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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령기 본격 시작되는 우리 아이, 효과적인 ‘엄마표 공부’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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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KNET
리빙트렌드 댓글 0건 작성일 23-03-03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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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에게 첫 그림책을 사준 것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조금 있으면 초등학교에 입학한다면? 초등학교 때부터 본격적인 학령기가 시작된다. 학령기 아동은  어떤 등급의 교육기관에 취학할 자격이 있는 연령층에 있는 아동으로 통상 초등교육을 받을 의무가 발생하는 연령에 속한 아이들을 말한다. 이 시기는 대체로 6~12 세에 해당된다.

따라서 학령기 아동의 부모는 아동의 자신감을 길러주고, 올바른 도덕관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어야 한다

데이케어, 유치원과는 180도 생활이 달라지는 것이 바로 초등학교 생활이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은 유치원 환경과 교육을 떠나 더 많은 학업 능력 발달을 경험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신나고 흥미로운 변화들을 경험하게 된다. 반면 자녀는 더욱 광범위한 분야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게 돼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면서 피곤해 하고 집중하는 데에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다. 부모들은 학령기를 시작하는  아이의 학습 능력을 키우고, 육체적·감정적·개성적 발전을 강조한 전인적인 성숙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래 정보는 초등학교 생활을 시작한 아이들이 알아야 할 것들과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것들이다.   


1학년 읽기 능력
읽기 능력을 기르는 것은 학령기 아이들의 학습 과정 뿐만 아니라 미래 학업 성공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학생들이 특별하게 읽기 영역을 익히는 시간이 아니어도 독해 실력은 다른 과목을 배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필수 기초 능력이다. 
특히 저학년(1학년) 학생의 읽기 실력이 향상될수록, 특정한 주제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고 읽고 있는 자료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된다.

1학년 읽기 실력 향상을 위한 방법들
● 문장의 특징 (예: 첫 단어, 대문자 및 끝문장 부호)을 인식하기
● Th, ch, wh와 같이 하나의 소리를 나타내는 두 글자의 철자와 소리를 인식하기 (이를 ‘다이그래프’라고도 한다)
● 규칙적으로 철자가 하나인 단어 읽는 법 배우기
● 단어 끝에 있는 ‘e’가 단어의 모음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이해하기
● 긴 단어를 읽기 위해 음절 나누기
● 철자가 불규칙 스펠링 등급 수준의 단어 읽기
● 소설(예: 아기 상어)과 비소설(예: LEGO Nonfiction: Super Sharks)의 차이점을 알고 읽기 (비소설 ‘슈퍼 상어’는 줄거리 및 중요한 아이디어, 캐릭터들에 대한 이해와 목적을 갖고 있다.) 
● 읽은 문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문에 답하기
● 문장을 적절한 속도로 표현과 함께 큰 소리로 읽기
● 다른 문자, 이벤트, 혹은 문장을 비교하기
● 책의 목적을 이해하고 제목과 목차, 주석과 같은 일반적인 구성 및 기능을 이해하기
● 학년에 맞는 시 (예: 100 슈퍼 사이트 워드 시 ‘100 Super Sight Word Poems’)를 읽기 시작하고, 감정과 감각에 관한 단어와 프레이즈 식별하기

1학년 읽기 활동
● 연극 이용하기: 좋아하는 이야기, 시를 연극인 것처럼 소리내 읽는다. 캐릭터와 내레이터를 위해 다른 목소리를 사용해 자녀가 페이싱과 표현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책 ‘기린은 춤을 못 춰요(Giraffes Can’t Dance)’와 같은 것들을 활용해 자녀가 부모에게 책을 읽어주는 방법도 좋다. 
● 시인 되기: 짧고 간단한 시를 함께 읽고, 느껴진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이후 사물, 아는 사람, 또는 좋아하는 다른 것들에 대해 직접 시로 함께 써보는 활동을 추천한다. 
● 나만의 사전 만들기: 자녀가 새로운 단어를 읽고,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시기에는 그 단어들을 따로 적어 놓도록 하는 것이 좋다. 자녀들이 직접 적거나 뜻을 설명하기 위해 그림을 그리거나, 또는 단어를 사용해 스스로 예시 문장을 쓸 수도 있다. 
1학년 글쓰기 실력
자녀가 글자를 쓰는 법을 배우고, 철자 실력이 늘기 시작하면 다양한 장르의 긴 글 쓰기를 할 수 있는 시기가 됐다는 것을 나타낸다. 1학년은 단순히 단어를 쓰는 것에서 벗어나 이제 ‘작가’가 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 동안 자녀들은 철자 실력을 향상시키게 된다. 
또한 1학년 시기에는 특히 글쓰기와 리서치를 위한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인터넷 등 다양한 기술을 적절히 활용해 도움을 줄 수 있다. 읽기와 같이 자녀는 다양한 학과목을 통해 글쓰기 실력을 연습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수학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설명하거나 과학과 사회 과목에서 배운 주제에 대해 글로 설명해야 할 것이다. 이 모든 활동들은 그들이 더 나은 작가이자 학습자로 나아가는 데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1학년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한 방법들
● 의견 세분화하기, 서술, 설명/정보 세분화하기를 포함한 다양한 글을 작성하기
● 도입 문장, 뒷받침되거나 정확한 세부 사항 쓰기, 그리고 마무리 느낌을 주는 구조로 글 작성하기
● 컴퓨터를 포함한 디지털 도구를 사용해 글을 연습하고 ‘게시’하기
● 교사의 도움을 받아 수업 시간에 정보를 수집해 질문에 답하거나 공유 리서치 혹은 쓰기 프로젝트 만들기

1학년 쓰기 활동
● 자기만의 이야기 쓰기: 자녀에게 중요한 순간이나 사건에 대한 경험을 글로 쓰도록 유도해 보자. 그리고 그 글을 마치 하나의 이야기인 것처럼 설명해달라고 자녀에게 요구하면 된다. 
자녀 본인이 원한다면 글을 다른 가족 및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다. 
● 질문에 답변: 당신의 지도하에 자녀가 질문을 할 때에 학술 어린이 사전과 같은 책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함께 답을 찾아 보자. 그리고 배운 것을 시각화하기 위해 텍스트와 그림을 모두 사용해 유익한 포스터를 제작하거나 질문과 정답을 콜라주하도록 해보는 것도 좋다. 
● 가족 잡지 혹은 책 제작하기: 그림이나 텍스트를 사용해 다른 가족이나 친구를 묘사하는 책 삽화를 만들어보자. 각 페이지마다 한 사람의 이야기가 담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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