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매거진

[씽아나의 씽씽정보]

페이지 정보

작성자 NEWS
리빙트렌드 댓글 0건 작성일 24-03-06 00:20

본문

놀라운 삼각지 ‘TEX-A-PLEX’


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 
‘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스 주는 대한민국의 7배의 면적을 자랑하며 프랑스보다 20% 가량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혹시 ‘TEX-A-PLEX’라는 말을 들어봤는가? 텍사스의 주요 도시들을 연결했을 때 삼각형이 그려지는데 이 지역을 일컬어 ‘TEX-A-PLEX’라고 부른다. 이곳에 어느 정도 거주한 사람이라면 벌써 달라스-포트워스와 휴스턴, 샌 안토니오를 꼭지점으로 하는 커다란 삼각형이 머릿속에 그려질 것이다. 그리고 달라스-포트워스와 샌 안토니오 사이에는 텍사스의 주도 어스틴이 있다.
이들 네 개의 도시를 연결한 ‘TEX-A-PLEX’ 지역은 전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20년 기준 이 삼각지역의 인구는 2,100만명을 넘었다. 또 이 지역에는 미국 20대 대도시 중 5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이 바로 달라스와 포트워스, 휴스턴, 샌 안토니오, 그리고 어스틴이다.
조사된 바로는 총 텍사스 인구의 70% 가량이 이들 5개 도시에 거주하며, 휴스턴 지역의 인구만 해도 콜로라도 주와 다른 34개 주를 합한 것보다 많다는 통계도 있다.
믿기 힘들겠지만 달라스 포트워스 국제공항이 뉴욕의 맨하탄보다 크고, 샌 안토니오는 뉴욕시와 디트로이트를 합한 것보다 크다고 한다. 또 어스틴에 있는 주립대학교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이 미국에서 세번째로 땅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놀랍기만 하다. 
무엇보다 텍사스 하면 경제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는데, 텍사스는 한 해 동안에만 무려 66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낸 경이로운 기록도 갖고 있다. 특히 수많은 대기업 본사들이 이주한 달라스 포트워스 지역이 이 통계를 견인하고 있다.
어림잡아 한 달에 약 5만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봤을 때 이를 하루 단위로 계산하면 매일 하루에 약 2,000개 가까운 일자리가 생긴다는 것이다. 게다가 주 소득세도 없다.
뿐만 아니라 ‘TEX-A-PLEX’ 삼각지역에는 ‘Fortune 500대 기업’ 중 약 10%에 해당하는 50여개의 기업이 위치하고 있으며, ‘Fortune 1,000대 기업’이 가장 많이 들어서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텍사스의 경제규모는 전세계를 통틀어 9위에 해당하는데, 이는 미국 전체를 포함한 게 아니라 텍사스 주 하나만을 봤을 때의 숫자로, 한국과 캐나다, 러시아, 그리고 호주를 앞서는 경제규모다.
또 전국에서 가장 많은 물건을 수출하는 곳이 바로 텍사스이기도 하고, 휴스턴에는 5,000개 이상의 에너지 관련회사가 밀집해 에너지 산업의 본거지로 꼽힌다.

텍사스, 어디까지 알고 있니?

우리가 매일 발을 딛고 살아가는 이 땅 텍사스에 대해 사람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텍사스의 주도가 어스틴이고, 별명은 ‘The Lone Star State’, 
그리고 주화가 블루보넷(Bluebonnet)이라는 정도는 텍산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이 외에도 주를 대표하는 다른 것들이 있다. 
주를 대표하는 물고기인 주어, 나무인 주목, 심지어 주를 대표하는 개 종류까지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주의 슬로건은 ‘우정’을 뜻하는 ‘The Friendly State’이고, 주 모양이 새겨진 25센트 동전은 2004년에 처음 발행됐다. 또 텍사스를 대표하는 새는 바로 
북부 앵무새(Northern Mockingbird)이고, 대표 물고기는 과달룹 농어(Guadalupe Bass), 그리고 주를 대표하는 곤충은 호랑나비다. 대표나무인 주목은 피칸(Pecan)으로, 명절 때마다 꼭 준비하는 음식으로 피칸파이가 빠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주를 대표하는 동물로는 긴 뿔이 인상적인 ‘롱혼(Long Horn)’ 소가 꼽히며, 그 외에도 파충류와 버섯 등 다양한 분야에서 텍사스 대표가 선정돼 있다.
주를 대표하는 견종인 주견은 ‘블루 레이시(Blue Lacy)’인데, 짧은 털에 긴 다리를 가진 이 대형견은 영특하고 활동적이어서 사냥이나 동물몰이에 큰 
역할을 한다고 한다. 한국 사람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견종이기는 하지만, 19세기 중반 텍사스에서 유래한 종으로 인정받아 지난 2001년 주 의회가 
‘진정한 텍사스의 견종’이라 선언하며 블루 레이시를 텍사스의 공식 주견으로 등록했다. 또 텍사스의 주도는 어스틴이지만 최대 단일도시는 휴스턴이고, 최대 광역권 도시는 DFW로 불리는 달라스 포트워스다. 땅이 워낙 크다보니 그 안에 속한 카운티만 254개이고, 시는 961개에 달한다.
총 면적은 695,662 제곱 킬로미터로, 알라스카 다음으로 크면서 인구는 2020년 인구조사 기준으로 3,000만명을 넘어섰다.
1845년 12월 29일에 미국의 28번째 주로 미합중국에 편입돼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뤘는데, 첨단기술 산업과 신소재 산업, 반도체 산업, 자원산업 등이 모두 발달한 지역으로, 국가로 가정할 경우 전세계 최상위권에 해당하는 경제규모를 자랑한다. 
대한민국의 모든 경제를 합한 것보다도 더 부유한 지역이라는 통계도 있다. 
그런가 하면 텍사스는 주 소득세를 면제해줄 뿐 아니라 주 법인세도 0% 다. 이렇듯 사업 초기 투자비용에서 가장 큰 혜택을 주는 곳이라 세계적 
대기업들이 선택하고 있다.
스포츠도 유명하다. 텍사스는 다양한 명문구단이 각 리그에 많이 위치하고 있는 주로 꼽힌다. 
MLB에는 텍사스 레인저스와 휴스턴 애스트로스가 있고, NFL 팀으로는 달라스 카우보이스, 휴스턴 텍산스, NBA 팀은 달라스 매버릭스, 
휴스턴 라키츠와 샌안토니오 스퍼스, NHL은 달라스 스타스가 있으며, MLS에는 FC 달라스와 휴스턴 다이나모가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트렌드 매거진 카테고리

트렌드 매거진 목록
     CES 2026이 보여준 피지컬 AI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가장 먼저 바뀔 것한때 인공지능(AI)은 화면 속에만 존재했다. 검색창에 답을 내놓고, 문서를 써 주고,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디지털 두뇌’였다. 그러나 2026년 CES에서 확인된 AI의 모습은 분명히 …
    리빙트렌드 2026-02-06 
     2025년, 텍사스 1위… 플로리다 2위, 캘리포니아는 6년 연속 최하위 2025년 한 해 동안 미국인들은 어디로 움직였을까. 미국 최대의 셀프 이사 플랫폼인 U-Haul이 발표한 ‘2025 U-Haul 성장 지수(U-Haul Growth Index)’는 이 질…
    리빙트렌드 2026-02-06 
     겨울의 휴면기를 지나 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정원과 텃밭을 가꾸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가 찾아왔다. 봄맞이 정원 준비는 단순히 식물을 심기 전의 ‘사전 작업’이 아니라, 한 해 정원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과정이다. 특히 기온 변화가 크고 토양 특성이 …
    리빙트렌드 2026-02-06 
     초보 러너부터 마라토너까지 모두 아우르는 코스 ... “풍경이 곧 러닝이다”01 White Rock Lake달라스에서 달리기를 이야기할 때 화이트 락 레이크를 빼놓을 수는 없다. 이곳은 지역 러너들에게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만족도가 높은 코스로 꼽힌다. 다운타운에서 약…
    리빙트렌드 2026-02-06 
    금리는 내려가고, 매물은 움직이고, 상업용은 ‘리파이 전쟁’이 시작된다.2026년 상반기 미국 부동산 시장은 ‘잠잠한 침체’가 아니라 구조 변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과도기로 정의된다. 모기지 금리가 내려오며 시장 심리가 반등할 기미를 보이는가 하면, 매물 증가와 바이어 …
    부동산파트너 2026-02-06 
    2026년 1월 텍사스 주택시장 집중 분석2026년 1월 텍사스 주택시장은 단순한 호황도, 단순한 침체도 아니다. 시장은 이제 ‘폭등 이후 정상화’라는 큰 줄기 위에서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가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변화는 재고(inventory)의 회복이다. 지난 2…
    부동산파트너 2026-02-06 
    심판의 시간: AT&T 떠난 뒤, 달라스 다운타운의 미래를 둘러싼 근본적 질문범죄·주차·노후 빌딩 논란 속 대기업 이탈 … 도심 재도약 해법을 두고 엇갈린 진단달라스 다운타운이 중대한 갈림길에 섰다. 범죄와 주차 문제, 노후화된 고층 빌딩에 대한 불만이 누적되며 주요 …
    부동산파트너 2026-02-06 
    버려지는 가구의 시대는 끝났다.2026년, 가구는 다시 ‘이야기’를 갖기 시작한다.2026년 인테리어 트렌드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단연 ‘캐릭터(Character)’다.대량 생산되고 빠르게 소비되는 ‘패스트 퍼니처’의 시대를 지나, 이제 디자이너들은 시간의 흔적과 …
    부동산파트너 2026-02-06 
    McKinney의 차세대 마스터플랜 커뮤니티, Painted Tree텍사스 McKinney 북쪽, 숲과 물이 어우러진 곳에 새로운 주거 커뮤니티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우선 텍사스 북부에서 가장 주목받는 도시 중 하나인 “McKinney(멕키니)”는 지금 이 순간에도 도…
    부동산파트너 2026-02-06 
    미국 주택 구매자들은 2026년부터 점진적인 숨통이 트이기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득 증가 속도가 주택 가격 상승을 앞지르면서 주택 구매 부담이 서서히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2026년은 주택시장이 장기적·완만한 회복 국면에 접어드는 출발점이 될 전망이다.Redfi…
    부동산파트너 2026-01-05 
    캐롤튼, 15억 달러 규모 트리니티 밀스 역세권 개발 첫 결실캐롤튼에서 추진 중인 15억 달러 규모의 대형 역세권 복합개발 프로젝트 ‘트리니티 밀스 스테이션(Trinity Mills Station)’이 첫 번째 결실을 맺었다. 25에이커 부지에 조성되는 이 프로젝트는 …
    부동산파트너 2026-01-05 
    프리스코, 8억 달러 규모 ‘필즈 웨스트’, 마침내 지상으로프리스코에서 조성 중인 8억 달러 규모의 필즈 웨스트 프로젝트가 최근 구조물 공사를 시작하며 가시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개발사 카라한 컴퍼니즈(Karahan Cos.)의 페흐미 카라한 대표는 달라스 모닝뉴스…
    부동산파트너 2026-01-05 
    오한나 회장북텍사스한인부동산협회(North Texas Korean American Realty Association, 이하 NT KARA, 회장 오한나)가 지난 12월 5일(금) 어빙의 메트로텍스(MetroTex) 본사에서 ‘2025 감사 오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
    부동산파트너 2026-01-05 
    2026년의 문턱을 지나며 달라스의 주거 문화는 한층 더 깊고 섬세한 감정의 층위로 이동하고 있다. 빠른 기술 변화와 불확실성이 일상이 된 시대에, 사람들은 삶을 다시 단단히 붙잡아줄 무언가를 찾고 있는데, 놀랍게도 그 해답은 멀리 있지 않았다. 우리는 다시 집으로 돌…
    부동산파트너 2026-01-05 
    경우 바르고 의리 있는 에이전트, 조앤 박 리얼터입니다. 2026년 새해를 맞아 DFW 지역의 다양한 신규 커뮤니티를 직접 탐방하며 고객님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2026년 신년에 처음으로소개해 드리고 싶은 곳은 Justin에 새롭게 조성된 …
    부동산파트너 2026-01-0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