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 상담 노트] 달라스 인구증가와 부동산 현황

0

요즘 고객분들께서는 나름대로의 사전 예습들을 해서 달라스 지역의 인구유입, 부동산 시장의 경쟁과 어려운 상황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있는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 또한 새로운 기회와 환경을 따라 꼭 이주 하겠다고 지금도 타지역으로부터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고, DFW 지역 내에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이주를 고려하십니다. 

최근의 이자율 상승과 일부의 분들이 이야기 하는 과도한 가격 상승 이후에도 두드러지는 부동산 가격의 변화가 없는 듯 합니다. 

오늘은 부동산에서 한걸음 물러서서 인구유입과 부동산 공급 부족에 측면에 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에서 10년마다 한번씩 하는 인구 센서스(인구조사)후 그 결과에 따라 하원 의원의 수를 조정하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10년간의 인구이동 즉 늘어나는 또는 줄어드는 주를 한눈에 파악할수 있는 척도입니다. 

아래 표는 2020년 조사 자료인데 초록색으로 표시된 곳이 의석수가 늘어난 곳, 즉 지난 10년간 인구가 늘어난 곳, 반대로 노란색으로 표시된 곳은 줄어든 곳을 나타냅니다. 

늘어난곳은 TX, FL, NC, CO, 등이고 줄어든 곳은 CA, NY, IL, PA 등 입니다. 늘어난 곳 중 2석이 늘어난 곳은 텍사스가 유일합니다.  

이러한 인구 이동은 많은 매체에서 언급하여 알고 들어본 적 있는 주별로 가감을 한눈에 볼수 있는 정보입니다. 

텍사스의 인구는 얼마나 늘어난 것일까요.  2020년 조사 당시를 기준으로 텍사스의 인구는 약 3천만명, 2010의 약 2천5백만명에서 5백만명 즉 15.9%의 증가입니다. 

같은 기간 미국 전체 인구 증가율 7.4%에 비하면 두배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살고 있는 DFW 의 경우는 어떨까요? DFW 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4개의 카운티 -Dallas, Collin, Denton, Tarrant는 텍사스 전체 254 카운티 중 모두 인구증가율이 높은 10개의 카운티에 해당됩니다. 상위 10개는 대부분 DFW 와 어스틴 주위에 해당됩니다.    

그러면 이런 인구증가로 인해 주택의 수요가 많아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데, 주택 공급의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NEW BUILD HOME의 수치는 이를 전혀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보니 현재의 주택 시장의 어려움은 점점 심해지고 있는 듯 합니다. 

표에서 보듯이 NEW BUILD 의 10년 단위의 공급량을 보변 2010-2020에 해당되는 공급량은 그 외 기간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보니, 미국 전체적으로도 주택 수요 공급에 어려움이 있지만 특히 인구 증가가 가파른 지역의 경우는 더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위에 통계가 모두 2020년, 코로나의 여파가 심해지기 전 데이타이다 보니 여기에 더 어려움은 심화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는 방향일 듯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속에서 집을 사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맞는것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현재는 인플래이션을 많이 걱정하는 때인지라 안정된 현물 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러 자산 중 장기적으로 볼때 부동산이 안전한 현물자산이라는것에는 이견이 없으실겁니다. 

이 때문에 현재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실거주 목적이 아닌 투자의 목적으로도 많은 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거주를 목적으로하는 주택 구입이라면 더 고민의 여지가 없어보입니다. 

또 다른 면에서, 안타깝게도 수요 증가가 급격히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는 듯 하고, 공급의 현저한 증가 또한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인 듯 합니다. 

위에서 언급하거나 적용하지 않은 이자률 상승에 관해서는 또 다른 기회를 통해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고려하여 지혜로운 부동산 거래 전략과 과정을 위해 전문적이고 빠른 일처리를 도울수 있는 에이전트의 필요성이 그 어느때 보다 필요한 때임을 인지하시고 원하시는 거래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기를 바랍니다.  

 

Kevin Park, 박충원 부동산, Realtor, SRS, ABR 

THE KP GROUP, Coldwell Banker Residential Brokerage

연세대학교, U of Arizona졸업  

CB National Top 2% Agent 상 수상 (2019)  

469-955-6877, Kevin.Park@cbdfw.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2022 경제전망] R의 공포 다가오나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0여 년 만의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1994년 이래 가장 큰 폭의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6월… 더보기

[Texas Economy] 텍사스 경제 “극심한 인플레이션에 서민 경제 휘청”

북텍사스 물가 인상률 9.1%지난 5월 DFW 지역에서 식품과 개스 유틸리티에 이르는 모든 부문의 비용이 급격히 오르면서 연간 인플레이션 인상율이 9.1%에 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보기

[ISSUE] 초보 투자자를 위한 똑똑한 투자 가이드

대다수는 어릴 때부터 저축이 부의 축적과 경제적 자유로 향하는 최단 경로라고 배워 왔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물론 이 두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저축이 필수 불가결한 …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_[ 미국에서 쇠는 외국 명절 ] 음력설부터 망자의 날까지

미국의 명절은 아니지만 미국에서 지켜지고 있는 외국 명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2월에는 아시아권에서 쇠는 음력설이 있다.음력 1월 1일을 한 해의 시작일로 하는 나라는 한… 더보기

[교육] 아이들 시간 관리 위한 연령별 가이드

자기주도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시간 관리이다. 많은 아이들이 다양한 과제와 여러 활동들 때문에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시간 내에 끝내야 한다는 압박감을 … 더보기

[리빙 라이프] 안전한 주방 라이프, 유해 성분 걱정 없는 조리기구 다 모여라~

집밥은 대체로 식당 음식보다 훨씬 건강한 음식으로 알고 있지만, 간혹 요리하는 사람의 정성이 물거품이 되는 경우가 있다. 바로 안전한 조리기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이다. 유해한 …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여름날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텍사스 유수풀~

시원하게 여름 방학을 보낼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적당한 물놀이 장소를 여행지에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텍사스의 무더운 여름을 이길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는 잔잔하게 흐르는 물… 더보기

[부동산 전망] 주택시장 냉각, 집 살 때인가?

28년만의 최대폭 금리인상을 단행한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 이후 주택시장에도 큰 변화가 보이고 있다.아직은 집을 사려는 사람들이 팔려는 사람들보다 많아 주택가… 더보기

[텍사스 주택 시장] 금리인상으로 집값 상승…거래량 줄며 렌트비도 상승

내 집 마련 위해 지난해 대비소득 40% 더 늘어나야올해 DFW 지역에서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서는 주택 구매자들의 소득이 지난해 보다 40%가량 더 늘어나야 할 것이라는 연구 …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대단위 복합단지 건설 붐”

★TI 셔먼 신축 공장 인근에700여 세대 주택 동시 개발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가 새로운 공장을 신설하면서 인근에 수백 세대의 주택도 함께 개발되고 있다.지난 5월 첫 삽을 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