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연예

그래미 어워즈 일주일 앞으로…K팝 최초 본상 수상자 나올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연예 댓글 0건 작성일 26-01-23 16:47

본문

'골든' 5개 부문 후보·'아파트' 3개 부문 후보…올해의 노래 놓고 경쟁

전문가들 "'팝 듀오/그룹' 수상 가능성"…'올해의 앨범'은 3파전 양상


세계적인 대중음악 시상식 제68회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가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골든'(Golden)과 걸그룹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APT.)가 K팝 장르 최초 그래미 본상 수상을 노린다.


하이브의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는 신인상에 도전하는 가운데, 시상식 최고상으로 여겨지는 '앨범 오브 더 이어'(올해의 앨범)를 둘러싼 경쟁도 치열하다.


◇ '골든'·'아파트', K팝 첫 본상 놓고 대결


다음 달 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리는 시상식에서 '골든'은 본상 '송 오브 더 이어'(올해의 노래)를 비롯해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베스트 송 리튼 포 비주얼 미디어'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여기에 '골든 데이비드 게타 리믹스'가 '베스트 리믹스드 레코딩'에, '케이팝 데몬 헌터스' OST가 '베스트 컴필레이션 사운드트랙 포 비주얼 미디어' 후보에 이름을 올리며 총 5개 부문 수상에 도전한다.


'아파트'는 본상 '송 오브 더 이어'와 '레코드 오브 더 이어'(올해의 레코드)를 포함해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등 3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골든'과는 2개 부문에서 수상 경쟁을 벌인다.


아직 K팝 장르 그래미 수상자가 없는 상황에서 '골든'과 '아파트'는 K팝 장르의 첫 수상과 첫 본상 트로피를 동시에 노린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63∼65회 시상식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 올랐으나 수상과 연이 닿지 않았다.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는 하이브가 제작한 한미 합작 걸그룹 캣츠아이의 '가브리엘라'(Gabriela)도 후보로 올랐다.


또한 캣츠아이는 '베스트 뉴 아티스트'(신인상) 부문도 노린다. 올해 신인상 부문에서는 캣츠아이와 올리비아 딘, 솜버, 알렉스 워런 등이 경쟁한다.



◇ 전문가들 "팝 듀오/그룹 노려봄직"…본상에는 엇갈린 예측


'골든'과 '아파트'는 뛰어난 대중성을 무기로 지난해 팝 시장의 최고 히트곡 자리를 꿰찼다는 공통점이 있다.


'골든'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서 통산 8주 1위를 차지하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달 초 골든글로브와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는 연달아 주제가상을 수상하며 기세를 높였다.


'아파트' 역시 '핫 100' 최고 3위를 기록하고 지난해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MTV VMA)에서 '송 오브 더 이어'를 받으며 히트곡 반열에 올랐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은 '골든'과 '아파트'가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에서 수상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본상 가능성에 관해서는 엇갈린 예측을 내놓았다.



김도헌 대중음악평론가는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는 K팝 장르 후보가 3곡이고, 다른 후보 2곡은 히트곡으로 보기 어려워 수상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 내 성과를 볼 때 빌보드 1위에 오른 '골든'이 수상 후보"라고 말했다.


그러나 본상 수상 가능성에 관해서는 "OST나 듀엣곡이 그래미 본상을 받은 경우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능성이 높지 않다"며 "본상 후보 지명만으로 뛰어난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신중한 전망을 내놨다.


반면 임희윤 대중음악평론가는 "빌보드를 비롯한 전통적 차트의 영향력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그래미 선정위원 사이에 트렌드를 반영하려는 방향성이 작용할 수 있다"며 "'골든'과 '아파트'는 젊은 층이 열광하는 곡이면서 장기간 차트 성적을 증명한 노래라는 점에서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 최고상 '올해의 앨범'은 3파전 구도


시상식 최고상으로 여겨지는 '앨범 오브 더 이어'는 유력 후보가 없는 상황에서 라틴 팝 스타 배드 버니, 힙합 스타 켄드릭 라마,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3파전 구도가 형성됐다.


배드 버니의 '데비 티라르 마스 포토스'(DeBI TiRAR MaS FOToS)는 라틴 팝의 다양한 하위 장르를 효과적으로 버무린 앨범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의 2025년 글로벌 최고 인기 앨범 순위 정상에 오르기도 했다.


켄드릭 라마의 '지엔엑스'(GNX)는 히트곡 '루터'(luther)를 비롯한 히트곡으로 상업적 성과를 거뒀고, 레이디 가가의 '메이헴'(MAYHEM) 역시 '아브라카다브라'(Abracadabra)를 비롯한 히트곡으로 인기를 끌었다.


23일 기준 미국의 미래 예측 베팅사이트 폴리마켓에서는 배드 버니의 수상 가능성이 58%로 가장 높았고, 켄드릭 라마와 레이디 가가의 수상 가능성은 각각 22%와 16%로 집계됐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스포츠/연예 카테고리

스포츠/연예 목록
    슈팅 수 '32-5' 압도하고 상대 퇴장으로 수적 우위 잡고도 '졸전'이민성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 대표팀이 김상식 감독의 베트남에 충격적인 패배를 당하며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을 4위로 마감했다.한국 U-23 대표팀은 24일…
    스포츠 2026-01-23 
    중국 국가체육총국, 밀라노 올림픽 참가 선수 124명 발표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한국 쇼트트랙 에이스로 금메달을 땄던 린샤오쥔(29·한국명 임효준)이 중국 오성홍기를 가슴에 달고 올림픽 무대에 복귀한다.중국 국가체육총국은 23일 린샤오쥔을 포함한 2026 밀라노·…
    스포츠 2026-01-23 
    "모친 설립 법인이 실질 과세 대상인지가 쟁점"군 복무 중인 가수 겸 배우 차은우가 수백억원 대 탈세 의혹에 휩싸이자 소속사가 적극 소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차은우의 소속사 판타지오는 22일 "법 해석 및 적용과 관련된 쟁점에 대해 적법한 …
    연예 2026-01-23 
    '골든' 5개 부문 후보·'아파트' 3개 부문 후보…올해의 노래 놓고 경쟁전문가들 "'팝 듀오/그룹' 수상 가능성"…'올해의 앨범'은 3파전 양상세계적인 대중음악 시상식 제68회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가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올…
    연예 2026-01-23 
    디즈니 실사영화 '백설공주'가 올해 최악의 영화를 뽑는 골든 라즈베리상(賞) 최다 후보에 오르는 불명예를 안았다.21일(현지시간)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 등에 따르면 '백설공주'는 제46회 골든 라즈베리상에서 최악의 영화·최악의 리메이크·최악의 남자 조연·최악의 호흡…
    연예 2026-01-22 
    박찬욱 '어쩔수가없다'는 국제영화상 후보 지명 안돼'씨너스: 죄인들', 16개 부문 후보로 역대 최다 기록한국계 매기 강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미국 최고 권위의 영화 시상식 아카데미(오스카상) 2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케데헌은 …
    연예 2026-01-22 
    모교 청명중과 예선서 3-0 승리…혼복에는 임종훈과 출전한국 여자 탁구 에이스 신유빈(대한항공)이 국내 최고 권위의 제79회 종합선수권대회에 실업 무대 진출 후 처음 출전해 예열을 마쳤다.신유빈은 22일 충북 제천체육관에서 열린 대회 이틀째 여자부 단체전 2조 예선 1…
    스포츠 2026-01-22 
    차준환, 3회 연속 올림픽 출전…'15위→5위→?'신지아, 첫 올림픽 출격…체형 변화 딛고 훨훨한국 피겨 스케이팅은 2014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김연아 이후 올림픽 시상대에 오르지 못했다.김연아의 연기를 보고 자란 일명 '김연아 키즈'들은 세계선수권대회,…
    스포츠 2026-01-22 
    24∼26일 홍콩서 월드투어 마침표…내달 미니앨범 발매걸그룹 블랙핑크가 일본 도쿄돔에서 사흘간 월드투어를 열어 관객 16만여 명을 모았다.20일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블랙핑크는 지난 16∼18일 일본 도쿄돔에서 월드투어 '데드라인'(DEADLINE)을 개최했…
    연예 2026-01-21 
    '넥스트 3.0' 전략 발표…비주얼·A&R 전담 조직 도입이미지 확대SM엔터테인먼트, 'SM 넥스트 3.0' 전략 발표SM엔터테인먼트가 올해 신인 보이그룹을 데뷔시킨다.중국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등 현지 기업과 협력해 글로벌 그룹도 제작한다.SM엔터테인먼트는 20일…
    연예 2026-01-21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가 재계약 대상자 62명의 연봉 계약을 마쳤다고 21일 발표했다.팀 내 최고 연봉자는 내야수 노시환으로 지난해 3억3천만원에서 무려 6억7천만원이 오른 10억원에 계약했다.이는 팀 내 최고 인상률(약 203%)이자 최대 인상액이다.노시환은 지난해 정…
    스포츠 2026-01-21 
    20일 심장마비로 타계…"유도 사랑하셨던 분"아내, 세 아들 모두 유도인…둘째 이문진은 태극마크북한 유도 국가대표 출신으로 일평생 한국 유도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던 이창수 전 유도 대표팀 코치가 5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유족과 대한유도회에 따르면 이 …
    스포츠 2026-01-21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의 3월 A매치 주간 평가전 상대 중 한 팀이 오스트리아로 확정됐다.대한축구협회는 "한국 시간으로 오는 4월 1일 오전 3시 45분 오스트리아와 원정 평가전을 치른다"며 "한국 남자축구대표팀이 오스트리아와 …
    스포츠 2026-01-20 
    한국 남자 핸드볼 대표팀이 아시아 최강 카타르를 물리쳤다.조영신 감독(상무)이 이끄는 한국은 20일(현지시간) 쿠웨이트의 사바알살렘에서 열린 제22회 아시아남자핸드볼 선수권대회 6일째 조별리그 A조 카타르와 경기에서 32-31로 이겼다.조 1위로 조별리그를 마친 우리나…
    스포츠 2026-01-20 
    워너브러더스 인수 비용, 자사주 매입 중단 발표에 시간외 주가 5%↓세계 최대 동영상 스트리밍업체 넷플릭스의 작년 4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소폭 상회했지만,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이하 워너브러더스) 인수 비용 등을 실적에 반영하면서 투자자들의 우려를 키웠다.20일…
    연예 2026-01-20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