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뉴스

체코 총리, 프랑스의 원전 소송에 강력 반발…‘안보 위협·손해배상 검토’

페이지 정보

작성자 DKNET
국제뉴스 댓글 0건 작성일 25-05-16 10:59

본문

체코 정부가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계약을 둘러싼 프랑스 측 이의 제기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는 16일, "탈락한 입찰자의 항변은 이해하지만, 프랑스전력공사의 소송이 체코의 안보와 전략적 이익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계약 지연에 따른 손해를 납세자가 떠안게 해선 안 된다”며 프랑스전력공사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앞서 프랑스전력공사는 한수원과의 경쟁에서 탈락한 뒤 계약 효력 정지를 요청했고, 체코 법원은 지난 6일 본안 소송 전까지 계약 체결을 금지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로 인해 예정됐던 최종 계약 서명식은 하루 전날 무산됐습니다. 


체코는 현재 40% 수준인 원전 비중을 2050년까지 50%로 확대할 계획이며, 두코바니 원전 2기 건설을 첫 단계로 추진 중입니다. 계약이 몇 달만 지연돼도 수십억 원의 비용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후속 사업인 테멜린 원전 건설에도 차질이 우려됩니다. 체코전력공사는 모든 피해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입니다.



Copyright ⓒ 달라스 코리안 라디오 www.dalkor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뉴스 목록
    이스라엘이 이란 핵시설을 단독 타격할 준비에 나섰다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CNN은 미 정부가 이스라엘 군 통신을 감청해 이 같은 움직임을 파악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핵시설 공격에 필요한 무기를 이동했고, 공군 훈련도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실제 …
    국제뉴스 2025-05-21 
    미국이 중국 화웨이의 AI 칩 ‘어센드’ 사용을 전 세계적으로 금지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중국 정부가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 책임을 경고했습니다. 중국 상무부는 21일 발표한 담화문에서 “미국의 조치는 일방적 괴롭힘이며 보호주의의 전형”이라며, “세계 반도체 산업과…
    국제뉴스 2025-05-21 
    예멘의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세에 대응해 이스라엘의 최대 항구 인 하이파항에 대한 해상 봉쇄를 선언했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친이란 성향의 예멘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 최대 항구인 하이파항에 대한 해상 봉쇄 조치를 시작하겠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야히야…
    국제뉴스 2025-05-20 
    영국과 프랑스, 캐나다 정상들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에 대해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세 나라 정상은 공동 성명을 통해, 네타냐후 정부가 잔혹한 군사행동을 이어가는 동안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며, 이스라엘이 군사 공세를 멈추고 인도적 지원을 허용하지…
    국제뉴스 2025-05-20 
    이스라엘이 19일 가자지구 전역에 대한 공습을 이어가며 하마스에 대한 군사적 압박을 강화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최근 가자 재점령을 목표로 ‘기드온의 전차’ 작전을 본격화한 가운데, 하루 동안 테러 조직 거점과 대전차미사일 발사대 등 160여 개 목표물을 타격했다고 밝혔…
    국제뉴스 2025-05-19 
    브렉시트 이후 5년 만에 영국이 유럽연합과 관계 재설정에 나섭니다. 영국 총리실은 19일, 키어 스타머 총리가 EU 집행위원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등과 정상회담을 갖고 안보·무역 협력 강화를 포함한 새로운 합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총리실은 이번 회담이 “국익…
    국제뉴스 2025-05-19 
    체코 정부가 한국수력원자력의 원전 계약을 둘러싼 프랑스 측 이의 제기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는 16일, "탈락한 입찰자의 항변은 이해하지만, 프랑스전력공사의 소송이 체코의 안보와 전략적 이익에 영향을 주고 있다�…
    국제뉴스 2025-05-16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순방이 진행되는 가운데,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공격이 계속되며 참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BBC에 따르면, 15일 가자지구 곳곳에서 공습이 집중돼 최소 114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남부 칸 유니스의 나세르 병원 인근에서는 주택…
    국제뉴스 2025-05-16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대표단이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협상에 나섰지만, 시작 시간조차 확정되지 않으며 혼선을 빚고 있습니다.러시아는 블라디미르 메딘스키 보좌관을 단장으로 대표단을 꾸렸고, 우크라이나 측도 현지에 도착한 상태입니다. 애초 15일 이스탄불 현지시간으로 오전 1…
    국제뉴스 2025-05-15 
    이란 고위 당국자가 미국의 제재 해제를 조건으로 고농축 우라늄을 전량 폐기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알리 샴하니 이란 최고지도자의 핵 고문은 NBC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모든 경제 제재를 즉시 해제한다면 고농축 우라늄을 전부 폐기하고 저농축 우라늄만 민간 용도로 …
    국제뉴스 2025-05-15 
    미국과의 관세 전쟁을 사실상 멈춘 중국이 대미 추가 관세율을 크게 낮추는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중국은 14일 낮 12시 1분, 기존 125%에 달하던 대미 추가 관세율 가운데 91%포인트 적용을 정지하고, 나머지 24%포인트는 90일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이로써 …
    국제뉴스 2025-05-14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직접 협상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러시아 측은 대표단 파견을 예고했지만 구체적 참석자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에서 “러시아 대표단은 15일 이스탄불에서 우크라이나 측을 기다…
    국제뉴스 2025-05-14 
    전면전 위기 끝에 극적으로 휴전한 인도와 파키스탄이 충돌은 멈췄지만 긴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AP통신에 따르면, 파키스탄 정부는 최근 충돌로 군인 11명과 민간인 40명 등 총 5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 어린이 15명과 여성 7명도 포함돼 …
    국제뉴스 2025-05-13 
    중국이 남미 주요국과의 외교 접촉을 강화하며 미국 관세 정책에 맞선 영향력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콜롬비아의 구스타보 페트로 대통령은 중국을 국빈 방문해 “콜롬비아는 일대일로에 공식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콜롬비아 언론 엘티엠포는 이 발언이 단순한 협력 의사…
    국제뉴스 2025-05-13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직접 대화를 제안하면서 교착 상태였던 휴전 협상에 새 전기가 마련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5일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협상을 재개하자고 우크라이나 측에 제안했습니…
    국제뉴스 2025-05-1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