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인터뷰]김원영 제 20기 민주평통 달라스 협의회장

0

“평화통일의 당위성을 전파하고, 

      차세대 위한 통일 교육에 힘쓰겠다”

 

북텍사스 지역 한인 동포들의 관심을 모았던 제 20기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달라스 협의회(회장 김원영)를 이끌어 갈 새 회장과 자문 위원들이 위촉됐다. 신임 자문위원들의 임기는 지난 1일 시작됐으며, 오는 2023년 8월 31일까지다. 20기 민주평통 달라스 협의회는 신임 김원영 회장 체제로 꾸려진 것이 큰 변화다.  텍사스에는 달라스와 휴스턴에 지역 자문위가 있다. 텍사스의 자문 위원들은 지난 18기부터 증가하고 있는데, 18기에는 총 109명이었지만, 이후 19기 126명, 20기 156명으로 꾸준하게 늘고 있다.  특히 달라스의 경우 이번 20기에 12명이 증원됐다. 이로써 텍사스는 캘리포니아에 이어 미주에서 위촉 자문 위원이 가장 많은 주로 등극했다. 그만큼 텍사스 한인 사회 위상이 높아진 것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20기 달라스 협의회를 이끌어갈 신임 김원영 회장에게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들어봤다.  박은영 기자 

 

Q 민주 평통 달라스 협의회 제 20기를 이끌게 됐다. 소감을  전한다면?

A 몇 년 동안 남북 관계가 꽉 막혀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20기 달라스 협의회장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20기 민주 평통 달라스 협의회는 앞으로 얼어붙은 남북 관계를 타계하고, 민족 동질감을 고취시켜 다시 한번 더 화합의 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밑거름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싶다. 여기에 더해 한인 동포들의 도움과 관심이 많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Q 민주 평통 자문회의란 ?

A 민주 평통 자문 회의는 대한민국 헌법에 의해 설립된 기구이다. 최상위법인 헌법이 개헌되지 않는 이상 존속하는 기구이다. 자문회의는 대통령이 수장이 돼 통일 정책을 만드는 곳이다. 때문에 통일 정책을 만드는데 있어 위촉 받은 위원들이 의견을 표출하고 자문을 전달한다. 

또한 이렇게 수립된 통일 정책을 국민들에게 전파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진보, 보수, 중도가 어우러져 있어 한국의 통일 정책에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해외 자문 위원은 민간 외교관으로서 거주하는 나라와 지역에서 고국인 한국을 알리고 평화 통일의 당위성을 전파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민간 공공 외교의 선봉이라고 할 수 있다.

 

Q 20기 달라스 협의회의 자문 위원들은 몇 명인지?

A 20기 달라스 위원들은 총 77명이다. 지난 19기보다 증가했는데, 커지고 있는 달라스 한인 사회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달라스의 한인 인구가 많이 늘었다. 아무래도 이같은 해외 동포 인구 변화 추이를 무시할 수는 없다. 늘어난 한인 인구만큼, 높아진 달라스 한인 사회의 정치력 신장만큼 한국 정부에서 더 배려해 준 것이 아닌가 한다.

또한 20기 달라스 위원들의 성비가 균등해 졌다. 여성 위원과 남성 위원의 구성이 거의 반반이다. 과거에는 여성 위원들이 3분이 1이 정도, 혹은 이보다 적었다.

하지만 이번 20기 달라스 위원들은 여성 위원이 39명, 남성 위원이 38명이다. 여성의 정치적, 사회적 참여가 말만이 아닌 제도와 대표성으로 보장된 것이라고 본다.

 

Q 20기 민주평통 달라스 협의회 계획은 어떻게 되나?

A 첫 계획으로는 9월 말에 전세계 민주 평통 간부 워크샵이 있었다. 이후 10월에 달라스 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한다.  

11월에는 달라스 협의회가 주도하는 무숙자를 위한 식사 봉사 활동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민주 평통 자문회의 목적에 충실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대통령 자문에 응하는 20기 달라스 협의회가 되겠다. 미주 지역 사회에 한국의 평화 통일의 중요성을 알리고, 남북을 알리는데 달라스 협의회가 알찬 밀알이 되겠다.

 

Q 과거에도 평통 위원으로 활동해 왔다. 변화를 느낀다면?

A 이번 20기를 포함해 4번 평통 위원으로 활동했다. 정권에 따라 정책이 조금씩 바뀌지만 보수 혹은 진보 정부 등 평화 통일의 큰 물줄기는 변하지 않는다. 민주평통 자문회의는 그런 면에서 일관성 있는 단체이다.

여러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기 때문에 평화통일이라는 대전제하에서 중심을 잡아주는 기구이다. 

 

Q 달라스 협의회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계획들이 있다면?

A 조국 통일의 당위성은 현재의 한인 동포들 뿐 아니라 자라나는 한인 2세대, 다음 세대에도 전달되어야 한다. 때문에 북텍사스의 주요 한국 학교, 한글 학교 등과 함께 차세대 통일 교육에 힘쓰고 싶다. 이를 위해 여러 협력과 지원도 할 계획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경제전망] 금리 인하는 언제쯤?

2024년에는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예상이 주류를 이루는 가운데 구체적인 금리 인하 시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3월 인하설이 5월 인하설로 옮겨 가더… 더보기

[Issue] 지금은 ‘딥페이크’중흥기

페이크(AI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낸 가짜 이미지) 기술이 금융 사기를 비롯해 선거,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각종 분야에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 더보기

[교육] 우리 아이 첫 휴대 전화, 언제 사주는 것이 좋을까?

부모가 살았던 세상과는 전혀 딴판인 지금 우리 아이들이 사는 세상,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세대라 한다.사이버 세상에 상주하면서 소셜 미디어 속 자존감, 멀티 태스킹으로 전하되는 능… 더보기

[리빙 라이프] 봄봄봄~ 우리집 가치를 높이는 나무를 심어보자!

본격적인 이사철을 앞두고 집을 판매하기에 앞서 많은 사람들이 주방 혹은 화장실 리모델링을 함으로써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하지만 의외의 선택지도 있다. 바로 주택 조경이다. 아… 더보기

[씽아나의 씽씽정보]

놀라운 삼각지 ‘TEX-A-PLEX’흔히 어떤 것이 크다고 할 때 미국에서는 이를‘텍사스 만큼 크다’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가 사는 텍사스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데, 실제로 텍사… 더보기

[달라스 라이프] 달라스 최고의 치즈 맛집 가볼까?

치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고체 유제품으로 다양한 요리나 간식으로 자주 사용되는 재료이다.치즈의 역사와 문화는 오랜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이 동물의 젖을 먹기 시작하면… 더보기

[부동산 전망] 북텍사스 주택 가격, 올해 다시 상승할까?

DFW지역의 주택 가격이 지난해 4분기에 거의 상승하지 않은 반면, 전국 가격은 전년 대비 3.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전미 부동산 협회(National Association … 더보기

[텍사스 주택 부동산 시장] “집 팔아 부자되기?” DFW 주택 판매자 여전히 큰 수익 얻어…

북텍사스 주택 소유자들이 집을 매매할 때 여전히 큰 수익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DFW지역 주택 소유자는 일반적인 주택 매각으로 평균 11만 2,527달러의 이익을 얻은 것… 더보기

[텍사스 상업용 부동산 시장] 부진했던 오피스 빌딩 부문, 최악의 상황 끝났나?

미국내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인 CBRE 그룹이 타격을 입은 오피스 부동산 사업에서 올해 반등을 노리고 있다.CBRE 그룹의 에마 지아마르티노(Emma Giamartino) 최고… 더보기

[Issue] 마이 스위트 홈! 생애 첫 주택 구매 주의해야할 15가지

생애 첫 집을 사는 것은 정말 흥분되고 기쁜 일이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해 자칫 실수를 할 수도 있다. 이사철인 봄을 맞아 생애 첫집을 구하고 있다면 이것만은 피하도록 하자.1. … 더보기