis’ 물결을 타고 번져나갔다.

사람들은 이런 Hashtag을 클릭하거나 해당 단어를 검색함으로써 같은 생각을 가진 전 세계의 사람들과 빠르게 공감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각종 사회문제를 개선하는 행동에 동참할 수도 있다.

이런 움직임은 패션계에서도 나타나고 있어서, 최근에는 뚜렷한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디자인이 티셔츠나 가방으로 만들어져 뜻을 같이 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환경을 위해 ‘화장’ 대신 ‘수장’

 

최근 들어 새로운 개념의 시신 처리법이 화제가 되고 있다. ‘수분해장’은 시신을 불에 태우는 ‘화장’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얼마 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데스몬드 투투 명예 대주교의 시신이 수분해장으로 처리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졌다.

고 투투 대주교는 장례식이 끝나면 자신의 시신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해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의 당부에 따라 시신은 ‘알칼리 가수분해’로 처리됐는데, 영국에서 ‘레조메이션(Resomation)’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발된 시신 처리 방법이다.

‘레조메이션’은 수산화칼륨을 섞은 물에 그 시신을 담그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10기압 상태에서 물의 온도를 섭씨 170도 정도로 3-4시간 정도 가열하면 뼈 속의 인산칼륨 성분만 남는데, 이것을 갈아서 마치 화장한 후 남은 ‘재’처럼 유족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때 유골은 화장했을 때보다 30% 더 많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호주의 한 장례업체가 선보인 ‘아쿠아메이션(Aquamation)’ 기법은 고압을 사용하지 않고, 수산화칼륨 용액이 담긴 스테인레스 통에 4시간 동안 시신을 담그는 것만으로 수분해장을 완성해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사이언스 타임즈에 따르면, 수분해장에 드는 에너지는 화장에 쓰이는 에너지의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또 화장은 연소과정에서 유독가스와 온실가스가 발생하고, 시신 1구를 처리하는데 약 160kg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지만, 수분해장은 유독가스를 만들지 않는다고 한다.

그뿐 아니라 타이타늄 인공관절 등 인체에 삽입된 보형물이나 보철은 수산화칼륨으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것도 수분해장의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한편 일부에서는 강알칼리성 액체가 하수관으로 흘러 들어가면 위험하다고 지적하지만, 다른 측에서는 식초나 구연산을 섞으면 쉽게 중화되고, 중화된 용액은 잔디에 뿌려도 될 만큼 안전하다는 주장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수분해장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은 바로 혐오감이다. 사실 수분해장은 광우병에 걸린 소의 사체를 처리할 때 사용했던 방식이다.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변형 단백질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과학실험용으로 기증된 시신을 처리할 때도 수분해 방법이 쓰인다.

현재 국내 약 20개 주에서 수분해장이 허용되고 있으며, 텍사스를 포함한 몇몇 주들은 허용 가능성을 논의 중이다. 어떤 이들은 “사람 몸의 70%는 물이고, 물에서 태어나 물로 세례를 받기 때문에 죽어서도 물로 돌아가는 것이 맞다”는 의견도 있지만 선택은 본인과 가족에게 달려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방]갈수록 뜨거운 주택시장, 금리인상이 열기 식힐까?

주택시장, 연일 최고가 경신3월 미국 주택 가격이 또다시 사상 최고가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부동산중개인협회(NAR)에 따르면 3월에 팔린 기존주택 중위가격은 37만5300달러로… 더보기

[에이전트 상담 노트] 에이전트의 책임과 의무

집을 사거나 팔때 에이전트가 꼭 필요한가요? 다 거기서 거기 아닌가요? 첫집을 구입하시거나 또 부동산 거래를 여러번 해보신 분들이 때로 마음 속으로 한번쯤 생각해보신 질문일 듯 합… 더보기

[Real Estate News]북텍사스 주택 가격 급등세 올 3월 지역 시장에 공급된 주택 2418채에 불…

북텍사스 주택 가격 급등세올 3월 지역 시장에 공급된 주택 2418채에 불과북텍사스 지역의 주택 가격이 높은 주택 수요와 주택 재고난 속에서 빠른 속도로 오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 더보기

[Real Estate News]포트워스에 새 산업용 단지 개발 임박 내년 2분기 오픈 예정

★ 포트워스에 새 산업용 단지 개발 임박내년 2분기 오픈 예정포트워스 지역에 새로운 사업단지 조성 개발사업이 시작될 것으로 전해졌다.피닉스에 위치한 개발업체 Creation Rea… 더보기

[ISSUE]현 주택 시장의 바이어 6계명, 진실 혹은 거짓?

요즘 집 사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는 소리를 한 번씩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야말로 ‘미친’ 입찰 전쟁에 대해 언론은 연일 떠들어대고, 이웃과 친구들도 어디선가 전해 들은 이야기를 … 더보기

[인테리어]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세련된 패티오로 봄 분위기 업 시키자!1. 웨이페어 (Wayfair)웨이페어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폭넓게 갖추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많은 고객들의 리뷰를 만나볼 수 있고,…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작지만 알찬 도시, 학군 좋은 프라스퍼로 오세요”

요즘 살기 좋고 학군 좋기로 유명한 지역을 들자면 단연 프라스퍼(Prosper)다. 과거에는 막연하게 ‘프리스코 북쪽 어딘가’라고 알려졌던 작은 도시가 이제는 학군을 비롯해 소득수… 더보기

[경제전망]경제 성장 가도에 드리운 먹구름, 경기 침체 가능성은?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접어들었지만, 장기화 되고있는 공급망 문제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설상가상으로 인플레이션을 가속화 하면서 미국 경제에 대한 전망이 점점 네거티브를 향하고 있다.월… 더보기

[Economic News] 3월 텍사스 주 일자리 3만개 늘어 오일 개스 등 전 분야 고루 증가 달라스…

3월 텍사스 주 일자리 3만개 늘어오일 개스 등 전 분야 고루 증가달라스 연방준비은행 “올 한 해 최대43만 5000개 고용 이뤄질 것” 전망지난 3월 텍사스 주내 일자리가 3만개… 더보기

[ISSUE]피곤에 찌든 당신!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드는 4가지 방법

새로운 일상 습관을 만드는 일은 모든 여건이 받쳐 주는 상황에서도 쉽지 않다.하물며 심신이 지친 상태에서 무언가를 바꾸려는 시도는 두말할 필요도 없다.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2년간…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