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매거진

[에이전트 상담 노트] 현 주택 시장 상황 -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_ Equity!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부동산파트너 댓글 0건 작성일 22-11-04 11:09

본문

현재 부동산 시장에 가장 큰 이슈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모기지 금리와 미래 주택가격 방향. 이 두 가지에 비해 사실 지난 몇 년 간의 부동산 시장 상황 속에서 역대 최고로 높았던 이것에 관해서는 생각해 보시지 못한 분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그것은 바로 Equity입니다. 다시말해 소유한 부동산에서 부채를 뺀 자산을 말합니다. 대부분 내 집을 소유하고 있거나 투자용 부동산을 소유한 분들은 Equity가 많이 올라가 있는 것을  경험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이유로 지금과 같은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계속하여 부동산 구매를 하는 바이어들이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와 같이 혼란스러운 경제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이겨나갈 완충제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Equity임을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  

팬데믹의 시작을 기점으로 지난 2-3년간 미국 부동산 시장에는 역사적인 기록들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높은 주택 가격 인상률, 주택 구매 수요, 주택 매매량 등이 역대 최고로 높았고, 거기에 역대 최저의 모기지 이자률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최대의 오퍼 경쟁률, 최대의 웃돈 오퍼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대 최고 Equity 인상 또한 큰 특징입니다. 현재 주택가격 인상률이 주춤한 상황이며 지역에 따라 차이는 좀 있지만 가격이 계속 인상되는 시점에 Equity는 계속해서 쌓여가고 있습니다.  

표는 2021-22년 1년간 주별로 Equity 증가를 나타냅니다. 부동산 가격이 비싼 지역이 증가 액수는 더 많고 상대적으로 집 가격이 저렴한 텍사스의 경우에는 평균 약 54,000불이 증가하였습니다. 전국 평균은 약 6만불 정도의 증가로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 27.8%가 증가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 통계를 어떻게 해석하면 될까요? 이 통계를 작성한 기관, CoreLogic 의 수석 경제학자는 “많은 가정에서 Equity는 부를 만들어 내는 유일한 원천이다. 이는 최근의 기록적인 주택담보대출 비율 LTV (Loan to Value)의 기록적인 하락은 경제 상황 악화 속에서 주택 소유주에게 재정적 완충장치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기록적 Equity는 주택 수요의 필요를 지속시키고, 특히 저렴한 주택 가격 지역으로 이주할 경우 더 그렇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현재의 주택시장이 좀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고 또 앞으로 가격이 하락할지 질문하는 상황이지만 두 가지 확실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첫째는 높은 Equity와 양호한 LTV의 상황으로 인해 2008년과 같은 주택 압류나 숏세일 등의 매물이 시장에 쏟아져 나옴으로써 주택가격이 폭락할 확률은 아주 낮다는 것입니다.  

표와 같이 모기지 융자와 주택 가격 간의 차이 Equity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되어도 집을 정상적으로 판매하여 차액이 생기는 상황이므로, 숏세일 또는 은행 차압 매물의 증가로 인한 주택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질 확률은 극히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여러분의 경제적 어려움과 불경기 등을 거치면서도 주택가격은 꾸준히 상승하였고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1991년 부터 2021년 30년 동안 약 5번 이상의 불경기를 거치면서도 주택가격은 꾸준히 상승하여 전국 평균 약 270%의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택을 투자용이건 거주용이건 단기적인 투자 보다는 좀 더 중장기적으로 생각한다면 지금 여러 가지 복잡한 경제 상황 속에서 좀 더 안전한, 또한 꾸준한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주택시장에 주목하여함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집을 사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맞는 것인지? 오히려 현재는 인플레이션을 많이 걱정하는 때인지라 안정된 현물 자산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부동산이 장기적으로 볼 때 안전자산이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으실 겁니다. 

이 때문에 현재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실거주 목적이 아닌 투자의 목적으로도 많은 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되는 상황입니다. 거기에 실 거주를 목적으로 하는 주택구입이라면 더 고민의 여지가 없어보입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생각해 보면, 현재의 좀 안정되어 가는 부동산 시장 상황에서도 안타깝게도 수요 증가가 급격히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는 듯 하고, 또한 공급의 현저한 증가 또한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인 듯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잘 고려하여 지혜로운 부동산 거래 전략과 과정을 위해 전문적이고 빠른 일처리를 도울 수 있는 에이전트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때임을 인지하시고 원하시는 거래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기를 바래봅니다.

 

Kevin Park, 박충원 부동산, Realtor, SRS, ABR 

THE KP GROUP, Coldwell Banker Residential Brokerage

연세대학교, U of Arizona졸업  

CB National Top 2% Agent 상 수상 (2019)  

469-955-6877, [email protecte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트렌드 매거진 카테고리

트렌드 매거진 목록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이 인공지능(AI)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데이터센터 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그러나 그 폭발적 성장의 이면에는 자연 자원, 전력, 토지 부족이라는 심각한 ‘규모의 문제(scale issue)’가 뒤따르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수십 년…
    부동산파트너 2025-11-07 
     중간 주택가격은 소폭 하락, 거래량은 소폭 증가 달라스-포트워스(DFW) 지역의 주택 매물 중 3분의 1 이상이 최근 몇 달 사이 가격을 인하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량은 조금씩 늘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에는 많은 매물이 쌓여 있다.한때 폭발적인 속도로 움직이던 북텍…
    부동산파트너 2025-11-07 
    최근 월스트리트 저널(WSJ)의 분기별 설문조사와 최신 경제 지표들은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견고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고용 시장의 뚜렷한 냉각이라는 심각한 역설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인공지능(AI) 투자 붐, 관세, 지정학적 위험, 그리고 연방…
    리빙트렌드 2025-11-07 
    신규 졸업자 실업률 9년 만에 최고치 … 한인 사회도 직격탄대학 졸업장이 더 이상 첫 직장의 문을 열어주지 못한다는 데이터가 속속 나오고 있다. 노동시장 둔화의 직격탄은 막 사회에 진출하려는 청년층에게 가장 크게 미치고 있으며, 일부 연구기관은 현 상황을 두고 “젊…
    리빙트렌드 2025-11-07 
     북텍사스 개발업체, 포트워스에 1,800채 신규 주택 단지 조성북텍사스의 대표 부동산 개발업체 센추리언 아메리칸 디벨롭먼트 그룹(Centurion American Development Group)이 포트워스 북서부의 대규모 주거단지 부지를 인수하고 약 1,800채의 …
    부동산파트너 2025-11-07 
     프레스턴 할로우 한복판에 6억5천만 달러 규모 초대형 복합단지 개발 추진달라스 대표 교차로 ‘프레스턴 로드-로열 레인’ 일대 재탄생 예고했다.달라스의 두 부동산 개발기업이 손잡고 6억5천만 달러(약 9천억 원) 규모의 초대형 복합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개발 부지는…
    부동산파트너 2025-11-07 
    세대마다 아이들은 자신들만의 언어를 만들어왔다. 예전에는 “톡 투 더 핸드(Talk to the hand)”라는 표현이 유행했는데, 상대방의 말을 무시하며 손바닥을 내미는 행위는 당시 또래들 사이에서 당당한 반항의 표시였다. 오늘날 아이들도 다르지 않다. 다만 표현방…
    리빙트렌드 2025-11-07 
     광활한 대지와 풍요로운 자연, 그리고 따뜻한 환대의 정신이 깃든 텍사스의 가을은 그 어느 곳보다 특별하다.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황금빛으로 물든 들판을 마주할 때면, 흩어져 있던 가족과 사랑하는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다. 2025년 추수감사절…
    부동산파트너 2025-11-07 
    가을의 정취는 낙엽에서 시작된다. 붉게 물든 단풍이 바람에 흩날리면 잠시 멈춰 서서 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하지만 며칠만 지나면 그 낭만은 곧 ‘청소’라는 현실로 돌아온다. 특히 내 집 마당에 떨어진 낙엽이 이웃집 나무에서 날아온 것이라면 문제는 더욱 복잡해진다…
    리빙트렌드 2025-11-07 
    뜨거웠던 여름의 열기는 어느덧 자취를 감추고, 코 끝을 스치는 상쾌하고 건조한 바람이 기분 좋은 계절, 11월이다. 텍사스의 하늘은 더없이 높고 푸르르며, 거리의 나무들은 저마다의 색으로 화려한 마지막을 준비하고 있다. 추수감사절의 온기와 다가오는 연말의 설렘이 공…
    리빙트렌드 2025-11-07 
      DFW 지역에도 완연한 가을 날씨가 도래했다. 달라스 지역에서 외부활동을 하기 위한 최적의 날씨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호 11월호 새단지 컬럼 소개드릴 곳은 한국분들이 많이 알고 계시고 또한 이 지역에서 이미 settle이 된 단지이지만 아직 뉴홈 개발이 많이 남…
    부동산파트너 2025-11-07 
    미국과 텍사스 경제, 그리고 한인 사회가 준비해야 할 것들   연준, 0.25% 금리 인하…마침내 방향을 틀다 9월 17일, 연방준비제도(Fed)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렸다. 지난해 12월 이후 처음 있는 금리 인하였다. 그동안 연준은 인플레…
    리빙트렌드 2025-10-13 
     텍사스주  한인인구 급증, 전국 2위 도약 눈앞2024년 아메리칸커뮤니티서베이(ACS) 최신 자료 분석 결과, 텍사스 한인사회가 미국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한인 집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연방 센서스국이 지난 9월 11일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24년 현…
    리빙트렌드 2025-10-13 
     아침 식사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한 끼라는 말은 익숙하다. 특히 학교에서 하루 절반 가까이를 보내는 아이들에게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 존스홉킨스대 소아영양치료 전문가 제니퍼 톰슨은 “건강한 아침은 충분한 수면만큼이나 학업 성취와 체중 관리에 중요하다”며 “기억력…
    리빙트렌드 2025-10-13 
     자외선 차단부터 올바른 세제 선택까지... 원목의 수명을 지키는 법원목 마루는 마치 자연의 한 자락을 끌어들인 듯 집안 분위기를 따뜻하게 만들고 세련된 멋을 더해주는 인테리어 요소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칫 관리에 소홀하면 햇빛에 의한 변색이나 잘못된 청소습관…
    리빙트렌드 2025-10-13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