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책읽기도 전략이다!” 우리 아이 독해력 높이는 T I P

0

읽기는 새로운 정보를 배우기 위해 학생과 성인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다. 행동과 뇌 과학에서 실시한 정책 인사이트 연구는 “독해력은 인간이 참여하는 가장 복잡한 인지 활동 중 하나이며, 가르치고, 측정하고, 연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고 말한다. 

또한 독해력은 읽는 사람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주고, 학업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효과는 교실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독해력은 연령에 상관없이 보통의 일상 속에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독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은 다음과 같다. 

· 이용 가능한 정보를 통해 일상에서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준다. 

· 온라인 자료와 뉴스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 레시피와 정보, 또는 단계별 지침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단순히 배운 단어를 인지하는 것을 넘어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독해력의 향상은 학생들이 교실 안팎에서 성공적인 독서가가 되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도 방법 


1.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튼튼한 기반 만들기

독해의 가장 큰 장애물은 배경지식에 대한 부족이다. 예를 들어, 천문학에 대한 글을 읽고 있다면, 학생들에게 태양계에 관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적거나, 설명하도록 해보라. 쉬운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짧은 질문에 답하도록 하거나, KWL (Know, Want to Know, Learned) 차트를 작성해 그 결과를 발표하도록 하라. 또는 같거나 중복되는 주제의 논픽션과 픽션 도서를 읽도록 해보라. 

 

2. 핵심 아이디어를 알아내고, 요약하기

글을 요약하는 과정은 학생들이 핵심 포인트를 찾아내고,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요약에 대해 소개할 때, 유도 질문과 글의 길이, 요점 등 구체적인 글 구조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학생들이 잘 따라올 수 있도록 하라. “I do, we do, you do” 형식을 사용한 적절한 요약 기술의 예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라. 

요약 기술을 통해 학생들을 가르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의견과 사실 구분하도록 하기

◈ 추가 정보를 통해 핵심 아이디어 찾도록 하기

◈ 중요한 단어와 문구 찾아내기

◈ 이해하지 못한 어휘 찾아내기

 

3. 시각 자료 사용하기

학생들이 자신이 읽은 것에 대한 그림을 마음속에 그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시각 자료와 시각화 기술을 사용해 보라. 

학생들에게 글을 큰 소리로 읽은 후,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려보도록 해보라. 이후, 아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쓰도록 하라. 

◈ 어떤 색을 가장 많이 보았는가?

◈ 배경은 어떻게 보이는가?

◈ 주인공을 어떻게 묘사할 것인가?

◈ 이야기 세계 속에서 어떤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가?

더 깊은 이해를 위해 글 속의 장면과 주인공, 혹은 이야기에 대해 그려보도록 지도하라. 학생들은 주인공의 가계도나 이야기의 핵심 포인트를 기억하도록 해줄 재미있는 노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4. 어휘력 기르기

어휘는 글을 이해하는 과정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며, 글을 쉽고 유창하게 읽도록 해주는 핵심 요소다. 어휘 지도 전략들은 새로운 단어를 학생 스스로 이해하도록 해줄 도구를 만들어준다. 학생들이 새로운 단어들을 배우고, 기억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교실 내에 단어를 붙여둘 수 있는 벽 만들기

◈ 새로운 단어와 신체적 동작을 서로 연결하기

◈ 기존에 이미 알고 있는 단어와 새로운 단어의 연관성을 나타내는 그래픽 오거나이저 만들기

큰 소리로 글 읽기는 학생들의 새로운 단어 습득 과정을 도울 수 있다. 의미를 찾기 위해 문맥 내 단서를 활용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그들이 알고 있는 단어 혹은 새로 배우고 싶은 단어들을 어휘 리스트에 적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5. 사고력 활용하기

 학생들이 비판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아래에 대해 물어보라. 

◈ 자료 속에서 자신의 편견을 발견할 수 있는 곳 

◈ 작가가 특정 장르 혹은 스타일을 선택한 이유

◈ 주인공들이 그 상황에 왜 그렇게 반응했는지에 대한 이유

이와 같은 질문들은 글 속에 내포된 의미를 더 깊이 생각하도록 하고, 핵심 포인트를 찾는 과정 속에서 그들의 비판적 사로 기술을 사용하도록 이끈다.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 학생들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들을 생각해 내도록 하고, 더불어 아이디어와 사전 지식 사이의 연관성을 나타낼 수 있는 마인드 맵을 만들도록 권장하라. 

 

6. 질의응답 시나리오 만들기

글의 다른 측면에 관한 질문은 학생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글을 보는 눈과 해석의 새로운 방법을 찾는 데에 도움을 준다. 학생들에게 도전이 될 수 있는 질문들을 활용하라.

◈ 글 속에 숨겨진 다른 부분은?

◈ 자신이 갖고 있는 배경지식 사용하기

◈ 글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반응

학생들에게 글의 의미를 정확하게 해줄 질문들을 하게 하고, 주인공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작가의 의도를 예측 혹은 이해하도록 하라. 

그룹 혹은 개별 질문에 상관없이 이 질의응답 시나리오는 학생들에게 질문하는 습관을 갖게 하고, 비판적 사고를 사용하도록 도울 것이다. 

 

7. 상호적 지도 장려하기

상호적 지도는 독해를 위한 4가지 전략을 제공하고, 글에 대한 질문 제시 과정에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특정 기술을 사용한다. 

상호적 지도를 위한 아래 4가지 요소들과 “I do, we do, you do” 방법을 사용하라. 

◈ 예측(Predicting) - 이야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이야기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질문하기

◈ 질문(Questioning) - 이야기와 관련,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했는지에 대한 질문하기

◈ 명확(Clarifying) - 이야기 속에서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부분이 그러했는지 찾도록 돕고,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단계별 과정을 밟도록 돕기

◈ 요약(Summarizing) - 이야기 속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과 아이디어 요약하기

 

8. 요약 기술 사용하기

이 과정이 처음에는 학생들에게 매우 지루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요약 기술들은 핵심 아이디어를 찾고, 모으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것은 자동적으로 읽은 정보들을 하나로 만들 수 있도록 훈련시켜 주고, 모든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이 처음 글을 접했을 때, 내용을 요약해 써보도록 하고, 필수적인 정보만 남을 때까지 적은 내용을 수정하도록 권장하라. 학생들의 글 요약 과정을 도울 수 있는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해보라. 

◈ 이 문단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 이야기에서 주요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세부 사항은 무엇인가?

◈ 저자가 포함시킨 불필요한 정보들은 무엇인가?

 

9. 예측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예측은 글 내에 제시된 증거들을 바탕으로 일어난다. 아래 질문들을 사용해 학생들이 다음을 예측하도록 도우라.
◈ 다음으로 일어날 일
◈ 예측에 관한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저자가 남긴 글 속에 세부 사항들 
학생들이 글을 읽기 시작함과 동시에 그들의 예측 의견을 적도록 지도하라. 읽기가 끝난 후에는 어떤 예측이 맞았는지 혹은 틀렸는지 서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져보라. 생각해낸 예측들을 발표하도록 하거나,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빈칸 채우기 활동을 제공하는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놀라운 삼각지 ‘TEX-A-PLEX’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달라스 최고의 치즈 맛집 가볼까?

치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체 유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나 간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재료이다.치즈의 역사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이 동물의 젖을 먹기 시작하면…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DFW 주택 판매자 여전히 큰 수익 얻어…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문, 최악의 상황 끝났나?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의해야할 15가지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