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달라스 상업용 부동산 전미 최고 수준

0

★ 경기 침체에도 달라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순항 중

달라스 지역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 수준이 올해에도 미 전역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SCI Real Assets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9월까지의 달라스 상업용 부동산 거래액은 328억 달러가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2021년) 동기간 보다 10% 이상 늘어난 기록적인 수치다. 반면 전국적인 상업용 부동산 거래액은 21% 감소했다.

달라스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액은 238억 달러를 기록한 2위 LA와 218억 달러를 기록한 3위 애틀란타(Atlanta)를 능가했다. 또한 휴스턴과 어스틴도 부동산 거래가 가장 많은 시장 탑 10에 포함됐다.

아파트와 창고형 빌딩, 오피스 등 다양한 부동산 거래로 인해 달라스는 부동산 투자면에서 타 시장들을 앞설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됐다. 

MSCI 분석 전문가들은 “현재 달라스의 위치는 대형 거래 활동보다 지난 9개월간 이뤄진 900건에 달하는 거래 결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전하며, “팬데믹 이전 5년간 나타난 평균 거래 수준보다 20% 가까이 더 높다”고 말했다. 

특히 달라스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 건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아파트와 창고형 빌딩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올해 달라스에서 성사된 가장 큰 규모의 상업용 부동산 매매는 6억여달러의 거래가를 기록한 달라스 다운타운의 트라멜 크로우 센터(Trammell Crow Center)였다. 

MSCI에 따르면 트라멜 크로우 센터 거래는 올해 미 전역에서 이뤄진 최대 규모 상업용 부동산 거래 중 10번째로 큰 거래였다. 

한편 전문가들은 “높아지는 이자율 때문에 미 전역의 많은 시장들의 거래율이 둔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 플라워 마운드, “새 비스니스 파크 개발 사업 예고”

플라워 마운드(Flower Mound)에서 새 비즈니스 파크 개발사업이 진행된다.

주 당국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산업용 부동산 개발업체 프롤로지스(Prologis)가 계획한 실버론 건축(Silveron building) 개발이 오는 12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52만 5000sf.이 넘는 면적을 자랑하며, 약 2천 5백만 달러의 비용이 예상된다.

창고형 빌딩을 조성할 계획인 실버론 개발 사업은 실버론 블로버드(Silveron Boulevard)에서 진행되며 내년(2023년) 말 개장할 계획이다. 개발 부지는 인터내셔널 파크웨이(International Parkway) 인근의 67에이커 정도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초 플라워 마운드 시의회는 새 비즈니스 파크 개발사업을 승인했다. 

실버론 개발 사업은 본래 듀크 리얼티(Duke Realty)가 추진하던 개발사업이었는데, 프롤로지스가 최근에 듀크를 약 240억 달러에 인수했다.

듀크 리얼티는 지난 몇 년 간 플라워 마운드에서 산업용 빌딩들을 여러 개 건설한 바 있다. 

한편 샌프란시스코 기반의 프롤로지스는 DFW 지역에서 총 면적 4천 sf.에 육박하는 200여개의 창고형 빌딩을 소유하고 있다. 

프롤로지스는 전세계에 약 10억sf. 규모의 산업용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DFW 지역은 프롤로지스가 진출해 있는 최대 규모의 산업용 부동산 시장들 중 한 곳으로 프롤로지스는 최근 또다른 비즈니스 파크 개발사업 계획을 플래이노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르면 커스터 로드(Custer Road) 서쪽 부시 턴파이크(Bush Turnpike)에서 진행될 새 비즈니스 파크에는 약 100만sf. 규모의 창고형 유통 공간이 조성될 계획이다.

 

★ 북텍사스 산업용 빌딩 건설 수준, 전미 최고 기록

북텍사스의 산업용 빌딩 건설율이 전국 최고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업용 부동산 회사 쿠쉬맨 앤 웨이크필드(Cushman & Wakefield)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말 DFW 지역에서 7600만여sf.의 창고형 건물 건설이 진행됐다.

DFW 지역의 산업용 빌딩 개발은 지난 몇 년 사이 두 배 넘게 증가했는데, 다만 시장 분석전문가들은 광풍 같은 산업용 빌딩 공간 개발이 수개월 내에 둔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쿠쉬맨 앤 웨이크필드 달라스 지사의 네이단 오빈(Nathan Orbin) 관계자는 “현재 개발 건수가 계속 상승하고 있지만,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 금리를 계속적으로 올리고 시장의 경제적 수치가 나올 때까지 향후 몇 분기에 걸쳐 새 산업용 빌딩 건설이 누그러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사용자들의 강한 수요와 공급 약화가 지배적인 상황에서 임대료율은 내년까지 계속해서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북텍사스에서 산업용 빌딩 공간이 가장 많은 지역은 2,180만sf. 면적의 달라스 카운티 남부 지역과 노스 포트 워스(North Fort Worth)의 1,580만sf.의 얼라이언스텍사스(AllianceTexas) 지역이다.

특히 DFW 지역은 산업용 빌딩 건설과 거래에서 전국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는데, 지역 건설의 대부분이 투기성 개발이어서 건설업체들이 임대되지 않는 개발사업에 나서지 않으려는 조짐도 보이고 있다.

쿠쉬맨 앤 웨이크필드의 데이비드 에세크(David Eseke) 관계자는 “여전히 높은 건설 비용과 이자율 때문에 많은 건설업체들이 시장의 부지를 포기했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들어 첫 9개월 동안 건설업체들은 DFW 지역에서 약 2,600만sf.의 산업용 빌딩 공간을 완공했는데, 지난 3분기때까지 순 임대 면적 2,670만sf.보다 더 적은 수준이다. 

지난 3분기 동안 DFW 지역의 창고형 건물 임대 면적은 1,390만sf.였다. 특히 3분기 동안 임대된 창고형 건물들은 페가수스 로지스틱스(Pegasus logistics)가 노스 포트 워스에서 임대한 75만여sf.의 공간과 소매점 크레이트 앤 바렐(Crate & Barrel)가 달라스 카운티 남부 지역에서 임대한 70만sf.의 공간이다. 그외 삼성도 사우스 포트 워스(South Fort Worth)에서 67만여sf.의 공간을 임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9월 말 기준, 북텍사스 소재 창고형 건물 중 임대되지 않은 면적은 5%가 안 되는 수준이다.

이처럼 북텍사스 지역의 유통 시설 공간 임대가 급증한 것은 전자 상거래 증가와 지역 인구가 미 전역 최대 수준으로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골디락스 시나리오 현실이 될까?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잠재우고자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지난 몇달간 급격한 금리인상을 단행했고 이는 경제 전반에 걸쳐 많은 타격을 주고 있다.다음 금리인상을 결정하는 연방준비제도의 올… 더보기

[텍사스 경제] SK시그넷, 美 최초 초급속 충전기 생산

SK시그넷, 美 최초 초급속 충전기 생산SK시그넷이 미국 최초로 350kW급 이상의 초급속 충전기 제품 생산·조립에 나선다.SK시그넷은 플래이노(Plano)시에 설립될 전기차 충전… 더보기

경기 침체기에 유용한 돈 관리법

올 한 해 경기 침체가 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수없이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말로 경기 침체가 올까 하는 의구심도 함께 가졌을 것이다.전미 경제연구소(Nat…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화려한 색깔로 힌두교를 기념하는 인도인들/미국에서도 지켜지는 유대교 명절

화려한 색깔로 힌두교를 기념하는 인도인들해마다 3월이면 사람들이 모여서 여러가지 색깔의 가루를 서로에게 뿌리는 것을 본 적 있는가? 다 큰 어른들이 뭐 하는 짓인가 싶을 정도로 난… 더보기

탄탄한 실력과 아름다운 환경까지 갖춘 미 최고의 공립대학교

미국 내의 많은 상위권 공립 대학들은 TOP 순위에 오르지만 사립 대학들과 함께 오르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그 사립 대학들의 명성에 묻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정보만 잘 파악한다…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우리집 마당, 인증샷 명소 만들기! 크리스마스 분위기 물씬 나는 야외 장식들

크리스마스 야외 장식은 집으로 들어서는 길에서부터 문 앞까지 손님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게 해준다. 아래 정보는 당신의 밝고 화사한 크리스마스 야외 장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더보기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선정한 2022 분야별 미국서 가장 신뢰받은 브랜드!

리더스 다이제스트(Reader’s Digest)는 미국에서 100년 이상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인정받고 존경받는 브랜드, 다양한 회사들이 어떻게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게 됐는지를 조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반짝반짝 빛나는 12월 DFW 최고의 크리스마스 조명을 만날 수 있는 곳!

아름다운 조명이 장관을 이루는 시기가 돌아왔다. 화려한 조명과 더불어 아이스 스케이팅, 크리스마스 트리, 산타와의 만남 등 다양한 이벤트들도 마련되어 있다. DFW 지역 최고의 크… 더보기

[부동산 전망] 2023년 집값, 최대 20% 하락? vs 5% 상승?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뜨거웠던 주택 시장의 열기가 식으면서 주택 시장이 급변하는 가운데 향후 집값 변동에 대한 엇갈린 예측이 나오고 있다.엔리케 마르티네스-가르시아 달라스 연방준… 더보기

[텍사스 주택 시장] DFW 주택 가격 강세 유지

● ● DFW 주택 가격 강세 유지DFW 지역의 주택 가격이 텍사스(Texas)의 다른 메트로 지역들에 비해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높은 모기지 이자율과 구매력 위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