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아나의 씽씽정] 왼쪽으로 누울까? 오른쪽으로 누울까?/인공수정으로 아들 딸 골라 낳을 수 있다면?

0

왼쪽으로 누울까? 오른쪽으로 누울까?

 

잠을 잘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자세’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어떤 자세가 잠을 자기에 가장 바람직할까?

전문가들은 왼쪽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을 추천하는데, 이때 두 다리를 약간 웅크리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 상태에서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우면 엉덩이에 가해지는 압박이 덜해져서 더욱 편안한 자세가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자세는 허리와 엉덩이 통증을 완화해주고 코골이를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한다.

수면 전문가들은 왼쪽으로 누워 자면 내장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기 때문에 역류를 막을 수 있고, 또 뱃속 다른 장기의 압력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

간혹 높은 베개를 선호하거나 엎드려서 자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피하는 게 좋다. 베개가 높으면 잠을 자는 동안 목 근육을 긴장시켜 다음날 통증이 생기거나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엎드린 자세는 가슴을 압박해 몸에 무리를 줄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자연스레 근육과 관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특히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게다가 엎드려 자면 다음날 아침 얼굴이 심하게 붓기도 하고, 이런 자세로 계속 자면 안면 비대칭까지 생길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처럼 왼쪽으로 자는 자세가 좋다고 하지만, 때로는 반대쪽은 오른쪽으로 누웠을 때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 

입으로 먹은 약의 효과를 빨리 보려면 오른쪽으로 눕는 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이다.

존스 홉킨스 대학교 연구진이 실제 위장형태를 모방한 장치를 이용해 위장이 약을 소화시킬 때 일어나는 과정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오른쪽으로 누웠을 때는 약이 녹는 데 10분이 걸린 반면, 똑바로 눕거나 서 있을 때는 23분이 걸렸고, 왼쪽으로 누웠을 때는 무려 100분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약을 먹고 어느 방향으로 눕는지에 따라 그 효과가 나타나는 시간이 10배나 차이가 나는 셈이다.

그 이유는 오른쪽으로 누우면 중력에 의해 약이 위의 끝부분인 유문쪽으로 내려가는데, 이로 인해 바로 밑에 있는 십이지장까지 가는 시간이 단축돼서 소화가 빨라진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따라서 연구진은 이런 실험결과를 토대로 진통제 같은 약을 먹은 뒤에는 약 30분 동안 오른쪽으로 눕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약을 먹고 바로 누우면 좋지 않다는 통설을 과학적 근거로 뒤집은 실험이었다.

 

인공수정으로 아들 딸 골라 낳을 수 있다면? 


인공수정으로 아들이나 딸을 골라 낳을 수 있다면 당신을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인위적으로 성별을 고르는 것이 생명윤리에 어긋나는 일일까?

조선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한 연구진이 정자의 성별을 선택해서 인공수정에 성공했다. 뉴욕 웨일 코넬 의대 지안피에로 팔레르모 교수팀은 최근 한 과학저널에 정자의 성을 선택해서 인공수정 하는 기술로 원하는 성별의 배아를 얻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정확도는 약 80%.

연구진은 정자의 염색체가 남자인지 여자인지에 따라 무게가 약간 다른 점을 이용해 정자를 성별로 선별한 뒤, 아들을 원하는 부부에게는 Y 염색체 정자로, 딸을 원하는 부부에게는 X 염색체 정자로 인공수정을 했다.

여기서 핵심은 바로 남자인 Y 염색체가 여자인 X 염색체보다 작고 가볍다는 점! 그 결과, 딸을 원하는 부부들은 약 79%의 확률로 딸 배아를 얻는 데 성공했고, 아들을 원하는 부부들은 79.6%의 확률로 아들 배아를 얻었다고 한다. 

이렇게 낳은 딸 16명, 아들 13명의 건강상태 또한 양호했다는데, 팔레르모 교수는 “이 기술이 효율적이고 저렴할 뿐 아니라 매우 안전하며 윤리적으로도 받아들일 만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기술이 윤리적으로 옳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미국을 비롯해 멕시코, 태국, 캄보디아 등 일부 나라에서는 성별을 선택하는 임신이 합법이지만, 한국이나 일본, 중국 등 대다수 나라에서는 불법으로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우선 한국의 경우만 해도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에 따라 누구든 특정 성을 선택할 목적으로 난자와 정자를 선별해 수정하는 행위를 금하고 있다. 무엇보다 자손의 성을 인위적으로 선택하면 성비 불균형으로 사회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는 특히 남아선호 사상이 강한 나라에서 성비 불균형 문제가 더 심각해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일부 아시아 나라에서는 더더욱 규제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아시아 뿐 아니라 유럽 각국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영국의 한 의사는 “이런 기술이 앞으로 피부색이나 눈의 색깔 같은 신체적 특징을 선택하는 데에도 적용될 수 있다”면서 “규제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사실 체외수정인 시험관 시술에서 성별을 고르는 건 예전에도 있었던 일이지만, 체내수정인 인공수정에서도 성별을 고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결과가 큰 주목을 받는 것이다.

 

소피아 씽 (Sophia Tseng)

AM 730 DKnet 라디오 아나운서

텍사스 공인 부동산 에이전트

214-701-5437

Sophia@RealtorTseng.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부동산 전망] 바이어와 셀러가 알아야할 기후 리스크가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주택의 44.8%가 환경 위협으로 인한 심각한 피해를 입을 위험에 처해 있다.Realtor.com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거의 22조 달러에 달하는 주거용 부동산이 홍수,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

“주택 거래 6% 커미션 사라진다” 주택시장업계 뒤집히나?미국민들이 주택을 사고 파는 방식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길이 열렸다.전미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

DFW, 산업 건설 부문 1위 자리 잃었다DFW 지역 개발 파이프라인에 3천 3백만 평방피트가 넘는 산업 건설 면적은 북텍사스가 올해 산업 건설 부문에서 1위 자리를 유지하기에는 … 더보기

[Issue] z 세대가 선택한 보금자리, 텍사스!

▣ 텍사스주, 젊은 세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주미국의 Z세대가 다른 어떤 주보다 텍사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시애틀에 본사를 둔 부동산 회사인 … 더보기

[Interior] 패티오 가구 구매 추천 사이트 총집합!

따뜻한 봄 날씨가 텍사스에 찾아왔다.완연한 봄의 기운을 느끼고자 많은 사람들이 야외 피크닉을 가거나 집 뒤의 패티오에서 조촐한 티 타임을 갖는다. 덕분에 이시기에 자신의 집 패티오… 더보기

[소피아 씽의 단지탐방] “요즘 사람들은 셀라이나로 간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집값도 오르고 이자율도 내려올 생각을 하지 않아 집 사기 힘들다는 사람들도 많다.하지만 그 와중에도 집을 꼭 사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곳이 바로 텍사… 더보기

[경제전망] 노 랜딩 vs 소프트 랜딩 vs 하드 랜딩

경기를 예상할 때 등장하는 말이 바로 노 랜딩(No Landing), 소프트 랜딩(Soft Landing) 혹은 하드 랜딩(Hard Landing)이다. ‘노 랜딩’은 말 그대로 … 더보기

[Issue] “값진 사연을 소개합니다”

2024년 갑진년을 맞아 AM730 DKNet 라디오가 기획한‘값진 이벤트’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지난 2월 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값진 이벤트’는 라디오 생방송 프로그램을 …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코딩 교육은 어떻게?

당신의 자녀들은 아마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전자 제품에 익숙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게임을 코딩하고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배우길 원하며, …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에 찾아오는 불청객~ 슬금슬금 보이는 벌레 유입 막으려면?

​해충과 사람은 같은 것에 끌린다.그것은 바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과 물, 그리고 가족들을 지켜줄 수 있는 아늑한 장소. 당신은 아마 이런 조건들이 당신의 집에 있다는 점을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